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의 의의, EBS교육방송의 목적, EBS교육방송의 기능, EBS교육방송의 효과, EBS교육방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 EBS교육방송의 학습지도방법,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EBS교육방송의 제고 과제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EBS교육방송의 의의, EBS교육방송의 목적, EBS교육방송의 기능, EBS교육방송의 효과, EBS교육방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 EBS교육방송의 학습지도방법,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EBS교육방송의 제고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EBS교육방송의 의의

Ⅲ. EBS교육방송의 목적

Ⅳ. EBS교육방송의 기능

Ⅴ. EBS교육방송의 효과

Ⅵ. EBS교육방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

Ⅶ. EBS교육방송의 학습지도방법
1. 학습 목표 제시 단계
2. 자유 시청 단계
3. 시청 결과 발표 단계
4. 학습 활동 단계
5. 학습 정리 및 평가 단계

Ⅷ.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Ⅸ. EBS교육방송의 제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접 올리는 방법이 어렵다.
Ⅸ. EBS교육방송의 제고 과제
가. 교육방송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유료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는 경제적인 부담이 된다. 이에 대한 해결책 모색이 필요하다.
나. 교육방송을 수업에 도입할 경우 시간의 제약을 많이 받으므로 교과 진도와 교육방송의 균형 있는 시간 안배가 필요하다.
다. 교육방송을 수업에 도입할 경우 학생 중심적이고 학생들이 적극 참여하는 수업이 되어야 하며 학생이 그저 관람만 하는 그런 수동적인 수업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교사도 교육방송만 틀어주고 수업의 외곽지대에 머무르는 방관자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교육방송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의 세밀한 계획과 능률적인 수업진행이 필수적이다.
라. 교육방송은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므로 학원에 다니지 않고 혼자서 공부하는 학생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고품질의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마. 교육방송은 영어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많은 프로그램을 소유하고 있다. 그러한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널리 활성화 되고 또 학습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때 이는 사교육비 절감의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우수한 프로그램 개발뿐만 아니라 대대적인 홍보 등 효과적인 교육방송의 파급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바. 교육방송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잠시 멈춤’과 ‘되돌려보기’, ‘건너뛰어 보기’ 등의 기능이 가능한 VOD 시스템이 적합하다. 하지만 인터넷 시설이 불량하다든지 멀티미디어 시설이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이러한 적용이 불가능하다. 학교시설이 미비할 경우 이에 대한 보완이 필수적이다.
사. 교육방송을 학교 현장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도입을 위해 미리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교과서와 관련된 주제를 찾아 효과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이러한 작업 등을 위한 자료들이 교사들 사이에 공유된다면 훨씬 시간이 절감되면서도 효율적인 수업진행이 가능하리라 본다.
Ⅹ. 결론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수업에 활용하고자 하는 결정은 수업체제의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만 그 학습 효과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은 교수학습 설계를 하는 모든 교사들이 유념해야 할 내용이다. 그러므로 특정 매체를 수업에 도입하기에 앞서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과 효과적인 당위성을 끌어내는 기초 작업에 대하여 생각해야 한다.
어떤 특정 매체를 수업에 활용한다는 것은 이미 과제변인, 학생변인, 내용제시, 형태변인 등이 여건, 자원, 제한점, 교사 능력 등과 함께 고려되어 가장 최적의 매체로 선정되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때 복식수업에서의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활용은 간접 지도 자료로서의 가치성이 매우 높다고 하겠다.
학생들의 자주적 학습능력 배양, 풍부한 경험의 제공, 시공간을 초월한 집약적인 학습경험의 기회 확대, 학습자의 사고력 증대, 일선 교사들의 수업부담 절감 및 현장 연수의 기회 확대 등의 장점을 갖고 있으므로 수업 설계 시 충분한 고려가 있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 국회문화관광위원회(2004), 한국교육방송공사 결산 승인의건 검토 보고서
◈ 김관규(2002), 디지털 시대의 방송 패러다임의 전환과 교육방송의 미래,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발표논문
◈ 유태영(1994), 교육방송론, 서울 : 형설출판사
◈ 천병기(1996), 방송에 의한 학습의 지도 실제, 경북 : 영남대학교 출판부
◈ 한국교육개발원(1989),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서울문예사
◈ EBS 교육방송(1994), 교육방송 프로그램 안내서, 서울 : 교육방송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8.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0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