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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테오도르 슈토름,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게오르크 뷔히너,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고트프리트 켈러,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귀스파브 플로베르,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폰타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테오도르 슈토름
1. 임멘 호수 Immensee, 1850
2. 저택에서 Auf dem Staatshof, 1858
3. 백마의 기수 Der Schimmelreitter, 1888

Ⅲ.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게오르크 뷔히너

Ⅳ.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고트프리트 켈러
1. 녹색의 하인리히 Der grüne Heinrich, 1판 1854-1855, 2판 1879-1880
2. 옷이 날개. Kleider machen Leute, 1874)

Ⅴ.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귀스파브 플로베르

Ⅵ. 사실주의(리얼리즘) 작가 테오도르 폰타네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동딸 코리나는 그들 특유의 반어적 역할의식을 연극적인 몸짓에 실어 강조하고 있는데, 사실 이러한 연극조와 반어적인 것의 연관은 인물의 차원에서 뿐 아니라 Text의 형식차원에서도 관찰된다. FJT의 가장 뚜렷한 형식적인 특징은, 배경이 되는 시민세계가 Treibel家와 Schmidt家의 두 가정으로 양분되어, 이 두 가정에서의 장면들이 번갈아 제시되는 연극적 배치에 있다. FJT이 이렇게 연극형식에 접근하고 있는 것은 바로 텍스트가 기존 소설형식에 대하여 일종의 ‘반어적’인 관계를 갖고 있음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FJT은 소설형식의 측면에서 보아, 작중인물들이 주변세계에 대하여 일으키는 그러한 조용한, 지적인 그리고 장기적인 투쟁의 태도를 소설전통과의 연관에서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투쟁의 표적이 되는 미적 형식은 무엇보다도 폰타네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소설관과 연되므로 FJT은 미학적으로 고도의 자기 반성적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폰타네가 가지고 있었던, 그리고 이제 폐기하고자 하는 소설미학은 완결성(Geschlossenheit), 극화(Dramatisierung) 및 상징의 기능으로 특징 지어진다. 이 때 FJT이 취하는 연극적 형식은 기존의 소설형식에 대한 반어법, 반어적 표현이라 볼 수 있다.
FJT이 연극조를 통하여 반어적으로 대항하고자 하는 소설은 비일란트(Wieland)와 괴테Goethe로 시작되는 독일 소설 전통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소설은 - 쉴레겔이 세르반테스의 낭만적 소설 돈 키호테와 빌헬름 마이스터를 구별한 이래 - 독일인의 성격에 맞는 ‘진지함과 깊은 의미(Ernst und Tiefsinn)’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그런데 소설이 그리는 ‘삶의 심각하고 진지한 의미’는 말년의 괴테에게서 벌써 체념의 어두운 색채를 엷게나마 띠기 시작한다. 1848년을 지나면서 세상에 대한 체념의 태도는 시대분위기에 맞추어 전에 없이 드라마적-비극적 고양을 겪게 되는데, 이것을 소설이론적으로 표현한 사람이 Gustav Freytag이라 할 수 있다. Freytag의 영향 아래 폰타네도 한 때(1855년) 드라마적-비극적 형식이 이른바 “우리 시대의 리얼리즘이 필요로 하는” “이념의 관통”, 즉 ‘변용(Verklarung)’을 보장해 준다고 보았다.
그러나 폰타네는 정작 그의 창작적 실천에서는 현실을 이념의 질서에 따라 ‘변용’하는 소설쓰기와는 점점 멀어져갔고, FJT에서는 마침내 - ‘변용소설’ 뿐 아니라 - 정착된 모든 소설형식에 내재해 있는 관념의 질서를 미학적 거짓, 신화로 거부하기에 이르렀다.
폰타네 스스로 한 때 지지한 바 있는 ‘관념의 질서’는 소설 내 세계, 그 어디서도 느껴질 수 없지만, 바로 그 때문에 소설가와 독자가 더욱 굳게 그 존재를 믿게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바로 이 역설적인 믿음을 지속시켜주는 메커니즘이 소설의 형식언어를 통해서 일어난다. 소설 형식이라는 형식어가 환기시키는 바,(소설) 세계의 유의미성(Sinnhaftigkeit der Welt)은 소설의 내용을 이루는 체험현실, 즉 소설이 자연어로서 보여주는 작중 세계의 무의미성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즉 소설이 그리는 현대세계의 무의미성과 소설의 제형식요소는 서로 안팎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폰타네가 이제 소설형식의 이러한 은밀한 기능을 간파함으로써 호프만스탈(Hoffmannstahl), 렘(Rehm), 슈타이거(Staiger)들과 함께 우리가 얻게 되는 인식, 즉 “소설의 내적 완결성은 체험된 현실의 의미를 파악하려는 소설가의 노력“의 소산이라는 인식을 선취하고 있다.
그러나 호프만슈탈이나 슈타이거와는 달리 폰타네는 기존의 소설형식이 낳는 현대의 삶에 대한 거부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즉 현대를 ‘무의미’로 치부하고, 현대 속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세계의 유의미성’을 형식의 완결성속에서 그리고자 하는 소설의 현대거부, 반현대(Anti-Moderne)를 폰타네는 완결된 소설형식의 파괴를 통해 극복하고자 했다.
참고문헌
◈ 구중서(1992), 자연과 리얼리즘, 녹색평론
◈ 배중환 저(2001), 테오도르 폰타네의 소설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 스테판 코올, 여균동 역(1986), 리얼리즘의 역사와 이론, 미래사
◈ 우한용 외(1997), 문학 교육 과정론, 삼지원
◈ 플로베르, 박동혁 옮김(1994), 보바리 부인, 하서
◈ 한국 문학 교육학회(1997), 문학교육학, 창간호,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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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4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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