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위한 웹사이트 구축
Ⅰ. 구축단계
1. 1단계 프로젝트 구성
2. 2단계 목표설정
3. 3단계 사업전략 계획서 작성
4. 4단계 네트워크 구축
1) 자체서버
2) 인터넷 서비스 업체
3) 관련 소프트웨어
5. 5단계 등록
6. 6단계 내용결정
7. 7단계 웹사이트 설계 및 제작
1) 기본유형
2) 홈페이지
3) 제품정보
4) 인터넷 상거래
5) 소비자 서비스
6) FAQ
7) 기타정보
8. 8단계 관련법규 점검
9. 9단계 최종점검
10. 10단계 웹사이트 홍보
11. 11단계 유지 및 보수
Ⅱ. 인터넷 마케팅 준비사항 및 성공전략
1. 기업전체의 정보화 마인드가 선행되어야 한다.
2. 인터넷 마케팅을 미리 준비한다.
3. 인터넷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4. 부가서비스를 많이 제공한다.
5.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
6. 웹사이트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7. 독특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8. 기타
Ⅲ.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전망
Ⅰ. 구축단계
1. 1단계 프로젝트 구성
2. 2단계 목표설정
3. 3단계 사업전략 계획서 작성
4. 4단계 네트워크 구축
1) 자체서버
2) 인터넷 서비스 업체
3) 관련 소프트웨어
5. 5단계 등록
6. 6단계 내용결정
7. 7단계 웹사이트 설계 및 제작
1) 기본유형
2) 홈페이지
3) 제품정보
4) 인터넷 상거래
5) 소비자 서비스
6) FAQ
7) 기타정보
8. 8단계 관련법규 점검
9. 9단계 최종점검
10. 10단계 웹사이트 홍보
11. 11단계 유지 및 보수
Ⅱ. 인터넷 마케팅 준비사항 및 성공전략
1. 기업전체의 정보화 마인드가 선행되어야 한다.
2. 인터넷 마케팅을 미리 준비한다.
3. 인터넷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4. 부가서비스를 많이 제공한다.
5.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
6. 웹사이트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7. 독특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8. 기타
Ⅲ.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전망
본문내용
서 등 극소수에 의하여 추진된다면 왜곡될 우려가 있다. 최고경영자에서 사원까지 전 직원차원에서 정보화 마인드가 선행되어야 한다.
(2) 인터넷 마케팅을 미리 준비한다.
미래 시장이 변화되고 있다. 즉 정보기술의 변화로 관계마케팅과 일대일 마케팅을 가속화하여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을 촉진시키고 있다. 표적 집단뿐만 아니라 개인 대 개인의 마케팅이 가능한 시대로 변화되었다.
시장분석을 예의 주시한다.
변화되는 시장과 더불어 기업의 조직도 변화를 시도한다.
정보화 시대의 인재발굴과 육성이 필요하다.
인터넷에 대한 미래 시장을 볼 수 있는 전략적 관점이 필요하다.
(3) 인터넷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홈페이지만 만들었다고 최종목적이 달성된 것은 아니다. 추가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그러나 시스템의 구축과 유지는 인터넷 마케팅을 하기 위한 필요조건이지 그 자체가 궁극적인 목적은 아니다. 성공하기 위한 마케팅은 기술적인 접근보다는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이를 실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술적인 접근을 시도해 야 한다.
(4) 부가서비스를 많이 제공한다.
웹 홈페이지에 표적 집단들이 좋아할 수 있는 개념과 내용이 중심이 되어 정보 목적에 맞도록 꾸며져야 하며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해야만 한다. 즉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 다른 사이트와 링크되어 제공하는 객관적인 자료와 내용면에서 다양하고 심도 있게 꾸며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5)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
인터넷은 기업 내 제품 등 광고적인 요소가 많이 삽입된다. 그러나 단지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본다면 여러 다른 사항(서비스, 판매 등)들을 놓치게 된다.
(6) 웹사이트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웹사이트는 사용이 편리하고 원하는 웹사이트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제목만 보아도 내용들을 알 수 있도록 쉽게 만들어야 한다.
(7) 독특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재미있는 웹사이트를 그려야 한다. 문자, 음향, 그림, 동영상 등이 다양한 기술적 응용으로 적절히 활용된 독특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야 한다. 나름대로 기업 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상징적인 홍보를 만들어야 한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내용, 서비스 제공, 촉진활동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8) 기타
인터넷 관여도와 인터넷 상거래를 활성화한다.
III.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전망
1) 인터넷 마케팅의 전망은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변화를 할 것이다. 컴퓨터는 늘어날 것이고 네트워크의 출현으로 정보검색과 상품거래의 편의는 더해갈 것이다.
