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고등학교 성교육][성교육 이론][고등학교 성교육의 발전 방안]성교육의 정의, 성교육의 필요성, 성교육의 이론, 고등학교 성교육의 목적, 고등학교 성교육의 내용, 고등학교 성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교육][고등학교 성교육][성교육 이론][고등학교 성교육의 발전 방안]성교육의 정의, 성교육의 필요성, 성교육의 이론, 고등학교 성교육의 목적, 고등학교 성교육의 내용, 고등학교 성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Ⅱ. 성교육의 정의

Ⅲ. 성교육의 필요성

Ⅳ. 성교육의 이론
1. 성교육 부정론(The no sex education theory)
2. 승화된 성교육 이론(The sex sublimated theory)
3. 빈민사회이론(The gutter theory)
4. 무제한 정보 제공 이론(The blunt-blitz theory)
5. 최소 정보 제공 이론(The minimal theory)
6. 인간적인 사랑 이론(The naturalistic-humanistic-love theory)
7. 자아 실천 이론(Do-it-yourself theory)

Ⅴ. 고등학교 성교육의 목적

Ⅵ. 고등학교 성교육의 내용
1. 신체 및 성심리 발달
2. 인간관계 이해
3. 성문화 및 성윤리

Ⅶ. 고등학교 성교육의 발전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정과 선택 영역에서는 성적 행동의 자기 결정권,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자기주장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3. 성문화 및 성윤리
이 영역에서는 양성평등에 입각하여 바람직한 성역할을 이해하고 책임 있는 성행동을 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첫째, 사회적 환경에서는 성폭력의 의미, 성폭력의 유형, 발생원인 및 예방책, 성과 대중 매체, 성상품화와 청소년 매매춘의 문제를 내용에 포함하였다. 둘째, 양성평등 영역에서는 성차별과 성역할 고정관념, 남녀의 협력과 조화를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의 의미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Ⅶ. 고등학교 성교육의 발전 방안
- 성교육 단원의 성격과 자료를 명확히 파악하여 교과지도와 그 외 지도형태, 이를테면 학급활동, 특별활동, 강연, 영화관람, 슬라이드 상영 등으로 구분하여 연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학년별 또는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대형 집단 지도가 가능할 뿐 아니라, 특별활동 집단이나 동질성을 띤 소집단 지도 등 지도 내용이나 지도대상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할 수도 있다.
- 연간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다음과 같다.
첫째, 연간계획은 학년별, 장별로 관련교과, 관련단원의 제시, 지도형태, 지도교사, 지도일시, 자료준비, 소요예산, 실시여부 등의 일람표로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교과지도 외에 특별활동, 방송지도, 강연, 행사 등으로 지도하려는 경우, 이를 총괄하는 교사로 하여금 별도 시행계획을 마련하게 한다.
셋째, 지도자료와 지도방법에 대한 검토수정보완 계획과 성교육 실시 후 학생들의 변화를 검증할 수 있는 계획도 포함되어야 한다.
- 성교육을 실시하려면 교사연수, 학부모 계도, 학생의 수용자세 확립 등 그 준비에 대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첫째, 지도교사가 확고한 신념을 갖고 성교육에 임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성교육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과학적인 지식에 대한 자체 연수가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교사 연수는 전교사에 대한 연수와 관련 지도교사에 대한 연수가 구분되어야 한다.
셋째, 연수의 주안점은 ㉠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성장발달을 허심탄회하게 이해하고 수용하는 일과 ㉡ 성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과 성숙을 전인적으로 도모해 나갈 준비를 하는 일이다.
넷째, 학교 성교육은 가정의 협조 없이는 그 성과를 기대하기가 어려우므로 지도하기 전에 학부모에게 지도계획과 지도내용을 알리고 협력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성교육의 실시는 교사연수와 학부모 계도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수용자세 여하에도 영향을 받으므로 가장 기본이 되는 지도목표는 성장단계에 수반되는 역할의 신장이므로 남녀로서 바람직한 인품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태도가 성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갖추도록 해야 한다.
Ⅷ. 결론
성적 에너지가 가장 왕성하게 분출되는 청소년기에 있는 학생들의 성적 호기심을 완전히 차단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기성세대가 아무리 막는다 해도 청소년들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개방된 성문화를 통해 나름대로 성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려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이 상업성을 전제로 한 온갖 대중 매체를 통해 성에 대한 왜곡된 정보를 얻게 되고 그것이 결국 사회적 문제를 야기 시키는 행동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는 성에 대한 무지가 빚어낸 어이없는 결과이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청소년에게 올바른 성에 대한 지식을 가르쳐 주는 일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청소년의 성 문제는 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세인의 관심을 끄는 문제의 대상이 아니었다.
그러나 80년대 이후에는 청소년들의 성 관련 비행이 급증하면서 중요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었다. 그리하여 교육부나 매스컴 등 사회 각계에서 청소년의 성문제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성 관련 비행의 근본적인 원인이 성에대한 무지나 그릇된 지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보고, 그 해결 방안으로 학교에서 의 성교육을 강조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 김정옥(2001), 청년 성교육, 양서원
▷ 강영삼·이기종·조원호(1997),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인지도 조사 및 심층면접조사 연구, 교육논총
▷ 대한가족계획협회(1997), 청소년 성상담 전화 활동보고서(제5집), 동협회
▷ 박효정(1996), 우리는 예비 어른[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 서울특별시교육청(1998), 성과 행복(고등학교),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장대운(1998), 성교육학, 교육과학사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8.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0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