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인터넷 비즈니스의 개념
1.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
2. 인터넷 비즈니스의 특성
3. 인터넷 비즈니스의 필요성
4. 인터넷 비즈니스의 유형
5.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Ⅱ.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략요소
1. 인터넷 비즈니스의 이적요소
1) 전문경영자의 지도력과 판단력
2) 교양과 인성의 요구
3) 기업가정신의 필요
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요소
3. 인터넷 비즈니스의 지적자산요소
4. 인터넷 비즈니스의 마케팅적 요소
5. 인터넷 비즈니스의 기술요소
1.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
2. 인터넷 비즈니스의 특성
3. 인터넷 비즈니스의 필요성
4. 인터넷 비즈니스의 유형
5.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Ⅱ.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략요소
1. 인터넷 비즈니스의 이적요소
1) 전문경영자의 지도력과 판단력
2) 교양과 인성의 요구
3) 기업가정신의 필요
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요소
3. 인터넷 비즈니스의 지적자산요소
4. 인터넷 비즈니스의 마케팅적 요소
5. 인터넷 비즈니스의 기술요소
본문내용
넷 비즈니스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선택은 기업성공에 직결되어 있
으며 각 회사가 가진 인적자원과 기술적인 요소에 따른다. 인터넷 비즈니
스 모델은 무엇보다도 신속하게 기회를 선점할 수 있어야 하며, 지속적인
수익창출력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어떤 특정한 인터넷 비즈니스의 모델
이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으며 각 회사가 가진 자원의 성격에 따라
인터넷 비즈니스의 모델의 선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논의하기
는 어려우며 인터넷 상거래가 본격화된 것도 불과 2-3년에 불과하기 때
문에 글로벌 시대의 연구과제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 비즈니스의 계
층적인 요소들을 살펴보면, 기술적 차이나 역량에 따라서 인터넷 비즈니
스의 모델 계층이동이 쉽지 않기 때문에 관련다각화가 시너지 효과의 창
출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대 인터넷 비즈니스가 기업확장을 할 경우의 인터넷 비즈니스
의 모델의 선택은 관련다각화 방향이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다각화
는 상거래계층간이 아니라 내부에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다.
즉 인터넷 상거래 계층에 속하는 인터넷 쇼핑몰 업체가 인터넷 인프라스
트럭처 부문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이다.
3. 인터넷 비즈니스의 지적자산요소
기술이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전략의 외형을 구축하는 요소라면, 지적자
산요소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기업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는 요소
이다. 지적자산요소는 (1)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2) 특
허등록으로 진입장벽의 신속한 구축, (3) 특허의 가치가 떨어질 경우에는
신속한 전략적 제휴와 지적자산보호 및 활용능력 등을 말한다. 차별화된
컨텐츠의 중요성은 새삼 논의할 필요도 없이 중요하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3C(contents, community, commerce)라고 하는데 차별화된
컨텐츠를 바탕으로 동호회 등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이를 기반으로 인터
넷 비즈니스로 확장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4. 인터넷 비즈니스의 마케팅적 요소
글로벌 시대 인터넷 기업전략에서는 마케팅적 요소는 매우 중요하다.
