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경영관리 남원(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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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제 2절 사업의 범위

제 2장 이론적 고찰
제 1절 관광거점화
제 2절 Second House

제 3장 현황분석
제 1절 사업대상지 현황분석
제 2절 시장 현황 분석
제 3절 관련계획 및 법규 검토
제 4절 종합분석

제 4장 사례분석
제 5장 기본 구상
제 1절 사업의 기본 방향 및 전략
제 2절 주제의 구상 및 전개
제 3절 도입활동 및 프로그램
제 4절 공간구상

제 6장 마케팅 전략
제 1절 마케팅믹스 전략구상
제 2절 관광상품(PRODUCT)개발
제 3절 가격(PRICE) 전략
제 4절 유통(PLACE)전략
제 5절 촉진(PROMOTION) 전략

제 7장 결 론
제 1절 기대효과
제 2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제 3절 연구의 한계

본문내용

존의 펜션, 빌라, 콘도와는 다른 개념으로, 관광객의 장기 체류를 위한 주거시설에 지역주민의 서비스가 결합된 새로운 개념이다. Second House는 지역 주민의 거주지와 분리되지 않고 같은 공간 안에 조성되어 지역 주민과 문화, 경제, 사회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마을을 의미한다.
지역주민은 Second House 조성지역을 중심이 되어 운영하면서, 각 세대별 가사일거리를 지역주민들이 분담하여 처리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지역 특산품 및 유기농 농작물 등을 관광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추가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반면 관광객은 전문직에서 쌓은 경험과 지식을 강의 등의 형태로 지역주민과 공유하고, 봉사활동 등의 사회활동 등을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관광객의 사회적 명성에 힘입어 지역자체의 이미지 또한 개선 및 향상될 수 있다.
2. 쇼핑과 문화 복합단지 조성
Second House의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매력요인을 제공해야 한다. 제주에 이러한 표적대상을 유치하기 위해 들어난 낮은 문화수준과 교육의 질을 높이고, 쇼핑복합 단지를 조성하여 관광객이 장기체류를 함에 있어서 부족함이 없도록 개발한다.
제 3절 가격(PRICE) 전략
1. 도입단계
초기 시설투자비용,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비용 등에서 많은 초기자본 투입이 필요한 예산 확보를 위해 소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고가격 전략을 수립한다.
2. 성장단계
사업규모의 점진적인 확대 및 만족도 확보를 통한 이미지 향상에 주력하고 가격은 고가격 정책 고수한다.
3. 성숙단계
도입 및 성숙단계에서 모아진 사업수익금을 이용해 본격적인 시장규모의 확대 및 가격 인하 전략을 통해 잠재고객의 구매 욕구 현실화에 주력한다.
제 4절 유통(PLACE)전략
1. 전문화
사업의 모든 단계가 원활이 이루어지기 위해, 전문 업체에 용역을 발주.
인지도가 높은 국내 기업의 사업전반의 진행을 통해 관광객으로 하여금 시설의 품질에 대한 신뢰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양을 위한 수단에서도 기존의 루트가 활용 가능
2. 주민참여
Second House는 주민의 참여를 통한 소득의 증대 및 남원 전체의 관광활성화를 목표. 즉, 각 마을단위로 담당자를 선정하여 최종권한을 이임 받고, 각 단지의 운영에 필요한 인원을 마을사람으로 선발한다. 또한, 이러한 관리, 운영을 통한 소득은 지역주민에게 다시 환원됨을 원칙으로 하므로,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다.
제 5절 촉진(PROMOTION) 전략
1. MICE 참가자 체험기회 제공 및 홍보부스 활용
[그림 13] 회의사업과 연계/ 홍보부스 활용
최근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리조트 기반형 컨벤션 산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증가될 MICE 참가자들에게 Second House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는데 노력한다. MICE참가자들은 각 분야 및 사회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대부분이므로, 그들의 직접적인 이용뿐만 아니라 구전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건강관련 박람회나 전시회 등이 개최될 때는 Second House에 대한 정보제공 및 판촉활동을 할 수 있는 전문 부스를 설치한다.
2. 전문가 협회장 위촉
[그림 14] 전문가 협회장 위촉
Second House village의 주요 대상이 각 전문분야의 퇴직자 및 퇴직예정자 들임을 고려할 때, 분야별로 활성화되어 있는 협회의 협회장이나 협회주요 인사들을 초청하여 Second House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각종 티켓 디자인 활용
[그림 15] 제주항공 항공권 재구성
골프장 이용권이나 항공권 등 고소득자들이 제주를 방문할 때 자주 접하게 되는 티켓 등에 Second House village를 홍보할 수 있는 광고문구를 기입한다. 주요 대상에게 홍보문구 노출빈도를 높임으로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에게 좋은 위치에 포지셔닝 할 수 있도록 한다.
제 7장 결 론
최근 남원의 주요 산업인 감귤농업이 경쟁력을 잃어가면서, 남원읍 전체의 경제적 부분에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제주도 전체를 두고 봤을 때 남원읍에 투자된 투자규모나 금액이 다른 지역에 비해 현저히 적어 투자의 불균형이 형성되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제안한 Second House village는 주민과 관광객이 조화를 이루어 지역주민에게는 추가적인 소득의 원천이 제공되어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고, 관광객들은 자연환경이 뛰어난 공간에서 생활하면서 문화, 교육 및 쇼핑이 복합되어 있는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예상되는 파급효과로는,
경제적 부분에서 남원지역 개발의 균형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지역소득 근원을 다양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사회, 문화적 효과로는 남원지역에 인구유입 및 고소득 자들의 주거로 인해 남원읍 전체의 이미지가 고급스러운 지역의 이미지로 향상될 수 있으며, 관광객을 물론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 및 쇼핑 인프라 시설들이 개발됨으로 인해 지역민 전체의 문화적 수준이 개선될 수 있다.
환경적 부분에서는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을 홍보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이윤창출을 위한 일방적인 개발방식이 아닌, 자연, 지역주민, 관광객이 모두 조화를 이루는 개발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시키고, 이를 통해 자연과 더불어 가는 삶에 대한 가치를 인식 시킬 수 있다.
※참 고 문 헌
오상훈(1999), 제주도의 아·태지역 관광거점화 정책방향, 제주대학교 경상대학 경영경제연구소
하나산업연구시리즈-국내레저산업 현황 및 성장성 전망,(2008)
남원읍사무소 일반 현황 자료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2006
일본 국립사회보장 인구문제 연구소,"인구통계자료집",2005
제주특별자치도(2008), 제주특별자치도에 적합한 관광지 개발방안 수립 연구
남원읍사무소 홈페이지
(http://www.seogwipo.go.kr/contents/depart.php?did=0202&mid=0201)
서귀포시청 홈페이지(http://www.seogwipo.go.kr/)
네이버 백과사전 -Second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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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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