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창업마케팅
Ⅰ. 창업마케팅의 의의
1. 마케팅 목표와 중요성
2. 마케팅 활동의 범위
3. 마케팅 조사
Ⅱ. 마케팅 전략
1. 시장진입 전략
1) 산업생성기 시장 진입
2) 전이기 시장진입
3) 성숙기의 시장 진입
4) 사양산업의 진입
2. 마케팅 추세와 패러다임
3. 타깃 마케팅 전략
1) 시장 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시장 위치화)
Ⅰ. 창업마케팅의 의의
1. 마케팅 목표와 중요성
2. 마케팅 활동의 범위
3. 마케팅 조사
Ⅱ. 마케팅 전략
1. 시장진입 전략
1) 산업생성기 시장 진입
2) 전이기 시장진입
3) 성숙기의 시장 진입
4) 사양산업의 진입
2. 마케팅 추세와 패러다임
3. 타깃 마케팅 전략
1) 시장 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시장 위치화)
본문내용
마케팅(Target Marketing) 전략
창업기업의 타깃 마케팅 전략은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으로 구
성된다. 경쟁자보다 탁월한 경쟁력을 갖도록 시장세분화를 통해 표적시장을 설정하
고, 상품의 포지셔닝을 통해 자사 상품이 경쟁사 상품과 어떻게 다른가를 인식시키
며 전체시장속의 세분화된 특정시장의 소비자욕구에 대응하는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서로 다른 욕구를 갖는 시장을 몇 개의 소비자 그룹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시장
세분화의 기준은 지역과 규모 등 지리적 특성, 성별, 나이, 가족규모, 가족생활주기,
소득, 직업, 교육, 종교, 인종, 국적 등의 인구통계적 특성, 사회계층, 개성, 라이프스타일 등의 인간특성 및 구매동기, 추구편의, 사용여부, 사용량, 충성도 수준, 사용
장소와 시기 등 형태적인 특성을 기준 한다.
시장 세분화의 기능은 수익성이 보장되는 시장을 확인하고, 마케팅 노력에 의해
효율적으로 접근될 수 있는 세분시장을 확인하며, 세분화된 시장에 적합한 효율적
인 마케팅믹스 개발을 가능토록 한다.
2) 표적시장 선정
니치 마켓(Niche Market)의 개념은 다른 기업들이 지나치고 있는 시장으로 새로
운 틈새를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소비자 중에서 그 상품과 가장 알맞고 잘 접
근하는 타깃 층을 대상으로 한다.
차별화 마케팅 (Differentiated Marketing)은 상이한 소비자욕구에 소구점을 맞
춰 세분화된 각각의 시장에 상이한 마케팅믹스를 사용하고, 제품의 이미지를 강
화할 수 있는 장점과 세분된 제품, 유통, 촉진을 이용함으로써 효율적 마케팅 비
용 지출을 할 수 있다. 마케팅 차별화의 요인은 중요성(importance), 독특성
(distinctiveness), 수월성(superiority)/ 전달가능성(communicability), 선점성
(Preemption) 및 여유성(affordability)이다.
3) 포지셔닝(시장 위치화, Positioning)
포지션닝이란 상품의 핵심 요소와 제품의 차별성을 고객의 마음 속에 심기위한
노력이고 고객의 마음속에 위치(Position)를 정하는 것으로 경쟁 우위 혹은 차별화
요인을 심는다. 경쟁제품과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하여 마케팅믹스를 이용하여 소
비자의 의식에 자사 제품의 정확한 위치를 심어주는 것이며, 포지셔닝의 핵심은 가
장 핵심적인 컨셉의 선택이다.
창업기업의 타깃 마케팅 전략은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으로 구
성된다. 경쟁자보다 탁월한 경쟁력을 갖도록 시장세분화를 통해 표적시장을 설정하
고, 상품의 포지셔닝을 통해 자사 상품이 경쟁사 상품과 어떻게 다른가를 인식시키
며 전체시장속의 세분화된 특정시장의 소비자욕구에 대응하는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서로 다른 욕구를 갖는 시장을 몇 개의 소비자 그룹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시장
세분화의 기준은 지역과 규모 등 지리적 특성, 성별, 나이, 가족규모, 가족생활주기,
소득, 직업, 교육, 종교, 인종, 국적 등의 인구통계적 특성, 사회계층, 개성, 라이프스타일 등의 인간특성 및 구매동기, 추구편의, 사용여부, 사용량, 충성도 수준, 사용
장소와 시기 등 형태적인 특성을 기준 한다.
시장 세분화의 기능은 수익성이 보장되는 시장을 확인하고, 마케팅 노력에 의해
효율적으로 접근될 수 있는 세분시장을 확인하며, 세분화된 시장에 적합한 효율적
인 마케팅믹스 개발을 가능토록 한다.
2) 표적시장 선정
니치 마켓(Niche Market)의 개념은 다른 기업들이 지나치고 있는 시장으로 새로
운 틈새를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하고, 소비자 중에서 그 상품과 가장 알맞고 잘 접
근하는 타깃 층을 대상으로 한다.
차별화 마케팅 (Differentiated Marketing)은 상이한 소비자욕구에 소구점을 맞
춰 세분화된 각각의 시장에 상이한 마케팅믹스를 사용하고, 제품의 이미지를 강
화할 수 있는 장점과 세분된 제품, 유통, 촉진을 이용함으로써 효율적 마케팅 비
용 지출을 할 수 있다. 마케팅 차별화의 요인은 중요성(importance), 독특성
(distinctiveness), 수월성(superiority)/ 전달가능성(communicability), 선점성
(Preemption) 및 여유성(affordability)이다.
3) 포지셔닝(시장 위치화, Positioning)
포지션닝이란 상품의 핵심 요소와 제품의 차별성을 고객의 마음 속에 심기위한
노력이고 고객의 마음속에 위치(Position)를 정하는 것으로 경쟁 우위 혹은 차별화
요인을 심는다. 경쟁제품과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하여 마케팅믹스를 이용하여 소
비자의 의식에 자사 제품의 정확한 위치를 심어주는 것이며, 포지셔닝의 핵심은 가
장 핵심적인 컨셉의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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