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상거래의 성장배경과 제한요소, 모바일상거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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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모바일 상거래

Ⅰ. 모바일 상거래의 성장배경

Ⅱ. 모바일 상거래를 위한 무선단말기의 특성

Ⅲ. 모바일 상거래 발전의 제한 요소

Ⅳ. 모바일 상거래 사례

1. 메시지 서비스
2. 뱅킹
3. 쇼핑
4. 티켓 예매
5. 컨텐츠 이용
6. 정보 제공

본문내용

통과 날씨, 기업정보,
시장정보 등을 포함한다. 거래는 무선 단말기를 이용하여 행하는 뱅킹, 중개, 쇼핑, 경매,
예매/예약 같은 거래와 무선지갑 기능을 의미하며 엔터테인먼트에는 무선단말기를 이용
하여 즐길 수 있는 음악, 게임, 그래픽, 비디오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거래 유형들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모바일 상거래 유형
1) 사례-메시지 서비스
SK텔레콤의 모바일 상거래의 대표 상품인 기프티콘은 네이트온, 버디버디 메신저와
유 무선인터넷을 이용하여 소액의 상품을 선물하거나 사 달라고 조를 수 있는 모바일
커머스형 메시지 서비스이다. 이는 모바일, 온라인, 오프라인이 결합된 대표적인 컨버전
스 상품으로 평가된다.
아래의 그림은 기프티콘 서비스를 이용하여 선물을 보내고 이를 수령하는 과정을 보여
준다. 선물상품에 대한 결제는 신용카드나 휴대폰 요금합산을 통해 가능하다. 결제를 마
치면 선물 받을 사람의 휴대폰으로 선물에 관한 문자메시지가 전송된다. 선물을 받는 사
람은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선물 받은 상품의 바코드 쿠폰을 다운받아 이를 가까운 제휴
사 매장에서 인증을 받은 후에 실물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기프티콘 서비스를 통한 거
래에는 스타벅스 커피,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미스터 피자, 버거킹 햄버거, 영화예매
권 등 70개 이상의 제휴사 상품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거래 형태는 새로운 시장 창출 및
유통비용 절감 효과가 높기 때문에 이 거래에 참여하는 제휴사들은 이를 통신사업자와
제조업자 및 유통사업자 간의 대표적인 윈-윈 모델로 평가하고 있다.
SK 텔레콤의 기프티콘
2) 사례-뱅킹
모바일 뱅킹은 기존 금융업무의 모바일화로서 어디에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무선의 특징과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의 특징이 금융업무와 결합된 형태이다. 이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휴대폰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은행의 잔액조회, 계좌이체, 예금조회, 환율조회, 자기앞수표 조회, 거래내역 조회, 신용카드 거래, 현금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금융거래 서비스를 말한다.
우리은행(www.wooribank.com)은 전용프로그램을 휴대폰으로 다운로드받아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는 VM(Virtual Machine)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모바일 뱅킹은 금융칩을 장착할 수 있는 전용 핸드폰o\b서만 가능했지만 VM 모바일 뱅킹은 전용폰이 아니라도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는 모든 기종의 휴대폰으로 은행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3) 사례-쇼핑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옥션모바일은 S焉텔레콤의 무선 통신망인 네이트를 이용해 옥션
사이트에서와 마찬가지로 실시간 경매나 즉시구매 등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한 서
비스다. 옥션모바일은 모바일 통신의 특성을 살려, 경매 진행 상황을 실시간 문자서비스
로 제공하여 실시간 경매 참여가 가능하게 해 준다. 옥션모바일에서는 등록 및 박찰수수
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 옥션모바일 거래과정
4) 사례-티켓 예매
인터넷 티켓 예매는 영화관이나 각종 공연장과 상업관계를 갖고 실시하는 사업인데,
통신 사업자와 협약을 맺고서 서비스를 실시하고 또한 결제를 위하여 금융, 카드사와도
사업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일반적인 공연 티켓 예매 외에도 KTX의 e-덕켓 서비스처
럼 철도, 항공권 등 다양한 분야로 티켓 예매가 확대되고 있다.
코레일에서 제공하는 e-티켓 서비스는 IC칩이 내장된 KTX 패밀리카드나 휴대폰을
이용해 집이나 사무실 또는 이동 중에 철도승차권을 예약, 예매, 발권할 수 있는 첨단기
술이 동원된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별도의 승차권 구입이나 확인 절차 없이
바로 열차에 승차할 수 있어 고객들의 편의를 도와준다. 아래의 그림은 e-티켓 발매 후
영수증출력기에서 영수증을 출력하여 열차이용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KTX 승차원 예매
5) 사례-컨텐츠 이용
SK텔레콤은 휴대전화를 통해 오프라인에서 발행되는 최신 잡지의 다양한 컨텐츠를 제
공하는 모바일 매거진 서비스인 매거진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거진 블로그
서비스는 다양한 화보와 트랜디한 기사로 구성된 인기 오프라인 잡지들을 휴대전화에 그
대로 옮겨 놓았기 때문에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좋아하는 다양한
잡지를 휴대전화를 통해서 즐길 수 있다. 또한 기존 오프라인 매거진과 다른 '이런 기사
어때요?', '모바일 구독회원 클럽' , '이슈 폴sue pole)' 등 모바일만의 기능이 추가
되어 있어, 해당 잡지 독자들만의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실제 잡지 제작 참여도 가능하
다. 또한 관심 있는 기사만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잡지 1권의 가격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잡지를 구매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오프라인 잡지 구매보다 경
제적 이다.
6) 사례-정보 제공
아래의 그림은 행정자치부가 SK 텔레콤과의 협력하에 제공하고 있는 M-정보화마을 모바일 서비스의 메인 화면이다. M-정보화마을 서비스는 행정자치부에서 조성하여 운영 중인 전국 정보화마을에 대한 정보와 각 마을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체험상품, 주말농장, 축제정보들을 사진과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로 고객들은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각 지역의 지도와 함께 상세한 길안내까지 볼 수 있다.
특히 M-정보화마을 서비스를 접속하면 고객 주변에 위치한 정보화마을 및 각 체험상품, 축제정보를 바로 조회하여 찾아갈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는 단순한 정보 제공 차원에서 벗어나 고객의 위치에 따른 정보 제공이라는 점에서 그 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또 다른 정보 제공의 예로는KTF의 '별별114'를 들 수 있다. KTF의 별별114 서비스
에서는 유선전화의 114 서비스처럼 단순한 전화번호 안내뿐만 아니라 사용자 위치에 따
론 다양한 주변 정보까지 제공해 준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의 현재 위치에서 가까
운 곳의 음식점, 병원, 금융기관, 관공서, 백화점 등에 관한 모든 위치 검색이 가능하고
음식점의 메뉴나 주차장 유무 등과 같은 추가 정보도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남선 지역에
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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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29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8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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