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제도(CDP)의 운영과 구성체계, 경력개발제도와 승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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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경력개발제도(CDP)의 운영과 구성체계, 경력개발제도와 승진관리

Ⅰ. 경력개발제도(CDP)

1. 경력개발제도 운영 기본원칙
1) 적재적소의 원칙
2) 경력경로 설정의 원칙
3) 자체 후진 양성의 원칙
2. 경력개발제도의 구성체계
3. 경력개발제도 운영
1) 경력경로의 설정
2) 경력계획 수립
3) 단계별 경력개발제도의 운영
가. 초기 경력개발
나. 중기 경력개발
다. 퇴직전 경력개발
4. 경력개발제도 운영을 위한 제 기법
1) 경력평가
2) 경력상담
3) 멘토링
4) 다면평가
5) 직무순환
6) 사내공모제

Ⅱ. 경력개발제도와 승진관리

1. 승진관리의 의의
2. 승진제도의 종류
1) 직위승진
2) 직무승진
3) 자격승진
4) 대용승진
3. 승진승격기준

본문내용

면평가, 직
무순환, 사내공모제 등 여러 가지 기법 및 제도를 필요로 하게 된다.
(1) 경력평가
경력평가는 기업 구성원의 경력개발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며, 조직에서 가장
먼저 실시할 수 있는 기법이다. 커리어 평가를 통해 자신의 흥미, 적성, 성격 및
가치 등을 파악하는 자기탐색 과정을 거침으로써 자신에게 적합한 경력이 무엇인
지를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계획을 세우게 된다. 조직에서는 주로 경
력계획 워크숍과 경력책자를 통해 기업 구성원들의 자기탐색 과정을 돕고 있다.
(2) 경력상담
상담자가 직접 기업 구성원과 일대일로 만나 기업 구성원의 흥미, 목표, 현재의
직무활동, 수행, 그리고 경력목표 등에 관해 상담하는 경력상담은 가장 많이 사용
하는 경력개발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경력상담은 개인이 자신의 정체감과 의미를
찾는 과정이며 모두 개인의 생존, 안녕 및 가정의 라이프스타일 등 개인의 문제를
다루는 과정 이다.
(3) 멘토링
멘토는 크게 두 가지 기능을 한다. 첫 번째 경력기능으로서 기업 구성원이 그
조직에서 경력을 쌓아나갈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두 번째는 심리사회적 기능으
로서 기업 구성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기능을 의미한다. 조직은 구성원들
이 멘토링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프로그
램을 실시 전 멘토와 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서로가 무엇을 기대하고 있고, 기대
하는 바를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4) 다면평가
다면평가는 기업 구성원과 가까이에서 일하는 상사, 동료, 부하, 또는 고객 등
모든 관련 있는 사람들로부터 평가를 받는 것으로서, 중요한 역량이나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여러 사람들이 제공하는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개발해야 할
부분에 대해 분명하게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5) 직무순환
직무순환의 목적은 기업 구성원에게 다양한 직무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기업 구
성원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일종의 직무순환제도를 통해서 기능이 서로
다른 여러 부서에 근무하게 함으로써 오린 기간 동안 한 직무에서만 근무하기 때
문에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정체되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다.
(6) 사내공모제
사내공모제는 조직에서 자리가 공석이 생길 경우 조직 내부에서 새로운 사람을
선발하기 위해 게시판, 뉴스레터, 인트라넷 등을 통해 사내에 공고를 하고 기업
구성원들로부터 지원을 받은 뒤, 적합한 사람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한다.
II. 경력개발제도와 승진관리
1) 승진관리의 의의
경력개발제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경력경로에 의한 직무의 수평적 이동형태인
배치전환 뿐만 아니라 직무의 수직적 이동형태인 승진제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승진관리와 관련된 용어로는 직급체계, 승진 및 승격이 있다. 직급체계란조직
내 직급, 직위, 직책 및 직군과의 관계를 의미하며, 승격이란 하위직급에서 상위
직급으로 상승하는 것을 의미하고, 승진이란 하위직무에서 상위직무으로 상승하
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공무원의 경우 5급 사무관이 4급 서기관으로 직급
이 상승하는 것을 승격이라 하고, 팀원이 팀장으로 직책이 상승하는 경우 승진이
라한다. 직급과 직책이 일치하는 직급체계 하에서는 승격과 승진이 일치하나, 최
근 들어와서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팀제론도입하면서 직급과 직책을 분리, 운영
함으로써 승진과 승격의 개념을 분리해 사용하고 있다.
승진관리는 조직과 구성원에게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승진은 인간의 가족이나 주위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으려는 기본적 욕
구의 충족수단이 된다. 또한 승진은 개인의 권한이 상승하고 부하의 수도 많아짐
에 따라 지배욕구에 대한 충족도 이루어진다.
둘째, 승진은 종업원에 대한 임금수준을 상승시켜 경제생활의 상승 및 생활의
질을 가져다준다.
셋째, 승진은 더 가치 있고 어려운 직무는 맡는 것이므로 더 많은 도전과자기
개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조직차원에서 볼 때 승진은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하는 방법이며,
합리적인 승진제도는 인사적체 및 인력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하다.
2) 승진제도의 종류
(1) 직위승진
직급과 직위가 일원화되어 있어 직위가상승하는 경우(승진)반드시 직급도 상
승(승격)하게 되며, 이 같은 직위승진은 기업 내부의 직함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
위의 향상도 가져오게 된다. 직위승진은 임금, 직무권한, 사회적 지위가 동시에
상승하게 되어 승진에 따른 성취동기효과가 가장 크나 상위직급으로 갈수록 직위
가 줄어듦으로써 조직이 성장하지 않는 경우 인사적체의 심화현상을 가져온다.
(2) 직무승진
직무승진은 서구의 전형적인 승진관리방식으로, 직무의 가치가 낮은 직무로부
터 높은 직무로 부여받음으로써 지위 및 보수가 상승하는 것을 말한다.
(3) 자격승진
자격승진은 연공주의와 능력주의를 절충시킨 승진제도로서 연공주의의 장점을
살리면서 능력주의의 합리성을 가미시킨 제도이다. 자격승진이란 승진하기 위한
자격요건을 사전에 미리 설정하여 해당자격을 취득한 사람에 대하여 자리(post)
에 상관없이 승진시키는 것을 말하며, 이와 같은 자격승진에는 학력, 성별, 근속
을 자격기준으로 하는 연공자격승진과 직무수행능력을 기준으로 하는 직능자격
승진이 있다.
(4) 대용승진
대용승진은 준승진이라고도 하며, 이는 인사체증과 직원의 사기저하를 방지하
기 위하여 직무내용상 실질적인 변화없이 직위명칭을 형식적으로 올려주는 경우
이다. 국내기업의 경우 자사의 사원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거나 호의적이도록
하기 위하여 사원에게 직위명칭을 실제업무보다 높여 주는 경우가 있는데, 보험
회사나 자동차업계의 영업사원이 그 예이다.
3) 승진승격기준
승진승격을 위한 기준으로서는 인사평가, 해당직급 체류연수, 연수평정, 시험,
외국어, 면접, 업무개선제안 상벌, 근태 등이 있다. 승력관리방식에는 입학방식과
졸업방식이 있다. 입학방식이란 승격대상인원을 미리 정해두고 승진기준에 의한
심사결과에 따라 제한된 인원을 승격시키는 것을 말하고, 졸업방식이란 해당 직
급에서 상위직급으로 승격하기 위한 기본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인원에 상관없이
승격시키는 것을 말한다.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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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7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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