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소기업 해외진출 전략 사례 서도산업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기업 소개 및 선정이유 ‥‥‥‥‥‥‥‥‥‥‥‥‥‥‥‥‥‥‥ 2 ~ 5

(1) 쉬메릭이란? ‥‥‥‥‥‥‥‥‥‥‥‥‥‥‥‥‥‥‥‥‥‥ 2

(2) 서도산업
1) 기업 소개 ‥‥‥‥‥‥‥‥‥‥‥‥‥‥‥‥‥‥‥‥‥‥ 2
2) 선정이유 ‥‥‥‥‥‥‥‥‥‥‥‥‥‥‥‥‥‥‥‥‥‥ 3

(3) 서도 산업의 사업현황
1) 연혁 ‥‥‥‥‥‥‥‥‥‥‥‥‥‥‥‥‥‥‥‥‥‥‥‥‥‥ 3
2) 매출액 및 주요시장 ‥‥‥‥‥‥‥‥‥‥‥‥‥‥‥‥‥‥‥ 4
3) 제품 소개 ‥‥‥‥‥‥‥‥‥‥‥‥‥‥‥‥‥‥‥‥‥‥‥ 4

본론

2. 국제경영전략 수립에 대한 이론적 기초 ‥‥‥‥‥‥‥‥‥‥‥‥ 5

3. 환경 분석 ‥‥‥‥‥‥‥‥‥‥‥‥‥‥‥‥‥‥‥‥‥‥‥‥ 5 ~ 10

(1) 외부 환경 분석
1) 중국의 경제 환경 분석 ‥‥‥‥‥‥‥‥‥‥‥‥‥‥‥‥‥‥ 5
2) 중국의 섬유시장 분석 ‥‥‥‥‥‥‥‥‥‥‥‥‥‥‥‥‥‥ 7
3) 고객 분석 ‥‥‥‥‥‥‥‥‥‥‥‥‥‥‥‥‥‥‥‥‥‥‥ 8
(2) 내부 환경 분석 ‥‥‥‥‥‥‥‥‥‥‥‥‥‥‥‥‥‥‥‥ 9~10

