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생물학적 영역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개괄적 이해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1

Ⅱ. 성장발달에 대한 단계별 주요관점 ------------------------- 1

1. 태아기 ------------------------------------------------------- 1
1) 태아기의 개념 1
2) 태아의 발달 1
3)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4) 태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4

2. 신생아기 ------------------------------------------------------ 5
1) 신생아기의 개념 5
2) 신생아기의 신체적 발달 5
3) 신생아기의 심리적 발달 7
4) 신생아기의 사회적 발달 8
5) 신생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9

3. 영아기 ------------------------------------------------------- 9
1) 영아기의 개념 9
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 9
3) 영아기의 인지적 발달 12
4) 언어발달 13
5) 정서발달 14
6) 영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4

4. 유아기 ------------------------------------------------------- 15
1) 유아기의 개념 15
2) 유아기의 신체 운동발달 15
3) 인지적 발달 15
4) 정서발달 16
5) 사회성의 발달 16
6) 유아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6

5. 아동기 ------------------------------------------------------- 17
1) 아동기의 개념 17
2) 아동기의 신체발달 17
3) 인지발달 18
4) 언어발달 19
5) 정서발달 19
6) 사회성발달 19
7) 아동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0

Ⅲ. 결 론 --------------------------------------------- 21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지만 공격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사회적 고정관념을 학습하는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신체 발달의 측면에서는 아동의 시력, 척추발달, 근육발달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컴퓨터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긍정적 영향으로는 컴퓨터가 아동의 학업성취와 학습흥미를 높이는 효과적인 기제이며,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 효율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정보를 쉽게 얻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컴퓨터는 또래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매개물로 활용되기도 한다. 부정적 영향으로는 아동이 컴퓨터에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어 사회적 관계의 발달을 저해할 수 있으며 학업성취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공격성을 높일 수 있다.
7) 아동기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학습장애
학습장애는 뚜렷한 생리학적 이상이 없는 채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증상이며, 뇌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여 사용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증상이다.(Zastrow & Kirst-Ashman. 1987: 100)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학습장애는 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 데에서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장애가 있는 것을 말한다. 다른 장애와 달리 학습장애는 정보처리 과정에 어려움이 있으며 인지장애와 학습장애는 모두 발달장애로 간주한다.
이러한 아동에게는 학습장애를 해결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가족에게는 지지와 심리적 문제해결에 목적을 둔 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들에게는 정서적인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할 필요가 있다.
(2) 아동학대
일반적으로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해로운 행위를 가하는 ‘학대(abuseL)’와 아동에게 주어야 할 것을 주지 않는 ‘방임(neglect)’을 포함한다. 학대의 유형에는 학대받은 부위에 따라 크게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가 있으며, 방임에는 신체적 방임, 정서적 방임, 교육적 방임, 의료적 방임, 성적 방임 등이 있다.
학대받은 아동 및 그 부모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을 살펴보면 아동에 대한 개입, 학대자에 대한 개입, 가족에 대한 개입 등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아동 : 폭력상황으로부터의 긴급(일시)보호, 위탁양육 프로그램, 입양이나 그룹홈, 상담 및 각종치료 등의 방법이 있다.
-부모 : 부모교육과 정신치료 상담방법이 있다. 부모교육은 아동 발달에 대한 이해 부족이나 잘못된 자녀 양육관 및 부적절한 양육 방식으로 학대하는 부모들을 위한 것이다. 정신치료 및 상담은 개인이나 집단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데, 집단상담의 경우 분노조절 프로그램 등이 효과적이다.
-가족 : 학대로 인한 사회적법적 개입에 따른 가정 내 위기를 잘 대처하도록 하기 위한 위기개입, 가족상담이나 가족치료프로그램, 가족지원 프로그램 등이 있다. 가족지원 프로그램에는 경제적 지원, 가정봉사원 파견, 가정방문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Ⅲ. 결론
아동기발달에는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을 다뤄보았다. 태아기는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태내환경과는 상이한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영아기는 인간발달의 다양한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 지는 시기이며, 기본적 능력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형성이 가능해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영아기에 비해 유아기에는 꾸준한 신체성장이 이루어지고, 아동기에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 감에 따라 이 시기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본문에서 살펴봤듯이 인간의 발달(dlevelopment)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가르킨다. 이 발달과정은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에 의해 추진된다고 할 수 있으며, 인간이 지배할 수 없는 생물학적 요소는 주로 육체적 발달을 주도하는 요인으로 태아기의 성장과 같은 성숙(maturation)-성숙이란 유전인자에 포함되어 있는 계획에 따라 전개되는 유기체의 형태, 조직, 복잡성, 통합성, 기능상의 변화를 말한다.-에 영향을 미친다. 환경적 요소는 인간의 환경에 존재하며 삶의 각 단계에서 새로운 기회를 부여하고 새로운 책임을 요구하는 가족의 기대, 학교, 직장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들을 말한다.
인간의 발달은 태아기의 성장과 같이 주로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이끌어지는 과정도 있으나 대부분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포함하며 특정한 상황에서의 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도 생물학적 체계, 자아체계, 사회적 체계가 상호관련 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David R. Shaffer, 시그마프레스
신 영유아 발달총서, 안영진, 정일, 1997
아동발달, 조성연 외, 신정
아동발달, 권민균 외, 창지사, 2009
아동발달심리학, John W.Santrock, 박학사, 2005
아동발달심리, 조희숙, 학지사, 1998
아동발달의 이해, 조성연 외, 신정 2005
아동발달의 이해, 유안진, 문음사, 2003
영유아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2004
유아의 심리, 한국인간발달학회, 중앙적성출판사,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권중돈,김중배, 학지사 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손병덕 외, 학지사 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진원, 대왕사 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최해경, 나남출판 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박미은,서민경,전석균 공저, 양서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근홍, 서울 : 공동체
사회복지 실천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류종훈, 동인출판사
보건복지부, 태아알코올증후군진단워크숍
대한소아과협회, 한국소아발육표준치, 1998
발달심리학 송명자 저 -학지사
네이버 지식 검색
http://blog.naver.com/jeungkids?Redirect=Log&logNo=80071900984 (아동청소년발달센터)
http://www.drchoi.pe.kr (소아 청소년 정신 건강 클리닉)
http://www.sc.or.kr (Save the Children)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1.08.20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65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