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및 자기계발의 의의와 문제점, 자기계발관련 주요이론, 자기계발의 촉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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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절>학습 및 자기계발의 의의와 문제점

1. 학습 및 자기계발의 개념과 중요성
2. 학습 및 자기계발의 모형과 문제점

<제2절> 학습 및 자기계발관련 주요이론.

1. 전통적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
2. 행위변화전략론
3. 학습곡선과 학습스타일론

<3절> 학습 및 자기계발의 촉진방안.

1. 체계적인 자기계발의 수행
2. 조직사회화 프로그램의 도입
3. 강화효과의 극대화 방안
4. 벌의 효과적 활용과 규율의 확립
5. 교육․훈련제도의 정비

본문내용

assimilator)
이론적 모델을 창출하는 학습 내용이나 방식을 선호.
관찰대상에 대한 심사숙고를 통해 새로운 개념을 창출하는 것을 선호하고 정확성, 엄격성, 체계적 계획, 논리적 아이디어, 개념, 사고를 중시.
제 3절 학습 및 자기계발의 촉진방안
1. 체계적인 자기계발의 수행
1) 자기계발방안의 수립
①자기관찰 : 자기관리실행의 기초이다. 자기의 과거행동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주 며 장차 스스로를 더욱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준다.
②계기의 활용 : 바람직한 조직행동을 할 수 있는 계기 포착하여 활용하는 방법이다.
③자기목표의 설정 : 매우 효과적인 자기계발전략의 하나는 스스로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 표달성을 위해 매진하는 것이다. 이때 목표는 구체적이고 성취가능한 것이야 한다.
④예행연습 : 연습은 일상업무를 향상시키는 유용한 방법이다. 중요한 부분을 미리 연습함으 로써 결정적인 실수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업무수행 능력이나 기능을 향상시키는 자기 계발효과를 볼 수 있다.
⑤자기 보상 및 징계 : 자기계발을 통해 얻게 되는 성취감. 자신감. 업무수행능력 향상, 목표 도달감 등의 자기보상은 물질적인 보상외에도 정신적인면에서 자기계발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자기보상만으론 유용한 자기계발지침이 될 수 없으므로 스스로 징계하는 것도 필요하다.
⑥지속적인 자기관리계획: 자질, 많은 기술의 사용과 많은 시간을 요구하므로 자기계발일정 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개인벤치마킹의 생활화
개인자신에게 귀감이 되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찰학습을 자기계발차원에서 수행해 나가는 기법으로 벤치마킹을 개인수준으로 끌어낸다.
<4단계과정>
- 1단계 (주의과정) : 주위의 귀감이 되는 다른 사람의 핵심적인 특징에 주의를 기울여 관찰
- 2단계 (유지과정) : 개인의 모델의 행동을 기억
- 3단계 (재연과정) : 모델의 새로운 행위를 실제행동을 옮겨 실행.
- 4단계 (강화과정) : 실행결과에 대한 자기 스스로의 평가를 통해 동기가 부여
2. 조직사회화 프로그램의 도입
1)멘토링 프로그램의 공식화
조언을 해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간에 개발적인 관계로 형성하고 유지하는 과정으로 모든 재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인격 대 인격의 관계이다.
2)직장 상사의 솔선수범행동
조직에서 상급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 부하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바람직한 조직행위를 솔선수범하여 실천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는 리더가 부하의 대리학습을 위한 중요한 모델이 되기 때문이다.
3)업무실패사례 공개프로그램
조직내에서 업무실패사례를 모아 알림으로써 똑같은 업무실패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 는 것도 학습을 촉진하는 경영정책의 하나로 보고 경영정책적으로 구성원들이 자기업무의 개선을 촉진함으로써 조직 전반적인 학습 분위기를 유도할 수 있다.
3. 강화효과의 극대화 방안
1) 강화관리원칙의 수립
① 강화결속의 원칙 : 강화적 요인은 바람직한 행위가 실행되었을 때 제공되어야 한다.
② 즉각적 강화원칙 : 바람직한 행위가 이루어진 직후 강화가 이루어질 때 그 요인이 효과적이다.
③ 강화크기의 원칙 : 목적인 바람직한 행위가 이루어진 후 강화의 양이 클수록 그 행위를 촉발시키는 데 더욱 효과적이다.
④ 강화박탈의 원칙 : 강화요인이 많이 박탈될수록 그 요인의 바람직한 행위의 미래 발생가 능성에 대한 효과가 커진다.
2) 강화일정계획의 수립
1)고정간격법 - 요구되는 행위가 발생했더라도 앞서의 강화로부터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 후에만 강화요인을 주는 방법
2)변동간격법 - 어떤 평균을 기준으로 해서 종업원이 예측하지 못하는 불규칙적인 시간간 격으로 강화요인이 주어지는 방법
3)고정비율법 - 요구되는 반응의 일정횟수가 나오게 되면 보상을 주는 방법
4)변동비율법 - 요구되는 반응횟수가 나와야 강화가 주어지는 방법
4. 벌의 효과적 활용과 규율의 확립
벌이란 조직 구성원으로부터 기대되는 일률적인 최저의 행동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위반하는 구성원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인사관리의 과정이다.
1) 벌의 사용 원칙
① 준수 사항을 명확하게 성문화하고 동시에 위반시 적용되는 벌칙 명시-사전 경고원칙
② 직무규칙이나 복무기준에 대해 구성원이 어느 정도 준수하고 있는가를 알려주는 절차마련
③ 규칙이나 규정을 위반하여 징계처분을 단행하기 전에 그 상황과 배후에 대한 조사를 신중 히 할 것- 시간, 장소, 개인차 고려
④ 징계 대상 행위시 비교적 강하고 신속하게 실시 - 즉각성
⑤ 개인적 감정이 개입되지 않은 방식으로 사용 - 감정의 비개입
2) 엄정한 규율의 확립
①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② 상징적인 벌을 활용해야 한다.
③ 규율을 확립하는 데 있어서 조직에서 이를 전담하는 전담자나 기구를 통해 시행되도록 해야한다.
5. 교육훈련제도의 정비
1) 다기능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도입
최근의 경영환경변화에 있어서 다기능전문가의 육성이 요청되고 있으므로 과거의 전문직 교육훈련과는 질적으로 다른 단순한 개인의 기본실력, 기초소양을 강화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역량에 기초한 교육훈련을 설계해야 한다.
2) 현장체험식 교육훈련방식의 활용
ⓛ 현장직무훈련(OJT: on the job training)
업무현장에서 동료선배가 피교육자에게 과업 수행방법을 보여주고, 피교육자에게 실행하여
연습의 기회제공, 결과를 피드백하는 훈련기법
② 시물레이션 기법(simulation technique)
교육 과정에서 실무현장과 유사한 상황을 가상적으로 만들어 강의식 교육을 통해 익힌 지식 및 이론을 실제 적용하는 교육훈련기법이다.
③ 사내강사의 활용
사내강사를 양성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특수성을 반영 할 수 있는 생생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3) 컴퓨터기술을 활용한 교육 훈련시스템의 구축
각 지역의 지사 및 지점의 컴퓨터와 본사의 메인 컴퓨터를 연결시켜 피교육자가 어디에서든지 교육프로 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4) 현지문화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의 강화
기업의 다국적기업화, 글로벌기업화됨에 따른 현지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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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5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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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7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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