마케팅적 요소 중 속도(speed)는 더욱 중요하다. 즉 인터넷 기업이 기업
의 가치를 단기간에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피드에 의한 시장기회
선점(先占)'인데, 이것이 인터넷 비즈니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성공의
비결로 인식되고 있다. 아마존이나 야후 등의 예를 보면, 인터넷 기업에서
'선발자의 이익'은 기존의 산업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1) 전통
산업에서는 최소 1-2년을 앞서야 선발자의 이익을 향유하는데, (2) 인터
넷 기업들은 1-2개월 정도를 앞서도 선발자가 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인터넷 시대에서는 수익창출이 가능하거나 또는 기존 수익을 방어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능력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5. 인터넷 비즈니스의 기술요소
글로벌 시대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략적 요소 중 기술요소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인터넷 비즈니스는 IT기술의 종속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기술
의 변화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외양과 내용을 지속적으로 변화시켜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성공하는 인터넷사업모델의 다섯 가지 비결보고서"
(2000. 3. 2)에서 (1) 차별화된 컨텐츠제공, (2) 지속적인 수익창출력, (3) 고객중심의 사고, (4) 스피드로 기회선점, (5) 특허등록으로 방어벽의 구축 등의 요건을 제시하고 있다. 이 보고서의 내용이 의미하는 것은 인터넷 시
대에서는 수익창출이 가능하거나 또는 기존수익을 방어할 수 있는 비즈니
스 모델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으며 각 회사가 가진 인적자원과 기술적인 요소에 따른다. 인터넷 비즈니
스 모델은 무엇보다도 신속하게 기회를 선점할 수 있어야 하며, 지속적인
수익창출력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어떤 특정한 인터넷 비즈니스의 모델
이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으며 각 회사가 가진 자원의 성격에 따라
인터넷 비즈니스의 모델의 선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논의하기
는 어려우며 인터넷 상거래가 본격화된 것도 불과 2-3년에 불과하기 때
문에 글로벌 시대의 연구과제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 비즈니스의 계
층적인 요소들을 살펴보면, 기술적 차이나 역량에 따라서 인터넷 비즈니
스의 모델 계층이동이 쉽지 않기 때문에 관련다각화가 시너지 효과의 창
출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시대 인터넷 비즈니스가 기업확장을 할 경우의 인터넷 비즈니스
의 모델의 선택은 관련다각화 방향이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다각화
는 상거래계층간이 아니라 내부에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다.
즉 인터넷 상거래 계층에 속하는 인터넷 쇼핑몰 업체가 인터넷 인프라스
트럭처 부문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이다.
3. 인터넷 비즈니스의 지적자산요소
기술이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전략의 외형을 구축하는 요소라면, 지적자
산요소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기업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는 요소
이다. 지적자산요소는 (1)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2) 특
허등록으로 진입장벽의 신속한 구축, (3) 특허의 가치가 떨어질 경우에는
신속한 전략적 제휴와 지적자산보호 및 활용능력 등을 말한다. 차별화된
컨텐츠의 중요성은 새삼 논의할 필요도 없이 중요하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3C(contents, community, commerce)라고 하는데 차별화된
컨텐츠를 바탕으로 동호회 등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이를 기반으로 인터
넷 비즈니스로 확장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4. 인터넷 비즈니스의 마케팅적 요소
글로벌 시대 인터넷 기업전략에서는 마케팅적 요소는 매우 중요하다.
마케팅적 요소 중 속도(speed)는 더욱 중요하다. 즉 인터넷 기업이 기업
의 가치를 단기간에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피드에 의한 시장기회
선점(先占)'인데, 이것이 인터넷 비즈니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성공의
비결로 인식되고 있다. 아마존이나 야후 등의 예를 보면, 인터넷 기업에서
'선발자의 이익'은 기존의 산업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1) 전통
산업에서는 최소 1-2년을 앞서야 선발자의 이익을 향유하는데, (2) 인터
넷 기업들은 1-2개월 정도를 앞서도 선발자가 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인터넷 시대에서는 수익창출이 가능하거나 또는 기존 수익을 방어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능력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5. 인터넷 비즈니스의 기술요소
글로벌 시대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략적 요소 중 기술요소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인터넷 비즈니스는 IT기술의 종속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기술
의 변화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외양과 내용을 지속적으로 변화시켜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성공하는 인터넷사업모델의 다섯 가지 비결보고서"
(2000. 3. 2)에서 (1) 차별화된 컨텐츠제공, (2) 지속적인 수익창출력, (3) 고객중심의 사고, (4) 스피드로 기회선점, (5) 특허등록으로 방어벽의 구축 등의 요건을 제시하고 있다. 이 보고서의 내용이 의미하는 것은 인터넷 시
대에서는 수익창출이 가능하거나 또는 기존수익을 방어할 수 있는 비즈니
스 모델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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