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영학의 특성과 이론 모형 및 구성요소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스포츠 경영학의 이론 및 구조

Ⅰ. 스포츠 경영학의 특성

Ⅱ. 스포츠 경영학의 이론 모형

1. 관리
2. 스포츠에 관한 세 가지의 관리 개념
3. 스포츠에 관한 관리의 세분화된 개념
1) 스포츠 행정에서의 관리
2) 스포츠 경영에서의 관리
3) 스포츠 현상에서의 관리
4) 세분화된 관리

Ⅲ. 스포츠 경영학의 구성요소

1. 체육자
2. 체육 경영체
3. 체육 행정체
4. 운동자 단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나 스포츠 진흥에 관한 일체의 공적 활동을 하는 행정기관이다. 한
국은 각 지방자치 단체에 체육행정체가 공적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나 그 활동의 체계성은
아직 미약하다. 또한 학교 체육 행정은 교육청산하분과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일원화된 체육
행정을 기대하기 어렵다. 일본은 체육이나 스포츠를 위한 독립된 행정기관은 없으나 문부
성 후생성 건설성 등 체육이나 스포츠와 관련된 부서를 갖고 있는 중앙 부처와 시 군
구 단위의 지방 교육위원회 등이 있다. 체육 행정체는 체육 경영체에 대한 원조, 지도, 규제
를 기본으로 하는 조직체이다.
때문에 체육 경영관리를 연구하는 데는 체육 경영체와 체육 행정체를 별개의 개념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지만 체육 행정체는 그 말단에 체육 경영체로서의 기능을 중복해서 떠맡
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면, 시 군 구의 교육위원회는 체육과 사회체육계 등이
있는 체육 행정체지만 교육위원회의 소관이 되는 공공 운동시설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스포츠 교실 등 직접 운동자에게 체육사업을 제공하는 경영체로서의 활동도 하고 있다.
공공 운동시설은 확실한 체육 경영체로 간주되지만 체육 경영체는 체육 행정체에 의한
지도와 규제를 받는 성격도 있다. 때문에 양자가 혼재하고 있는 조직체에서는 경영체로서의
독자성이 발휘되기 어렵다. 양자의 성격을 모두 갖고 있는 조직체에서 행해지는 체육경영관
리의 상태를 검토함과 동시에 체육 행정체와 체육 경영체를 분리하는 방향을 찾는 것도 하
나의 과제이다.
4) 운동자 단체
운동자가 자신들의 운동활동 조건을 정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직한 단체를 운동자 단체
라고 한다.
운동자 단체는 본래 운동을 목적으로 한 집단을 그 구성단위로 하는 운동자 단체와 운동
을 하기 위해 조직된 것은 아니지만 운동에서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유관 운동자 단체로
나눌 수 있다.
전자의 대표적인 예로는 중 고등학교체육연맹, 대한체육회, 생활체육협의회 및 각종 스
포츠 단체 등이 있고 후자의 예로는 YMCA, 자치회 등을 들 수 있다.
운동자 단체는 체육 경영체로서의 성격을 모두 갖고 있다. 스스로 경기대회 개최를 중심
으로 한 체육사업도 운영하고 체육 행정체 체육 경영체에 작용하여 운동자 자신의 이익이
나 행동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도 하고 있다.
운동자 단체가 체육 경영체에 대하여 경기대회 개최 등 자신의 행동을 확보하는 활동을
했을 때 그것에 따라서 체육 경영체의 독자적인 행동이 규제될 수 있다. 스포츠 클럽의 활동 내용이 소속한 스포츠 단체의 경기대회 개최 일정에 따라 좌우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김용만.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연사. 2002
- 육조영 외. 스포츠 경영, 마케팅. 홍경. 2001
- 장세진. 글로벌 경영. 서울: 박영사. 2001
- 김영규. 경영학원론. 서울: 박영사. 2000
- 윤훈현 역. 마케팅 관리론. 서울: 도서출판석정. 2000
- 한왕택. 스포츠 산업학개론. 서울: 태근문화사. 1996
- 김병식. 스포츠 경영학. 서울,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8.04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30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