4. SWOT 분석 ‥‥‥‥‥‥‥‥‥‥‥‥‥‥‥‥‥‥‥‥‥‥‥‥‥ 11

5. STP 분석 ‥‥‥‥‥‥‥‥‥‥‥‥‥‥‥‥‥‥‥‥‥‥ 11 ~ 16

6. 마케팅 믹스 (4P) ‥‥‥‥‥‥‥‥‥‥‥‥‥‥‥‥‥‥‥ 16 ~ 18

결론

7. 국제화 발전 방향 ‥‥‥‥‥‥‥‥‥‥‥‥‥‥‥‥‥‥‥‥‥ 19

본문내용

소재사용, 거즈 원단과 같은 느낌의 소재와 얇은 벨벳 등의 원단과 같이 고급원단 사용. 스카프 모양과 무늬는 정사각형, 직사각형 등 독특한 제품 디자인.
→ 판매점의 한정(이미지차별화 전략)
: 백화점에서만 제품을 파는 등 브랜드 라벨 인지도, 고급 브랜드를 과시하기 위한 전략.
→ CRM(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의 Social
: 명품족 간의 특별 모임 조성 등을 통한 단골의식 확대
→ 품질관리, A/S, 신제품개발
중산층, 하위층 고객 : 가격우위
→ 실크제품 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고 실용적인 소재의 스카프
→ CRM(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의 financial bonding
: 마일리지를 적립제도를 통한 제품 할인 등의 가격 인하를 위한 정책 실시.
→ 품질관리, A/S
6. 마케팅 믹스 ( 4P전략 )
제품전략
손수건-실용적이고 세련된 패션소품으로 우리 생활 속에 자리매김한 서도 산업의 손수건은 면, 실크, 나염, 선염, 자수, 쟈카드, 레이스 등 소재에 따라 가공법에 따라 고급스러움과 실용성을 조화 시킨다. 주 전략인 고급화와 대중화를 통해 제품을 알린다.
스카프-매년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랜드는 바로 스카프이다.100%의 실크를 이용하여 디자인과 칼라에 대한 연구개발의 투자를 아끼지 않는 기업, 현재 세계우수 브랜드의 제품생산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머플러-겨울철 보온과 당신의 패션 감각을 돋보이게 하는 머플러는 캐시미어, 울, 아크릴 등의 소재로 다양한 칼라와 패턴으로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제품이다.
패션잡화-멀티장갑, 헤어밴드는 생활의 편리함과 세련되고 센스 있는 패션소품이다.
가격전략
제품 차별화를 통한 가격전략
서도산업의 특징은 대중화와 고급화 전략이다. 아주 값비싼 제품에서부터 아주 값싼 제품까지 모든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가격층을 공략할 것이다.
비밀 가격 정책
카달로그나 전화를 통해서는 가격을 알 수 없도록 한다. 그 이유는 제품에 따라 그 가격의 차이가 크고 가격을 명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유통전략
간접 수출 전략
서도산업이 수출 중간상인 수출대행업체, 무역회사, 수출 조합 등을 통해 중국고객에게 수출하는 방식으로써, 이때의 장점으로는 인적 물적 자원의 투입이 필요없고 수출 대행업자의 명성을 활용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고객과의 정보교환이 어려우며 수출활동에대한 통제가 불가능하고 고유 브랜드의 개발이 어렵다는 점이 있다.
인터넷 홈쇼핑을 통한 판매
서도 산업의 다양한 제품을 백화점 마트 보다 10%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고
단순히 판매뿐 아니라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차별화 전략
서도 산업의 전략은 대중화 차별화이므로 제품의 가격 ,품질, 기능 등을 달리하여 7-8개 종류로 세분화해 유통업체별로 따로 공급한다. 백화점 전용으로 들어가는 제품이 일반마트에 비해 7-8% 가량 높은 가격과 좋은 제품으로 출고 된다.
이런 이유는 브랜드 이미지 유지하고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제품을 세분화 하는 것이다.
촉진전략
중국 현지 광고
중국 현지의 유명한 한국스타들을 채용하여 서도 산업의 광고를 시행하고 잡지나 포스터를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부착시킨다.
드라마 협찬
중국 현지 드라마의 연기자들에게 스카프나 머플러를 협찬하여 보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한다.
백화점이나 쇼핑몰 판매
직접 백화점이나 쇼핑몰에 서도 산업의 제품인 스카프, 머플러, 손수건을 판매하고 세트 상품으로 저렴하게 판매한다.
친환경행사
일회성 물품 등의 증가로 아토피 등의 각종 질환 생겨나고 벌목과 자연 파괴로 삶이 황폐화해지고 있다. 서도산업에서는 밝은 환경 가꾸기 운동으로 식목일날 손수건 배포를 통하여 식수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일회용품 적게 사용하고 친환경적인 제품을 사용하는 서도 산업을 알리는 행사를 하도록 한다.
서도장학재단
중국에서의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서도산업에서는 매년 중국의 디자인 인재를 발굴,학비 지원을 통하여 디자인 강국을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다.
서비스 수준
전국에 A/S 매장과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비포 서비스(Before service)는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제품의 이상이 생겼을 때 무상으로 교환하거나 수선해주는 애프터서비스와 달리 이 서비스는 제품 사용의 이상 유무를 사전에 점검해 주는 것이다.
7. 국제화 발전방향
대구지역 섬유산업의 발전방향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고감성, 고기능성 소재 및 디자인 개발 등으로 제품의 고급화, 다양화를 추진함으로써 생 산품의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연구개발 및 투자 확대와 국제마케팅, 염색 기술, 패션, 패션디자인 등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의류용 직물의 패션제품 생산 비중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기능을 가진 산업용 섬유의 개발을 유도하여야 한다.
생산방식의 유연성 제고
오늘날 세계 섬유 수요는 소득증가와 개성존중 등으로 고급화, 다양화되고 있으며 소비 자 선호의 변화기간도 짧아지고 있다. 따라서 현재의 소품종 대량생산체제를 다품종 소량 생산 중심의 유연생산체제로 바꿈으로써 다양한 제품생산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 다.
시장수요 변화에의 대응력 강화
기획 및 마케팅 능력 제고를 통해 시장변화 상황을 신속히 반영하고 제품의 수급과 가격 조절기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기업별 전문화 추진을 통하여 개별 기업 또는 기업집단 별로 독자적인 시장 입지를 확보하고 의류봉제, 유통, 무역, 디자인 등 관련 산업을 육성 한다.
중국시장 또한 위의 요소들을 고려하여 현지시장을 잘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 이다. 중국시장은 현재 국민소득이 높아져 우리나라와 다른 외국의 고급 제품, 고가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므로 고급스러운 느낌의 광고와 홍보,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여 중국시장 내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여야 할 것이다. 서도산업이 가진 생산방식, 새로운 기술력과 다양 한 디자인의 개발로 유행이 빠른 섬유산업 안에서 국내 뿐 만 아니라 해외 진출의 성공으 로 대구섬유시장의 파워와 그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1.08.18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60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