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수학-분수-가분수와 대분수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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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단원의 지도 계획

2. 본시 학습 활동 선정 배경

3. 교재 연구

4. 지도 관점

5. 본시 교수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칠판용 자료
학생
필기도구
학 습
단 계
주요학습
내 용
교수-학습 활 동
시량
(분)
자료
및 유의점
학습준비활동
개념형성 준비활동
학습할 수학적 개념도입
개념 익히기
전시학습 상기
동기유발
학습목표 제시하기
활동안내하기
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
▣ 전시 학습 상기
분수의 용어와 진분수 개념 확인하기
자,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해 볼까요?
지난 시간에 무엇을 배웠나요?
- 분수와 진분수를 배웠습니다.
분수의 가로 선을 중심으로 위쪽에 있는 수를 무엇 이라고 약속했죠?
- 분자라고 약속했습니다.
분수의 가로 선을 중심으로 아래쪽에 있는 수는 무 엇이라고 약속했죠?
- 분모라고 약속했습니다.
잘 대답해 주었네요. 맞아요. 지난 시간에 분자, 분모를 그렇게 약속했어요. 그럼 진분수는 무엇이 라고 약속했나요? 발표해 봅시다.
- 진분수는 분자가 분모보다 작은 수라고 약속했습 니다.
잘 대답해 주었습니다. 자, 그럼 이번 시간에는 무 엇을 배울지 한번 볼까요?
▣ 동기유발
‘분수 삼형제’ 노래 부르기
자, 노래를 하나 부르고 시작합시다. ‘분수 삼형 제’라는 노래에요. 근데 제목이 삼형제네요. 지난 시간에 배운 ‘진분수’의 형제가 두 명 더 있나봐 요. 과연 그 두 형제의 이름은 무엇일지 생각하며 노래를 불러봅시다.
▣ 학습 목표 제시
(가)분수와 (대)분수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학습 활동 안내
활동1. (가) 분수 약속하기
활동2. (대) 분수 약속하기
활동3. OX 사다리 퀴즈
▣ 가분수 약속하기
친구 네 명이 피자집에 갔어요. 피자를 주문하려고 몇 조각 먹을 건지 물어봤더니 모두 조각씩 먹는 다고 하네요. (칠판에 피자 조각 4개를 붙인다.) 이렇 게 피자 조각이 4개 있을 때, 분수로 어떻게 나 타내면 좋을까요? 한번 발표해 볼까요?
- 4 입니다.
- 입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1이 4개면 4일 것 같기 때문입니다.
- 이 4개면 일 것 같기 때문입니다.
네. 맞아요. 이 4개면 라고 하기로 해요.
이 4개면 뭐라고 하기로 한다고요?
다 같이 ‘ 이 4개면 라고 한다’따라해보세요.
- “이 4개면 라고 한다.“
어, 그런데 피자를 시키고 있는데 친구가 한 명 더 왔어요. 이 친구도 조각을 먹는다고 하네요. (칠 판에 피자 조각 하나를 더 붙인다.) 이렇 게 이 5개면 몇 조각을 주문해야 할까요?
- 조각을 주문해야 합니다.
맞아요. 이 5개면 라고 하기로 해요.
다 같이 큰 소리로 따라해 봐요. ‘이 5개면 라 고 한다.’
- “이 5개면 라고 한다.”
이제 선생님이 문제를 낼게요. 그러면 세 명의 친구 가 조각씩 먹는다고 하면 이 3개죠? 이 3개인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칠판에 피자조각 3개를 붙인다.)
- 라고 합니다.
맞아요. 이 3개니까 에요.
자, 지금까지 어떤 분수들이 나왔죠? ,, 가 나왔는데, 이 분수들은 지난 시간에 배운 진분수와 무엇이 다를까요?
- 분모와 분자가 같은게 다릅니다.
- 분모보다 분자가 큽니다.
맞아요. 지금 배운 분수들은 분모와 분자가 같거나, 분모보다 분자가 더 커요. 이 분수들의 이름을 약속 해봐요. 이런 분수들은 ‘가분수’라고 약속합니다.
