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성공요인] 지식경영의 성공과 실패요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Ⅰ. 지식경영에 대한 초기전략

Ⅱ. 지식경영의 실패요인

Ⅲ.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1. 리더십
2. 기술
3. 문화
4. 평가
5. 지식관련 프로세스

본문내용

만 지식경영의 인프라와 도구부문에서는 이미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다.
전략 6: 지식의 내역, 조직문화, 동기부여 등을 종합하여 기술을 개발한다.
전략 7: 기술을 통해 조직 내부와 외부의 관련자들을 연계한다.
전략 8: 기술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에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략 9: 기술을 통해 조직의 지식을 구축한다.
전략 10: 사용자 중심의 기술을 개발한다.
3. 문화
종업원이 지식경영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지식창출자와 지식제공자들을 존중하고, 지식관련 행동을 장려해야 한다. 종업원에게 지식경영에 대한 시간과 장소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실수를 용납해야한다. 즉, 지식공유를 촉진하고 개방적이며 신뢰성이 충만한 지식경영의 문화를 수립해야 한다.
전략 11: 학습조직을 추구한다.
전략 12: 외부세계 지식과의 연계를 꾀한다.
전략 13: 최일선 종업원에게 상호작용의 마당을 제공한다.
전략 14: 지식노동자의 관심을 높인다.
전략 15: 중간관리자의 역할에 유의한다.
4. 평가
지식경영과 사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측정하는 측정지표가 개발되어야한다. 지식경영의 성과에 대한 결과를 측정하지 않으면 지식경영 자체를 합리화하기 어려울 것이다. 즉, 최고경영층이 신념을 갖고 지식경영을 추진하지 않는 한, 지식경영의 장점을 부각시키기 어려우며, 이에 따라 지식경영에 대한 열정이 사라지기 쉽다.
전략 16: 지식경영의 효과를 측정할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전략 17: 지식근간을 넓힐 수 있는 곳에 자원을 할당한다.
5. 지식관련 프로세스
지식에 대한 업무를 너무 경직화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의 구조화는 필요하다. 지식을 어떻게 창출하며, 창출된 지식을 어떻게 전이하며, 지식을 어떻게 조회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업무프로세스와 격차를 시스템적으로 파악하고 어떻게 이를 극복하는가에 대한 기본 방향은 정의되어야 한다.
전략 18: 핵심성공요인을 파악한다.
전략 19: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내역들이 지식전이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전략 20: 기업차원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각종 네트워크 체제를 갖춘다.
전략 21: 비공식조직을 활성화한다.
전략 22: 지식관련 조직을 편성한다.
전략 23: 지식에 대한 책임을 모든 종업원에게 부여한다.
전략 24: 지식의 획득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여러 방법론을 도입 한다.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1.10.13
  • 저작시기201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1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