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강령의 제절절차] 기업윤리강령제정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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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윤리강령의 제정절차

Ⅰ. 기업윤리강령제절절차

1. 제 1단계: 기업윤리강령 제정위원회 구성
2. 제 2단계: 참고자료수집
1) 국제적 자료
2) 국내적 자료
3. 제 3단계: 기업윤리강령 초안작성
4. 제 4단계: 회사 내 공청회
5. 제 5단계: 종업원 행동준칙 제정
6. 제 6단계: 기업윤리강령 확정과 선포

Ⅱ. 기업윤리 실천 프로그램 도입

Ⅲ.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조직

1. 기업윤리위원회의 설치
2. 기업윤리실
3. 윤리담당임원

본문내용

윤리 프로그램의 관리와 집행을 책임지는 윤리담당임원 및 윤리담당임원
이 지휘하는 윤리실이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이러한 독립조직을 두지 않고, 회사 내의 기존조
직(인사부, 총무부, 기획실 등)을 활용하여 이 기존기구에 기업윤리 프로그램
관련업무를 책임지울 수도 있다.
셋째, 윤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윤리강령이 제정 발표되고, 윤리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사내교
육이 가장 커다란 역할을 한다. 이 교육프로그램은 교육대상자의 계층에 따
라서 그 내용과 교육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강의보다도 일상업무에서 자주 접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사례토론식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령, (1) 생산직 종업원은 부품과 원자재
의 사용, 폐수처리 등 생산관련 문제 (2) 판매직사원들은 리베이트, 선물제
공, 접대 등 영업활동 때에 생기는 문제, (3) 광고부사원들은 과장광고, 허위
광고, 폭력광고 등 광고관련문제 등을 중심으로 토론식 교육을 실시하는 것
이 좋다.
넷째, 기업윤리를 기업문화화 해야 한다.
기업윤리강령과 종업원의 행동준칙을 충분히 보급시켜서 기업윤리를 기업
문화화 해야 한다.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경쟁에 이겨내는 '강력한 회
사'(strong company)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 '착한 기업'을
기업문화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이 필요하다.
(1) 기업의 경영계획 속에 윤리가 포함되어야 한다. 즉, 기업윤리면에서의
회사의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구상하고, 그 실천계획
을 세우는 경영계획이 회사의 영업계획을 주도하여야 한다.
(2) 종업원의 업적, 특히 영업사원의 판매업적을 평가하는데 윤리를 평가기
준에 포함시켜야 한다. 즉, 달성한 판매량만 평가할 것이 아니고, 동시에 그
판매량을 달성한 방법(판매의 '질')도 아울러 평가해야 한다.
(3) 사내 또는 사외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을 장려하는 것이 윤리적 기업문화
정착에 효과적이다. 자원봉사활동은 종업원들의 마음을 순화하고 결속력을
굳히고 가치관을 높임으로서 기업문화정착에 큰 역할을 한다. 사외에서의 자
원봉사활동은 회사의 홍보에 도움이 되므로 영국의 Body Shop처럼 근무시
간으로 간주해 주어야 한다.
다섯째, 기업윤리감사가 실시되어야 한다.
윤리감사는 회사의 '윤리적 건강정도'를 측정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윤리감사는 객관성을 기하기 위하여 외부전문가에게 의뢰할
수도 있고 혹은 회사 내에서 감사반을 구성하여 실시할 수도 있다. 그리고
회사전체의 감사를 해야 하는데 영업부나 구매부처럼 윤리적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많은 부서의 경우에는 부서별로 감사를 하는 것이 좋다. 이 감사는
적어도 2년에 한번정도는 실시하여야 한다.
질문사항은 (1) 회사의 윤리문제에 관한 기본구조(정책, 윤리강령, 윤리위원회
등), (2) 회사의 기업문화 또는 종업원들의 기업윤리에 대한 분위기, (3) 윤리강령 집행을 위한 책임과 권한, (4) 윤리강령집행방법 등이 그 기본내용이 된다.
기업윤리의 성공적 관리방법요약
여섯째,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평가와 개선이 있어야 한다.
윤리감사를 통하여 나타난 결과를 근거로 하여 윤리관리제도와 그 원칙을
제공하는 윤리강령과 종업원 행동준칙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바꾸어져야
한다. 종업원들과의 상담 및 윤리감사를 통해서 얻은 경험과 분석에 의하여
윤리프로그램 관리제도를 개선하고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개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제도적개선을 위하여 필요하면 윤리강령과 종업원 행동준칙
을 개정해야 한다. 윤리강령과 행동준칙은 기업경영의 윤리적 환경 및 종업
원의 윤리프로그램 준수 정도에 따라서 필요한 개정을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기업윤리관리의 성공적도입을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은 운
영체계도가 성립되어야 한다.
기업윤리관리, 운영체계도
3.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조직
1) 기업윤리위원회의 설치
기업윤리와 관련하여 회사의 정책을 결정하기 위하여 회사 내에 독립적인 윤리위원회가 설치되어야 한다. 윤리위원회는 독립적인 사외이사가 많이 참여한 이사회에서 선임되어야 하고, 사외이사가 위원장이 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실무적 차원에서는 윤리위원회는 부사장이 위원장이 되고, 각 부서의 책임자가 위원이 되도록 조직을 할 수도 있다. 단, 이 경우 윤리정책에 관한 윤리위원회의 최종결정은 이사회의 승인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기업윤리실
기업윤리 프로그램의 관리와 실천을 감독하기 위하여 회사 내에 기업윤리
실 또는 다른 명칭의 윤리업무 담당부서가 필요하다. 윤리담당부서의 업무는
(1) 회사의 기업윤리강령과 종업원 행동준칙을 제정, 보완하고
(2) 종업원 교육프로그램을 작성, 관리하고
(3) 윤리강령과 행동준칙을 종업원이 이행하고 있는지를 추적하고
(4) 윤리문제에 관한 종업원의 질문에 유권적 해석을 해 주고
(5) 윤리 감사를 실시하고
(6) 비윤리적인 행위가 포착되었을 경우에는 재발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7) 필요하면 윤리강령 또는 종업원 행동준칙의 개정을 건의한다.
3) 윤리담당임원
윤리부서를 책임지고 지휘하기 위하여 윤리담당임원이 필요하다. 윤리담당
임원(Chief Business Ethics Officer, CBEO)은 회사에 따라서는 윤리부장
(Ethics Director), 윤리담당이사(Vice President in charge of Business
Ethics) 등 비슷한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선 윤리담당임원으
로 윤리담당관(Ethics Officer)과 준법담당관(Compliance Officer)의 두 사람
을 두기도 한다.
윤리담당임원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1) 윤리관련 정보수집, (2) 회사 내의
윤리관련 커뮤니케이션의 전달경로의 기능, (3) 종업원에 대한 교육, 계몽 활
동의 세 가지이다. 그러나 윤리담당임원은 회사 내의 윤리실의 최고책임자이
므로 윤리부의 기능이 모두 윤리담당임원의 기능이 된다.
윤리담당임원이 기업의 윤리수준향상을 위하여 위와 같은 기능을 하려면, (1) 사내인사, (2) 독립성 보장, (3) 성실, 건설적 성격, (4) 지식과 경험 등 몇
가지 요건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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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3
  • 저작시기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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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8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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