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의 개념(정의, 대상)과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경영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Ⅰ.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Ⅱ. 스포츠 마케팅의 대상

Ⅲ. 전략적 스포츠 마케팅 경영

1. 시장기회분석
2. 내부의 조직요인
3. 마케팅 환경의 힘

본문내용

원, 경영기술, 조직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비용구조이
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번영할 스포츠 조직은 전체의 목적을 갖는다.
어떤 시장기회는 이러한 목적과 지속적일지도 모르나 다른 것들은 그렇지
않을지도 모른다. 조직의 전체 목적과 불일치 하는 기회를 추구하는 것은
위험하다. 번번히 그러한 기회를 추구하는 것은 실패로 끝나거나 조직을
장기목적으로 개조하도록 강요한다.
명백하게 조직의 재원은 추구될 수 있는 시장기회의 유형에 제한을 둔
다. 조직은 경제의 재앙을 초래하는 프로젝트를 전형적으로 개발하지 않
는다. 경영 기술과 경험은 조직이 추구할 수 있는 기회의 유형을 제한한
다. 특히 조직이 신제품과 친숙하지 않은 시장에 진입하는 가능성을 탐사
할 때 면밀히 주도 조사되어야 한다. 경영 기술과 경험이 부족할 때 그들
은 경영직원을 고용하여 약점을 보완한다.
스포츠 산업 조직 또는 서비스 영역은 어떤 강점과 약점이 있다. 스포
츠 산업 조직 또는 서비스 분야에 관계하는 운용의 유형 때문에 특별화
된 기술과 전문적인 정보를 갖고 있는 고용인들로 '구성한다. 이러한 특징
을 요구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때 이러한 특징은 강점일 수 있다. 그
러나 조직이 새롭고 관계되지 않은 제품영역을 경쟁하려고 시도한다면 이
러한 특징은 약점일지도 모른다. 조직의 비용구조는 어떤 기회가 추구된
다면 유익할지도 모르고 다른 시장기회가 추구된다면 불리할지도 모른다.
비용구조는 지역의 위치, 고용인의 기술혼합, 원자재에 접근, 그리고 장비
와 시설의 유형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지도 모른다.
3) 마케팅 환경의 힘
마케팅 환경(marketing environment)을 구성하는 (1) 정치의 힘, (2) 법의 힘, (3) 규정의 힘, (4) 사회의 힘, (5) 경제 경쟁의 힘, (6) 기술의 힘은 구매자와 지원형 마케팅 믹스를 둘러싼다. 스포츠 사업전략가들은 확실하게 마케팅 환경을 예견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심지어 그렇다 할지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업은 사업의 경쟁적인 조치를 계획할 때 외적인 조건을 고려하는데 더 체계적으로 된다. 마케팅 환경의 힘은 일반적인 세 가지 방법으로 교환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스포츠 마케팅 담당자의 능력에 따라 영향이 달라진다.
첫째, 마케팅 환경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그것은 삶의 양식, 삶의 기준, 그리고 제품에 대한 선호와 요구에 영향을 끼친다. 스포츠 마케팅 담당자들은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마케팅 믹스를 개발 조절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 대한 환경의 힘의 효과는 역시 마케팅 믹스의 요소들에 직접적인 충격을 준다.
둘째, 마케팅 환경의 힘은 스포츠 마케팅 담당자들이 어떻게 어백한 마
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셋째, 환경의
힘은 조직의 마케팅 믹스와 구매자의 반작용에 영향을 미쳐 스포츠 마케
팅 담당자의 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
마케팅 환경의 힘은 때때로 "통제할 수 없는 것"으로 고려될지라도 스
포츠 마케팅 담당자는 마케팅 환경의 힘들의 하나 또는 그 이상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 그러나 마케팅 환경의 힘들은 재빠르고 극적으로 변화
한다. 바로 이런 것이 스포츠 마케팅을 매우 흥미있고 도전적인 이유로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힘들이 대단히 상호 관련되기 때문에 하나의 힘의
변화는 다른 힘들을 변화하게 한다. 환경변화가 스포츠 마케팅 담당자에
게 불확실성을 주고 마케팅 노력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지라도 역시기회
를 창조할 수 있다. 따라서 환경의 힘에 적응하고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
고 환경의 힘이 제공하는 기회를 기회로 삼기 위하여 환경과 힘의 변화를
지각하여야 한다.
  • 가격2,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8.29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3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