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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의 성

Ⅲ. 청소년의 성지식수준

Ⅳ. 청소년의 성발달단계
1. 청소년 초기(중 1-2)의 발달과 성
2. 청소년 중기(중 3, 고 1, 2)의 발달과 성
3. 청소년기(고 3, 대학생)의 발달과 성(性)

Ⅴ. 청소년의 성적과업
1. 성의 성숙
2. 성적 공상과 꿈
3. 성적 주체성
4. 성별 역할
5. 친교와 애정
6. 이성교제
7. 성윤리와 책임감

Ⅵ. 청소년의 성문제

Ⅶ. 청소년의 성교육
1. 청소년 성교육의 방법
1) 가정에서
2) 학교에서
2. 청소년 성교육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등의 책자와 비디오 테이프이고(78.5%), 친구(50.3%), 학교선생님(23.0%), TV와 컴퓨터(16.3%), 성교육 강사(11.5%), 부모형제(1.2%)순인데 문제는 주간지ㆍ월간지를 비롯해서 포르노 테이프와 친구들로부터 얻는 성정보라는 것이 과장ㆍ왜곡ㆍ허황된 것이 대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은 여전히 그것들에 탐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이 자신의 욕구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한 모든 행동에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하듯이 성행동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학습 또한 대단히 중요하다 하겠다. 올바른 성적 인식과 올바른 성정체감의 확립, 그리고 올바른 실현은 성태도를 긍정적인 측면으로 이끌어 가지만, 올바르지 않는 인식과 행동은 자신과 사회를 성의 황폐화로 몰아갈 수 있다. 이윤선은 청소년기 또는 그 이전에 습득된 성지식에 따라 성태도가 주로 결정되며, 바로 이러한 태도는 그 당시의 인격적 요소에는 물론 결혼 전 성관념 및 결혼 후 성생활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지며 이로 보아 청소년기의 인격 발달과정에 긍정적인 성태도 형성이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
Burgess 역시 성적 부적응의 문제는 대부분 성에 대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태도에서 근본적으로 기인한다고 지적하였다. 초등학교 학생 702명을 대상으로 한 이인영의 연구에 의하면 학교에서 충분한 성교육을 받으면서 자라면 훨씬 더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학생이 75.9%나 되었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성에 대해 더 긍정적이고 진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최순희의 조사연구에서는 사춘기에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인체의 변화에 대하여 부끄럽다는 생각을 가진 학생이 54.9%로 나타났으며 이는 아직도 가정과 학교에서 그들의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아 줄 성교육의 부재인 때문으로 지적하였다. 한편, 성에 대하여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초등학교와 달리 남녀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이은정의 연구에서는 성태도에 있어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자유로운 사고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 와서 청소년들의 성태도는 과거와 비교해 볼 때 상당히 변화되었다. 전 세계적인 성의 개방화 추세 속에서 대중매체의 영향과 각종 외설물의 범람은 청소년들의 성태도나 행동을 보다 개방적이고 자유주의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Ⅶ. 청소년의 성교육
1. 청소년 성교육의 방법
1) 가정에서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사춘기가 되어야 성교육을 하는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다. 사춘기가 되면 그들은 이미 성에 관한 단편적인 지식을 갖게 되며, 잘못하면 성에 대한 선입관을 갖게 된다. 아울러 호기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인 이 시기에 모방을 통한 그릇된 성관념을 가질 수 있다.
성교육의 담당자는 누가 할 것인가는 일반적으로는 엄마가 전담하는 것으로 생각 하지만 남학생은 성이 다른 이성으로서의 엄마와 와는 상담하는 것을 꺼려한다. 또 여학생도 아버지와의 상담을 꺼려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분야의 교육은 어머니 아버지 두 분이 함께 해야 할 몫이다.
성교육을 할 때는 우선 자연스러운 태도를 보여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문제와는 달리 성에 대한 문제는 과민한 태도를 보이는 부모의 태도에 의해 청소년들은 성지식을 다른 데서 얻으려다 잘못된 지식을 갖게 되는 수도 있다.
그리고 성교육을 할 때는 절대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되고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이해력의 정도에 따라 실시되어져야 한다.
2) 학교에서
학문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많이 활용해야 한다. 비디오 또는 기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학생들과 교사 사이의 개방적인 토론의 방법 등을 이용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성교육 실시에 합당하다. 교사들에게는 학생들의 질문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그리고 연령수준에 맞는 답변을 해 주는 태도가 요구된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교육은 어느 특정과목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과목의 특성을 살려서 집중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중·고등학교 생물시간에는 인간의 생리적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더 나아가서는 생식 및 성과 관련된 행동에 대해서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체육시간을 통해서는 개인의 성생활과 관련된 위생적인 생활교육을, 도덕 및 윤리시간에는 성과 관련된 도덕적 윤리적 측면에 대해서 더욱 내용 있는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청소년 성교육의 문제점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속에서 각 교과별로 혹은 과외활동을 통해 성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빠른 사회변화와 청소년들의 문화에 부응하지 못하는 한계를 갖고 있다.
첫째는 성교육의 내용이 이론적이고 피상적이어서 교사가 현장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이러한 성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좀 더 구체적으로 가르쳐 줬으면 좋겠어요.”, “맨날 보던 거 똑같은 걸 또 보여주고, 내용도 다 비슷하고 다 알고 있는 내용들이예요.”와 같은 반응을 보이게 한다. 또한, 이러한 원론적인 교육은 학생들의 성행동 현상과 동떨어지게 진행됨으로써 청소년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성관련 문제들을 다루는데 극히 제한적인 도움을 줄 수밖에 없게 된다.
둘째, 기존의 지침서에서는 성에 대한 지식전달과 성가치관 확립이라는 성교육의 양대 축이 적절하게 다뤄지지 않았다. 초기에 개발된 지침서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지침서들은 성지식을 전달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반면, 성가치관에 대한 개방적인 접근을 꾀하고 청소년들로 하여금 성태도 확립의 기회를 갖도록 하자는 일부 지침서들은 그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 개발을 병행하지 못함으로써 사장되어 오곤 했다.
참고문헌
김상권·이경숙(2000), 중학생의 성의식조사 및 성교육 자료집 개발연구, 청소년보호위원회
김상원·신동진·송인숙·박순정(1998), 남자고등학생의 성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성문화연구소
대한가족계획협회(1998), 청소년 성문제 대처방안, 서울 : 대한가족계획협회, 교육인적 자원부
야모토 나오히데, 쉿! 나도 어른이 되어가고 있어요, 웅진출판
정하성(1992), 청소년과 성, 한국청소년 문제연구소
홍봉선·남미애(2001), 청소년복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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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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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9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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