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 듀이의 관점에서 바라본 평생교육기회 균등의 의의와 한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1. 진보주의

가. 진보주의 교육

나. 진보주의의 배경

다. 듀이의 교육 철학

라. 경험과 성장적 교육원리

2. 균등과 사회적 불평등

가. 진보주의 관점에서 본 교육 균등

3. 진보주의 교육 균등 실현

가. 기회의 균등

나. 과정의 균등

다. 결과의 균등

Ⅲ. 진보주의와 평생교육

Ⅳ. 연구의 한계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점차 결과의 균등까지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전환되어 왔다. Coleman은 교육을 받는 것이 단순히 학교를 다니는 데에 목적이 있지 않고 배워야 할 것을 배우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교육 결과가 균등하지 않으면 결코 평등이 아니라고 하였다.
현 자본주의 사회에서 완전한 결과의 평등을 실현한다는 것은 자유민주주의의 본질인 개인의 자유를 제약함으로 인해 불가능한 이상으로 여겨진다. 결과의 평등에 관한 논의가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시키는 데 있어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함으로서 현 사회에서 완전한 평등을 이룰 수 없지만 불평등의 정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고 자유와 평등의 실현에 있어서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것에 기여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김정란, 1991)
Ⅲ. 진보주의와 평생교육
진보주의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성인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 교육운동이다. 진보주의는 직업을 위한 실용적인 훈련, 경험에 의한 학습, 과학적인 연구, 지역사회의 참여, 사회문제에의 대응 등을 강조한다.
성인직업교육, 대학확장교육, 시민권 교육, 가족교육, 부모교육, 사회행동을 위한 교육 등 여러 형태의 성인교육은 진보주의 이상을 바탕으로 시작되었다. 특히 요구와 흥미, 과학적인 방법, 문제 해결 방법, 경험의 강조, 실용적 목적, 사회책임 등의 원칙은 진보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들이다.
진보주의 교육이 평생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교육원리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보주의 교육은 인문주의 교과학습 활동뿐만 아니라, 사회화와 문명화 등을 포함하고 있다. 진보주의에서는 기존 학교교육의 제한된 범위에서 벗어나 가치, 태도, 지식 그리고 기술 습득을 위해서 사회가 인정하는 모든 행위를 교과에 포함시켰는데, 그런 의미에서 교육의 범위가 확장되었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정, 직장, 학교, 지역사회 등의 많은 교육기관이 포함되었다.
둘째, 진보주의는 학습자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교육의 개념에 포함시킴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교육관을 정립하였다. 학습자의 흥미, 경험 그리고 요구 등을 교육의 기본적인 사항으로 가정하고, 이에 따라 교육할 것을 주장한 것이다. 특히 성인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의 흥미에 대한 요구 조사를 프로그램 구성의 첫 단계로 설정해 놓고 있다.
셋째, 진보주의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 문제 해결 방법(Problem-Solving Method)을 선호한다. 문제 해결 방법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 문제를 명료화하고, 이 명료화된 문제에 대해서 가정을 설정한 후에, 경험적인 증거들을 수집하여 가정을 검증하는 절차를 거친다. 이러한 문제 해결 방법은 평생교육의 여러 교육 프로그램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기본적인 성인 교수방법의 하나로 인정되고 있다.
이처럼 진보주의 교육 원리들은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서 구체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배장오, 2009)
Ⅳ. 연구의 한계 및 논의
보다 높은 교육이수는 보다 높은 취업률과 상대적으로 높은 수입을 보장한다. 때문에 누구에게나 공정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교육의 균등화 문제가 사회적, 교육적 측면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기의 의무교육이 끝나고 난 이후 성인기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평생교육일 것이다. 그렇지만 평생교육 기회가 과연 모두에게 균등하게 돌아가고 있는 것일까. 평생교육법 제정과 평생학습계좌제 등을 통하여 교육 기회의 균등은 양적인 확대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교육비 등의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교육기회의 균등이 양적인 증가를 이루는 데 있어 문제를 지니고 있다. 설령 무료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해도 일회성이거나 획일적인 문화교실 강의 등 질적으로 차이가 나므로 교육 과정상의 균등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양적인 연구방법을 통하여 정확한 통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결과가 아니므로 앞으로 좀 더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Ⅴ. 결론
본 연구는 사회적 불평등 완화의 일환으로 평생교육의 균등 실현의 의의와 한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오늘날 교육의 균등문제가 크게 제기되고 있는 이유는 교육이 취업과 지위획득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계층이동이 가능하게 되며 안락한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교육의 균등화는 개인의 자아실현과 안전한 삶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수단 중 하나이다. 이것은 사회적인 불평등을 완화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21C에 HRD가 더욱 크게 부각되면서 평생교육 역시도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HRD쪽으로만 치중하다보니,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시작인 사회교육 본연의 목적을 잃어가고 있는 듯하다. 진정한 민주주의,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닌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듀이의 진보주의적 관점, 즉 학습자 중심의 관점을 지금 우리의 평생교육에서 되새겨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정란(1991), 교육균등 실현에 관한 한국교육정책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찬(1990), 존 듀이의 社會改造에 있어서 集團的 知性에 관한 硏究.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미(1984),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한 사회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기연(2005),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변화과정 및 변화형성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만(1992). 존 듀이 실험학교의 교육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상오(2000), 평생학습사회구축을 위한 교육복지체제의 모형개발. ANDRAGOGY TODAY 3(2). 한국성인교육학회.1-49
배장오(2009). 평생교육의 이해. 서현사.
곽철규(1997). 한국에 있어서 존듀이 교육사상 및 그 연구 50년의 평가. 충북대학교 『교육개발연구』논총. p.27.
Dewey(1913). Interest and Effort in education. Boston: Houghton Mifflin Co. p.35.
http://shyjune.tistory.com/126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10.14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4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