(칠판에 ‘가분수:분모와 분자가 같거나, 분모보다 분자가 더 큰 분수’ 를 붙인다.)
다 같이 읽어 봅시다.
▣ 대분수 약속하기
(학습목표의 빈칸을 채우며)분수 삼형제 중에 둘째 의 이름이 ‘가분수’라는 것을 알았네요. 이제 셋째 의 이름이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해요. 아까 5명의 친 구들이 모두 몇 조각을 먹었었죠?
- 조각씩 5개를 먹어서 조각 먹었습니다.
그럼 조각을 조금 다르게 배열해 볼게요.
(4조각을 붙여서 한 판이 되게 배열한다.)
피자 한판과 조각이 되었네요. 1+을 분수로 어 떻게 쓰면 좋을까요?
- 1입니다.
맞습니다. 쓸 때는 + 기호를 빼고 자연수와 진분수 로 이루어진 분수로 씁니다. 이렇게 자연수와 진분수 로 이루어진 분수를 ‘대분수’라고 약속합니다.
이 대분수를 읽을 때는 ‘1과’이라고 읽습니다.
따라해 봅시다. “자연수와 진분수로 이루어진 분수 를 대분수라고 한다.” 읽을 때는 “1과“ 라고 한다.
이제 선생님이 칠판에 대분수 그림을 그려 볼게요. (를 그린다.)
이 그림은 분수로 나타내 봅시다. 앞에 나와서 발표해 보세요. 분수로 쓰면 어떻게 쓰나요? 읽을 때는 어떻 게 읽나요?
‘가분수’,‘대분수’개념 확인하기
(학습목표 빈칸을 채우며) 오늘 배울 두 번째 분수 는 ‘대분수’였어요.‘가분수’와 ‘대분수’를 배 웠는데,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중간점검 해볼게요. 선생님이 화면에 보여 주는 분수가 ‘진분수’이면 손가락 하나를 들고,‘가분수’면 두 개를 들고, ‘대분수’면 세 개를 드는 거에요. 이때, 중요한 것 은 절대 입을 열면 안되고 손가락으로만 표시하는 거에요.
(칠판에 문제를 5개 정도 내고 손가락 발표로 배 운 내용을 확인한다.)
▣ OX 사다리 퀴즈
OX 사다리 퀴즈를 해봅시다. 쉬는시간에 나눠준 사 다리 퀴즈표를 꺼내세요. 화면에 보이는 문제의 답 이 O라고 생각하면 O 화살표로 가고, 문제의 답이 X 라고 생각하면 X화살표 쪽으로 가세요.
(7문제를 보여준 뒤, 정답을 발표한다.)
정답을 맞춘 친구 손들어 보세요. 대화 바르미 스티 커를 한 칸 올려줄게요. 잘했어요.
▣ 정리하기
이 시간에 약속을 했는데, 그게 무엇이었는지 발표 해 봅시다.
- 가분수와 대분수를 약속했습니다.
무엇을 가분수라고 하기로 했습니까?
- 분자가 분모보다 큰 분수를 가분수라고 합니다.
무엇을 대분수라고 하기로 했습니까?
- 자연수와 진분수로 이루어진 분수를 대분수라고 합
니다.
다음 시간에는 가분수와 대분수에 대해서 더 배워도 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남으면 스마트 공책에 ‘가분수’와 ‘대분 수’개념을 한 줄씩 써본다.)
3‘
5‘
2‘
10‘
7‘
3‘
7‘
3‘
분수삼형제노래, 가사ppt
칠판용 조각
생각할 시간을주고,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든다.
칠판용 조각
칠판용 조각
약속하기자료
칠판용 조각
약속하기자료
칠판에 가분수와 대분수로 문제를 낸다.
퀴즈표,ppt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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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10.26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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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10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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