평생교육의 교육사회학적 배경)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이해와 기능론적, 갈등론적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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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평생교육의 교육사회학적 배경

Ⅰ.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Ⅱ. 기능론적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1. 기능주의 인간관
2. 기능주의 사회관
3. 기능주의 평등관
4. 기능주의 교육관
5. 기능주의 관점에서 평생교육

Ⅲ. 갈등론적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1. 갈등론적 인간관
2. 갈등주의 사회관
3. 갈등주의 평등관
4. 갈등주의 교육관
5.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업계와 같은 계열화되고 차별화된 장치에 따라 교육과정을 마련하
고 가정환경의 위계구조에 따라 학생을 배치하여, 장래 그들의 상승 지향적 사회
이동 기회를 제한하고 중상계층의 자녀들은 현재의 계층을 계속 유지하도록 하는
불평등 교육체제라는 것이다. 나아가 위계화된 사회관계를 정당화한 것으로 내면
화한다. 따라서 교육기회의 균등은 본질을 외면한 허구이며 객관적인 표준화 검
사 또한 기만적이라고 기능론을 비판한다. 학생 선발의 내용에는 업적 요인보다
가정 배경과 같은 귀속 요인이 작용하고 문화적 계층 간의 배타성이 함축되어 있
다고 본다. 민주주의 이념인 교육기회 균등도 계급적 차별화를 정당화하는 이념
이요,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통로 구실을 한다고 비판한다. 학교는 학생을 상벌체
계로 통제하면서 복종심과 유순한 성격을 기르고, 자본주의 경쟁구조에서는 창의
성과 비판적 사고를 억압하여 성공 지향적 출세 지향적인 현실 지향적 인간이
형성된다. 학교는 민주적 인본주의를 가르치고 인격을 도야하는 곳이 아니다. 단
지 조직인으로서 기능하는 생존전략을 학습할 수 있는 곳이다.
(5)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갈등론적 관점에서 평생교육의 기능은 학습자가 그들이 처한 억압적 비인간
적 상황을 깨닫고 극복하게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Ade1man(1981)은 평생교
육이 기존의 학교교육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인간성 해방을 위한 비판의식 함양
과 사회적 종속성의 극복을 위한 노력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갈등
론은 교육이 사회발전과 개인의 계층이동에 기여하는 관점을 부정하고, 인간해방
의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봄으로써 평생교육을 학교교육의 대안으로 이해한다. 이
와 같이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조장한다는 학교교육의 대안으로서 평생교육에서
의 기회균등의 의미는 특히 중요하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교육기회 확대를 통해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체제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을 완료한 사람들에게는 계속교육의
역할을 수행하고 학교교육을 누리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계속적인 자기 성장과 사
회생활의 적응을 도와 학교교육의 교육기회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 평생교육은 사회변화와 사회적 갈등 해소를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은 환경운동, 여성운동, 노인운동 등 사회구조적 모순 극복을 통하
여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평생교
육기관은 국가나 지배집단의 통제로부터 벗어나기 힘들고, 정치적 개인적 선전
을 위한 방편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평생교육법의 중립성 원리에 따라
Jarvis(1985)가 제시한 급진적 성인교육의 형태를 실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갈등론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문제 상황을 인식하게 하고 그러한 상
황을 극복하도록 이끌어 주는 데 초점을 둔다. 개인적 측면에서 평생교육은 문제
상황 극복을 위한 개별적 인간의 해방, 비판의식 및 개인의 의식변화를 중시한다.
이는 현재의 심리적 속박에서 자유롭도록 도와주어 그들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초점을 둔다. 대표적 학자인 Freire(1973)는 인간해방을 위해서는 의식화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기계적 주입식 교육을 거부하고 의식개발과 관련된 독서
법을 가르치는 동시에 비판적인 의식을 갖는 데 초점을 둔 문맹퇴치교육을 주도하
였다. Mezirow(1990)는 해방적 학습을 성인학습의 고유한 특성으로 제시하면서
전환학습을 개인의 의식전환을 목적으로하는 학습 이론 및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갈등론적 관점에서 전환학습은 개인의 의식전환과 의식의 해방을 위한 프로그램
으로 평생교육에 사용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갈등론의 관점에서 평생교육은 민
주주의 교육의 가치인 교육기회의 균등을 실현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또한 개인
이 도구가 아닌 주체로서 자발적 참여와자기 주도적 학습을 보장하고 비판의식과
의식전환을 도울 수 있는 학교교육의 대안으로서 의미가 있다.
* 참고문헌
- 권건일, 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양서원
- 권두승(1999). 평생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 홍두승 외(1994). 사회계층. 서울: 다산출판사
- 송영경(2007).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 남정걸(2003).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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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04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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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2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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