2) 정보의 전달되는 속도 면에서 빠른 모뎀과 전용케이블 회선이 일반가정에 보급되어 정보 탐색작업은 더욱 딸라질 것이다.
3) 전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넷은 국가 간의 지역적, 경제적 장벽을 허물어 상품과 서비스의 이동을 용이하게 할 것이다.
4) 사회를 구성하는 인구의 변화도 인터넷 마케팅의 앞날을 밝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학교, 전문 집단 등은 미래의 인터넷 고객이다.
5) 앞으로 인터넷 마케팅의 직접적인 영향은 인터넷에서 거래되는 가격, 품질, 거래상의 안전이 될 것이다. 그 중에서 대금 결제상의 안전은 인터넷 마케팅이 활발해지기 위해서 완벽하게 구축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반드시 실행되어야 한다.
6) 인터넷의 적극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웹사이트의 상품과 서비스 안내정보 등을 제공하고, 인터넷이 정보만을 제공한다는 추상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인간의 실제 생활에 적극적으로 응용되고 고객이 정보의 주인이 될 때 우리의 인터넷은 개발 목적에 부합될 것이다.
(2) 인터넷 마케팅을 미리 준비한다.
미래 시장이 변화되고 있다. 즉 정보기술의 변화로 관계마케팅과 일대일 마케팅을 가속화하여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을 촉진시키고 있다. 표적 집단뿐만 아니라 개인 대 개인의 마케팅이 가능한 시대로 변화되었다.
시장분석을 예의 주시한다.
변화되는 시장과 더불어 기업의 조직도 변화를 시도한다.
정보화 시대의 인재발굴과 육성이 필요하다.
인터넷에 대한 미래 시장을 볼 수 있는 전략적 관점이 필요하다.
(3) 인터넷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홈페이지만 만들었다고 최종목적이 달성된 것은 아니다. 추가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 그러나 시스템의 구축과 유지는 인터넷 마케팅을 하기 위한 필요조건이지 그 자체가 궁극적인 목적은 아니다. 성공하기 위한 마케팅은 기술적인 접근보다는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이를 실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술적인 접근을 시도해 야 한다.
(4) 부가서비스를 많이 제공한다.
웹 홈페이지에 표적 집단들이 좋아할 수 있는 개념과 내용이 중심이 되어 정보 목적에 맞도록 꾸며져야 하며 고객들의 방문을 유도해야만 한다. 즉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 다른 사이트와 링크되어 제공하는 객관적인 자료와 내용면에서 다양하고 심도 있게 꾸며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5)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
인터넷은 기업 내 제품 등 광고적인 요소가 많이 삽입된다. 그러나 단지 인터넷을 광고 매체로만 본다면 여러 다른 사항(서비스, 판매 등)들을 놓치게 된다.
(6) 웹사이트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웹사이트는 사용이 편리하고 원하는 웹사이트로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제목만 보아도 내용들을 알 수 있도록 쉽게 만들어야 한다.
(7) 독특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재미있는 웹사이트를 그려야 한다. 문자, 음향, 그림, 동영상 등이 다양한 기술적 응용으로 적절히 활용된 독특한 웹사이트를 구축하여야 한다. 나름대로 기업 이미지를 표출할 수 있는 상징적인 홍보를 만들어야 한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내용, 서비스 제공, 촉진활동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
(8) 기타
인터넷 관여도와 인터넷 상거래를 활성화한다.
III. 인터넷 마케팅의 미래전망
1) 인터넷 마케팅의 전망은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변화를 할 것이다. 컴퓨터는 늘어날 것이고 네트워크의 출현으로 정보검색과 상품거래의 편의는 더해갈 것이다.
2) 정보의 전달되는 속도 면에서 빠른 모뎀과 전용케이블 회선이 일반가정에 보급되어 정보 탐색작업은 더욱 딸라질 것이다.
3) 전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넷은 국가 간의 지역적, 경제적 장벽을 허물어 상품과 서비스의 이동을 용이하게 할 것이다.
4) 사회를 구성하는 인구의 변화도 인터넷 마케팅의 앞날을 밝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학교, 전문 집단 등은 미래의 인터넷 고객이다.
5) 앞으로 인터넷 마케팅의 직접적인 영향은 인터넷에서 거래되는 가격, 품질, 거래상의 안전이 될 것이다. 그 중에서 대금 결제상의 안전은 인터넷 마케팅이 활발해지기 위해서 완벽하게 구축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반드시 실행되어야 한다.
6) 인터넷의 적극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웹사이트의 상품과 서비스 안내정보 등을 제공하고, 인터넷이 정보만을 제공한다는 추상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인간의 실제 생활에 적극적으로 응용되고 고객이 정보의 주인이 될 때 우리의 인터넷은 개발 목적에 부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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