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무형자산인 브랜드(Brand)가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데 어떻게 공헌하는지를 전략적 활용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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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표적 무형자산인 브랜드(Brand)가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데 어떻게 공헌하는지를 전략적 활용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브랜드란?
2. 브랜드의 가치
3. 브랜드의 전략적 활용 예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서 국내에서는 다양한 이름으로써 제품을 출시하고 해외에서는 LG라는 단일 브랜드네임으로써 활동 하고 있는 것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아직 인지도와 품질보증, 신뢰성이 확고히 정립되지 않은 해외시장에서는 다양한 브랜드 네임을 사용할 경우,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며 브랜드관리에 비용이 많이 들게 되어 비효율성을 초래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굴지의 대기업으로써 브랜드파워를 강력하게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개별 브랜드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데, 예를 들자면 휴대폰 시장에서의 ‘LG옵티머스’, TV시장에서의 ‘X 캔버스’, 냉장고 시장에서의 'DIOS' 등의 브랜드 네임을 각각 다르게 설정하고 있는 점입니다.
Ⅲ. 결론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브랜드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가치이상의 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는 어느 한 기능만이 성공적으로 수행된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적인 브랜드관리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들을 조화롭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과거의 경쟁이 국내에만 한정되었던 시대에는 유형적인 자산이 더욱 큰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글로벌 시대가 도래하고 세계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지금, 브랜드라는 무형자산의 가치는 무한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다만 이것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이끌어 내는가에 따라서 하늘과 땅 차이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중요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 기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브랜드를 관리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 할 것입니다. 이번 과제를 하기위해 조사를 하면서, 가장 많이 느낄 수 있었던 점은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성공한 기업들은 대부분이 시대의 변화를 인식하고 브랜드 관리를 통한 전략수립을 하여 이를 끊임없이 실천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리 성공한 기업이라고 해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그 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새롭고 혁신적인 것을 수용하고 실천하는 유연한 자세가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그들이 현재 위치하는 자리까지 올라가지 못하고 도태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문헌>
「실전에 강한 MBA마케팅 다카세히로시 저 손진혁 역 원앤원북스 p. 284 2008.4.14」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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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09.25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4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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