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변화와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의와 유형 및 수립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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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환경변화와 경영전략

Ⅰ. 경영전략의 의의

1. 경영전략의 의의
2. 전략적 사고
3. 경영전략 수립단위

Ⅱ. 경영전략의 수립과정

Ⅲ. 경영전략의 유형

1. 기업차원의 경영전략유형
1) 총괄전략
2) 기업포트폴리오 매트릭스
2. 사업차원의 경영전략 유형
3. 기능차원의 경영전략 유형

Ⅳ. 경영전략의 요건

Ⅴ. 기업가의 대응

1. 창업기업가의 위기
2. 국내와 해외 CEO의 재임 현황
3. 장수하는 CEO가 되기 위하여
1) CEO 브랜드 가치를 관리하자
2) 자만하지 말고 변화를 주시하자
3) 열정을 지닌 프로들을 선발, 육성하자
4) CEO 승계 체제를 구축하자

본문내용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며, 성공적인 성과의
결과지표가 CEO의 수명을 연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사후적으로 보다 나은 결
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전적으로 준비하는 적극적인 CEO, 그리고 자신의 브랜
드를 관리 유지하는 역량을 지닌 CEO가 될 수 있는 몇 가지 비결을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1) CEO 브랜드 가치를 관리하자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 CEO들은 자신을 차별화 된 브랜드로 키우기 위해 끊임
없는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세미나 참석을 통한 인적네트워크 확장, 지속적인
언론접촉을 통한 이미지광고, 직접적인 광고출연 등 의도적인 홍보를 통한 이미
지 관리도 있을 수 있으며, 조직 내에 자신의 경영철학과 비전을 끊임없이 전파
하는 노력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CEO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도 기업 identity와 결부되어야 하며, 궁극적
인 브랜드 가치도 경영 실적으로 증명되어야만 인정을 받는다.
그러나 CEO가 유의해야 할 또 다른 관점은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 틈만 나
면 기업 전략을 바꾸는 것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K마트는
1980년대부터 CEO가 변할 때마다 회사정책이 바뀌다 결국 부도를 내는 상황에
이론 최악의 사례이다.
(2) 자만하지 말고 변화를 주시하자
성공한 경영자들이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는 오히려
기업이 잘 나갈 때에 흔히 발생하였다. 월드컵의 합병을 통한 몸집 불리기나, 루
슨트의 매출 목표 달성을 위한 제품의 헐값 판매는 극도의 수익성 악화를 가져
오게 하였다. 이는 시장을 만족시키기 위해 과도한 목표 설정이 문제가 된 것이
다. 주가가 경영성과에 따른 부산물이 되어야 하는데도 불구 제록스가 새로운
사업모델의 변화를 꾀하지 못한 상태에서 환을불안, 남미 시장 문제 등을 이유
로 변신을 시도하지 못함으로써 결국 파산의 길을 걷게 된 것은 CEO의 변화에
대한 인식의 부족에 기인한다.
국내 기업의 'CEO로서 가장 어려움 점'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도 42.5%가 급속
히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의 위험관리를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언급하였다.
장수하기 위한 CEO는 지속적으로 시장의 변화를 주목하고 기업이 제대로 방향
을 잡고 항해하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살피는 항해사의 역할이 되어야 한다. 이
는 순풍을 맞으며 순조로운 항해를 하고 있는 경우라고 게을리 해서는 안 되는
역할이기도 하다.
(3) 열정을 지닌 프로들을 선발, 육성하자
경영에 있어 가장 어려운 도전 과제는 기업의 현재 상태를 최선으로 유지하는
것과 동시에, 미래의 성공을 위한 준비 사이에서 일정한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미래의 성공을 위한 준비는 흔히 기업의 전략기획부서에서 담당한다. 기업의 미
래를 준비하는 이러한 부서의 기능은 최고의 프로들에 의한 또 다른 미래 기업
의 형태이며, 현재의 기업인 기존 프로세스와 별개로 운영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 기업들의 전략기획부서는 내년의 경영 목표와 전략을 짜는데 모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CEO가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비전과 전략을 지
지하고 행동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프로들을 양성해야 한다. 이러한 핵심 인
재는 객관적인 환경조건이나 현재의 지식수준이 아닌, 얼마나 열정적인 의욕을
지닌 인재인가에 의해 선발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들은 내년이 아닌, 미래 기업
의 방향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4) CEO 승계 체제를 구축하자
전문 CEO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우리 기업들은 내부 육성의 의존도가 높으나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CEO의 체계
적 육성시스템은 CEO 자신뿐만이 아닌 우리 기업에게 필요한 또 하나의 과제
이다.
우리 기업들의 CEO들도 자신의 역량 또는 기업의 문화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비슷한 길을 걸어온다. 그러나 준비 단계에서 이미 국내 기업들은 장수 CEO로
양성되는 기회를 상실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사내 핵심 인재를 키우기 위한
교육기관은 단순히 강의장, 휴양지 정도의 기능으로 전락되었으며, 최고의 강사
진을 갖추기보다 시간 나는 강사진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CEO들의 재직 기간이 단축되어지는 것은 그 만큼 산업이나 기술의 변화가 빠
르게 전개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전문가들로 신속하게 재
배치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미래를 준비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육성된 전문 CEO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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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1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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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3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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