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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정의,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기술특성,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발달, 웹캐스팅(인터넷방송) 현황,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방법,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문제점, 웹캐스팅(인터넷방송)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정의

Ⅲ.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기술특성
1. 웹 캐스팅 기술
2. 전송 네트워크
1) xDSL(x Digital Subscriber Line : 디지털 가입자망)
2) 케이블 네트워크
3) ISDN(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 초고속 정보 통신망)
3. 단말기술

Ⅳ.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발달
1. Streaming
2. Push

Ⅴ.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현황

Ⅵ.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방법

Ⅶ.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문제점

Ⅷ.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전망
1. 뉴미디어의 한 분야로 정립 및 다른 뉴미디어와의 융합
2.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대
1) 초고속 차세대 인터넷 방송
2) 풀(PULL)형 전자상거래에서 푸시(PUSH)형 전자상거래로 전환
3) 텔레컨퍼런싱(TELECONFERENCING) 시장의 성숙 및 성장
4) 웹캐스팅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광고의 발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urce Plugin, Microsoft Netshow)]
* Netshow를 이용한 방송은 ASF를 기반으로 별다른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만으로 접속이 가능해 점차 각광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한 실시간 비디오 방송이 가능하다. [필요 : 마이크,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회선, PC, PC 카메라, 소프트웨어(Netshow Tools)]
Ⅶ.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문제점
o 국내 웹캐스팅 사업자의 대부분이 저예산 독립 사업자들이여서 제작 및 전송장비 등이 부족하며 특히 전문인력 부족으로 인해 질적, 양적으로 우수한 컨텐츠 개발이 어려운 실정이며
o 웹캐스팅과 무관한 제작대행과 컨설팅, 호스팅 등의 부대사업을 주요 수익원으로 삼은 업체가 응답업체의 50%에 이를 정도로 비즈니스 모델이 확립되어 있지 못하고 있다.
o 스트리밍 솔루션 등 주요 웹캐스팅 장비 시장은 외국 제품이 장악하고 있어 규모가 커지고 있는 국내 웹캐스팅 장비 시장에서 우리나라 자체의 장비 개발이 요구된다.
Ⅷ.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전망
1. 뉴미디어의 한 분야로 정립 및 다른 뉴미디어와의 융합
초기 기존 미디어의 보완적 서비스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디어의 형태로 발전하여 기존 미디어와 공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터넷 기반의 방송서비스의 형태에서 출발한 인터넷 방송은 다른 미디어 형태와 공존된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누구나 컨텐츠를 생산, 중계, 공급하는 “만인의 미디어”로서의 위상이 정립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기존 매체의 특징인 제공자 중심의 서비스보다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미디어로서의 위상이 기대된다. 사용자가 프로그램 창작과 보급에 직접 참여하는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 미디어로 발전할 것이다.
무선 인터넷 기술 발달로 향후 다른 뉴미디어와의 융합이 예상되고 있다. 뉴미디어인 인터넷 방송, 디지털 TV, 웹 TV, 위성 디지털 방송은 디지털 정보를 가지고 서비스한다는 점에서 공통적 속성을 보유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은 컨텐츠 소스의 영역 구분을 파괴할 것이다. 유선을 바탕으로 한 인터넷과 무선을 바탕으로 한 TV가 무선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경계구분이 모호하게 바뀔 것이다. 유, 무선의 기술에 의해 구분되던 뉴미디어 사업영역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추세이다.
2.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대
웹캐스팅 기술의 성숙은 인터넷 방송이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확대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 초고속 차세대 인터넷 방송
비디오 정보를 고속, 고화질로 전송하기 위한 MPEG-7 등 새로운 압축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현재의 인터넷에서 초고속 인터넷으로의 기반 확충이 예상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차세대 인터넷 개발을 시작한 상태이다.
2) 풀(PULL)형 전자상거래에서 푸시(PUSH)형 전자상거래로 전환
스트리밍 기술로 판촉을 위한 동영상(리얼 패션쇼, 제품 소개 전자 브로셔 등)의 적극적인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기존 웹사이트 상거래에서와 같이 수동적으로 소비자를 기다리는 것에서 푸시기술에 의한 적극적인 제품 홍보로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소비자는 상품관련 정보를 직접 찾는 노력과 불편함을 해소시켜주는 푸시형 전자상거래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3) 텔레컨퍼런싱(TELECONFERENCING) 시장의 성숙 및 성장
텔레컨퍼러싱 장비 시장은 9억 4,600만 달러에서 13억 2,800만 달러 규모로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기술의 성숙이 기대되는 후반기로 접어들수록 3자 이상의 음성회의와 영상회의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4) 웹캐스팅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광고의 발전
스트리미즈(STREMIES : 웹캐스팅을 통한 소비자)들이 매력적인 광고대상자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석건(2002), 교육을 위한 인터넷 방송 서비스에 관한 연구, 산업기술연구소 논문집 11집
이만제외 역(1998b), 방송통신 융합과 규제방안: 유럽연합보고서, 서울 : 한국방송개발원
이은미·이동훈(2000), 인터넷방송 콘텐츠 연구, 방송연구
윤준수(1998),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종합유선방송위원회(1999), 방송현안 관련 검토 의견 2-1호, 2-2호, 미간행 내부자료
최영(1998), 인터넷 방송의 현황과 전망, 토론회 결과보고서, 21세기 방송연구소 주최 세미나 발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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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0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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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9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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