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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개념][마케팅 영역][마케팅 형성][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 사례]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영역, 마케팅의 형성,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의 배경,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의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마케팅의 개념

Ⅲ. 마케팅의 영역

Ⅳ. 마케팅의 형성
1. 형성
2. 개념 및 성격
3. 발전 및 특징

Ⅴ.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의 배경

Ⅵ. 컬러마케팅(칼라마케팅)의 사례
1. 다양한 컬러 팔레트 제공
1) 컬러의 향연, 베네통(United colors of Benetton)
2) 호기심을 자극하는 컬러 이벤트, 엠엔엠즈(M&M`s)
3) 아홉가지 컬러로 만드는 요리, 르 쿠루제(Le Creuset)
4) 다양한 컬러로 스타일을 표현하는 올림푸스
2. 단일 컬러로 승부한다
1) 샤넬(Channel)은 블랙, 페라가모(Ferragamo)는 빨강색
2) 네덜란드의 오렌지 ING생명
3) 오렌지색 엔시아, 노란약 트라스트
4) 녹색 네이버(Naver)
3. 경쟁사와의 차별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컬러 이미지를 회사의 이미지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자국의 뚜렷한 컬러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은 광고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회사는 오렌지색 사자를 CI 로고로 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는 오렌지 컬러 히스토리라는 제목으로 네덜란드의 상징인 오렌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 오렌지색 엔시아, 노란약 트라스트
하나의 컬러만을 고수하는 전략은 브랜드의 고유한 이미지를 소비자의 마음에 지속적으로 각인 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컬러 마케팅 전략으로 자주 사용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오렌지색 엔시아’, ‘노란약 트라스트’, ‘초록매실’ 등이 있다.
코리아나 화장품 엔시아는 제품 용기와 케이스를 주황색으로 통일하고 광고 모델에게도 주황색 옷을 입혀 오렌지 컬러를 강조하는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요즘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초록색 엔시아도 홍보를 하고 있다. 그리고 웅진식품의 초록매실도 브랜드 이름부터 패키지, 광고까지 초록색의 이미지를 적응 활용하고 있다. 1997년에 출시된 SK제약의 관절염 치료제 트라스트는 노란약하면 트라스트를 떠올리라는 내용의 광고를 지금까지도 꾸준히 전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트라스트’라는 이름을 확실히 인지시킬 수 있었다. 이것이 제약업계 컬러 마케팅의 효시로 알려져 있다.
4) 녹색 네이버(Naver)
전지현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네이버 CF에는 녹색이 깔려 있다. 네이버는 녹색 마케팅을 통해 싱싱하고 젊은 이미지와 함께 `녹색=네이버` 라는 인식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네이버 새 광고 역시 녹색 브랜드 로고와 네이버 상징인 `녹색 모자`, 녹색 의상, 녹색 여행가방, 초록색 풋사과, 녹색 자막을 등장시켜 녹색 네이버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3. 경쟁사와의 차별화

정유업계는 2강 2중 체제로 이루어져 있다. SK와 GS가 시장 점유율 30%대로 2강, 현대와 S-oil은 시장점유율이 10%대로 2중이다. SK주유소는 길거리에 높이 치솟은 간판 격인 폴과 주유소 지붕격인 카노피를 포함하여 온통 빨갛다. 누구나 빨간색을 보면 SK를 생각나게 한다는 것을 재미있게 표현한 SK 주유소 광고. 빨간색 옷을 입은 사람을 주유소 직원인줄 알고, 차가 기름을 넣어 달라며 주유구의 뚜껑을 저절로 연다. 이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빨간색은 SK 를 상징한다는 것은 차도 안다라고 말하면서, 머리 속에 더욱더 강하게 빨간색=SK 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SK 주유소는 빨간색과 흰색이 강한 대비를 이루어 멀리서도 눈에 잘 띈다. 빨간색은 힘과 열정을 상징하는 색이다. SK가 빨간색을 회사의 CI색으로 사용한 것도 그 이유. 빨강 100, 노랑 90으로 인쇄 색상이 정해져 있으며, 회사의 상징인 CI를 망가뜨리거나 지정되지 않은 다른 색을 사용할 경우 제재가 따른다.
반면 현대정유의 오일뱅크 주유소는 파랑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안도로를 시원스레 달리던 차의 휘발유가 떨어진다. 오일뱅크의 광고는 파란색으로 가득하다. 전지현의 상의, 등장하는 차량, 배경인 바다까지 모두 파랗다. 시청자들이 파란색만 보더라도 자연스럽게 현대오일뱅크를 연상토록 유도하는 것이다 .파란색은 편안함과 밝음, 건강, 도전정신 그리고 신선한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선택하였다고 한다.
시장점유율 4위인 S-oil은 주유소 전체가 노랑으로 도배되어 있다. 푸른 숲이 있는 공원 근처 도로. 노란색 자동차는 녹색 숲과 잘 어우러져 더욱더 강렬하게 보인다. 노란색은 유치원 차나 어린이 유니폼 등 어린이 관련업종에 자주 쓰이는 색으로 귀여운 느낌을 주는 색이다. S-Oil은 이를 이용해 광고에 사용했다. 자동차 스스로 생각하고 말하는 능력을 갖고 \'주인님을 용서한다\'라고 말하는 것에 대해 사람들이 반감을 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귀여운 목소리와 노란색을 사용해 광고의 효과를 크게 만들었다.
GS정유는 청록색을 사용하고 있어 이들 4개 주유소는 컬러가 확연히 달라 멀리서도 눈에 잘 띈다.
참고문헌
○ 권영걸·김영인(2003), 한국 기업의 색채 디자인 성공 사례 :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국제
○ 김훈철 외(2002), 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 신혜영·심영완·최미영(2004), 국내 브랜드의 컬러 마케팅 활용실태 조사, 한국색채학회지
○ 홍주원,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웹 컬러 전략 연구
○ I.R.I. 색채 연구소(2003),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주)영진닷컴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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