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경영론]성공한 중소기업과 실패한 중소기업을 각각 1개씩 선정한 후, 해당 중소기업의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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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소기업경영론]성공한 중소기업과 실패한 중소기업을 각각 1개씩 선정한 후, 해당 중소기업의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중소기업의 성공과 실패 요인
1. 중소기업의 성공요인
2. 중소기업의 실패요인
1) 리더십의 부재
2) 경영자의 잘못된 경영전략에 의한 실패
3) 경영자의 잘못된 특성에 의한 실패
4) 자금력의 부족
5) 전략의 부실
6) 산업을 지원하는 인프라 부족
7) 중소기업, 대기업, 공공기관 3자간의 잘못된 거래 관행
3. 성공하는 중소기업과 실패하는 중소기업의 경계

Ⅲ. 성공한 중소기업과 실패한 중소기업을 각각 1개씩 선정한 후, 해당 중소기업의 성공 및 실패의 원인을 평가
1. 성공한 중소기업 사례 - [(주)운화실업](자동차 부품 제조)
1) 기업의 개요
2) 경영진의 열정적 리더십
3) 해외 현지공장의 성공적 운영
4) 관리의 효율화
5) 현지생산공장에 대한 배려
6) 거래처와의 우호관계 및 신규 거래처의 지속적 발굴
7) 공장진출 3단계 전략
8) 성공의 의의

2. 실패한 중소기업사례 - [두인전자]
1) 회사의 개요
2) 경과
3) 조직관리 상의 운영 미숙
4) 변화를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의 사업아이디어 전환 오류
5) 두인전자의 실패의 교훈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계획은 물론 당장 1년 후의 계획조차도 예측 할 수 없는 부정적 구조였고 충분한 이익과 자금축적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게 것이 부도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 되었다.
5) 두인전자의 실패의 교훈
회사가 튼튼한 재무구조와 인사구조 등 전반의 합리화가 단기적인 수익과 장기적인 기업의 발전방향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와 기업 외부적인 환경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기업으로 살아남을 있다는 가치를 배울 수 있다.
Ⅳ. 결 론
현대는 과거의 좁은 단위의 시장만으로는 생산기술에 의한 규모의 경제를 충분히 활용할 수 가 없었으므로 생산시설의 규모의 경제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 인근 시장을 통합하여야 하는 경제적인 필요성이 대두된다.
현대에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글로벌화 역시 가장 중요한 동기는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기술적 진보와, 이러한 기술진보로 인해 나타나는 규모의 경제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게 해 주는 다른 부수적인 환경의 변화, 즉 소비자의 욕구가 전 세계적으로 동질화되고, 각국의 인위적인 무역장벽이 무너지고 있는 현상으로 이해될 수 있다.
국가 단위 자급자족인 경제체계가 하나로 통합되어 더 큰 세계시장을 이루는 과정은 인류역사상 꾸준히 계속되어 온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바와 같이 국가 간의 시장구분이 없어지고 세계적인 시장으로 통합되는 세계화 현상은 현대의 특징적인 현상이 아니라 인류의 역사를 통해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걸쳐 계속되어 왔던 대세적 추세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시장이 통합되어 더 큰 시장으로 탄생하는 글로벌화의 가장 중요한 동인은 역사적 반증으로 볼 때 기술혁신이었다.
이와 같은 청동기, 철기, 산업혁명 순으로 이어지는 기술의 혁신은 생산에 있어서의 ‘규모의 경제’를 월등히 증대시켜 나갔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글로벌화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 중소기업이 적응하기 위하여 글로벌 강성기업 육성을 위한 논의와 정부 지원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지원내용이나 지원예산 등이 충분치 못한 것으로 보이며, 더욱이 정부지원 사업들은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요건에 대한 분석에서 나타난 이슈들을 충분히 담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강성기업 육성은 수출기업 육성에 비해 더 많은 자원투입과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혁신성 지원과 해외마케팅 지원이 별개로 운영되고 있는 현행 지원체계가 글로벌 강성기업 육성에 적절한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지원 대상에 대한 좀 더 면밀한 검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글로벌 강성기업의 육성은 성공적인 글로벌화가 전제가 되어야 함을 감안하면, 글로벌화의 기본요건인 혁신성 또는 전문성을 갖춘 중소기업을 우선 지원 대상으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글로벌 강성기업 육성을 위한 지원예산과 지원내용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지원시책은 글로벌 강성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소요되는 중장기 대규모 글로벌 프로젝트들을 원만히 지원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글로벌화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이 지원시책에 적절히 반영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원예산의 확대와 지원 내용의 다양화는 단기간에 해결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개선노력이 필요한 분야이다.
그 대신 단기적으로 기존의 지원 사업 중 글로벌화 지원에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사업들이 글로벌 강성기업 육성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여 현행 글로벌화 관련 지원규모와 지원내용의 약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셋째, 글로벌 중소기업들이 급진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강성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글로벌 매출규모의 확대를 통한 기업 인지도의 제고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들이 기존의 글로벌 고객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협력 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는 이들 협력 사업은 해외진출 이후에 고갈되고 있는 기업특유우위를 보완해 줄 수 있고 기존 고객으로부터 대규모 주문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등 중소기업의 글로벌인지도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성이 우수하고 해외네트워크가 갖추어져 있는 중소기업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넷째, 혁신성 또는 전문성을 확보한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마케팅을 위한 기업전략과 지원정책이 뒷받침 되어야 글로벌 강성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글로벌 마케팅전략의 기본 요소인 4P(제품, 가격, 유통, 판촉) 중 제품전략은 핵심적인 요소이나, 유통, 판촉 등의 마케팅전략과 조화를 이루는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strategy)가 이루어져야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현재 정부지원 시책에서 혁신성과 해외마케팅 지원을 통합하거나 상호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이 기술 또는 제품의 혁신성을 일정부분 보유하고 있더라도 해당 기술이나 제품이 글로벌 확장성을 갖추지 못하여 해외이전이 곤란할 경우에는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기대하기 힘들다.
사실 중소기업 중 글로벌 확장성을 갖춘 혁신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혁신성과 전문성을 좀 더 제고하기 위한 R&D 지원이 어느 정도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R&D 지원 시에 해당 지원 과제가 완료된 후에 글로벌 시장에서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지 여부를 사전에 면밀히 검토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기술 또는 제품 개발 초기단계부터 글로벌 이전과 현지 수요 확보 가능성을 충분히 감안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예지각 편집부, 중소기업 경영론, 예지각, 2010
최환석, 서기원, 중소기업경영실무, 천지회계법인, 2009
김종재, 현대 중소기업경영론(이론과 사례), 박영사, 1999
김철환, 이재홍, 기술경영, 비전피엠, 2010
신상철, 중소기업 경영성과 분석기반 확대-개선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2008
‘교재 제3장 중소기업의 성패요인’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9.22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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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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