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의 개요 및 인터넷비즈니스모델 개념과 요건,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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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터넷 비즈니스

Ⅰ. 개요

Ⅱ.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가.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나. 비즈니스 모델의 요건
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유형
1) 가치사슬에 의한 분류
2) 상품 전달 과정과 제품 근원지에 의한 분류
3) 시장 주도자에 의한 분류
4)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통합 분류

본문내용

이 모델은 공급 체인 과정에서 재고를 통제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자원, 창고, 자본 등을 필요로 하지 않고, 무엇보다도 제조업자에서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전문성을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상품 공급자는 제품 생산 계획, 재고 통제, 제조에 집중하고, 중개자be-Broker)는 마케팅 과정을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 할수록 소비자가 구매하게 되는 상품의 질은 더 우수해지는 것이다. 이런 특징으로 인하여 중개자형은 소규모 기업들에게 매력있는 모델이며, 각자 아웃소싱을 수행하게 된
다. 이때 중개자는 FedEx(Federal Express), UPS (United Parcel Service)와 같은 제3자 물류 채널을 이용해 상품을 공급자에게서 소비자에게로 직접 전달하는 일을 맡는다. 또한 최상의 중개 조건을 찾기 위해 유사한 목적을 가진 다른 중개자들과 제휴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기도 한다.
* 제조업자형: 중개형 모델에서는 기업은 상품에 아무런 가치를 더하지 않는다. 즉, 단순히 완성된 제품을 소비자가 원하는 적정 가격에 구입해 소비자에게 중개해 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이에 비해 제조업자형 모델에서는 기업 내부의 제조 과정을 통해 완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추가한다. 이 모델은 재조합이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고, 전문적인 마케팅 부서를 가지고 있으며, 세련된 소비자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에 적합한 모델이다.
Dell Computer, Cisco Systems 등이 이 모델에 속하며 자동차 제조 회사, 컴퓨터 테크놀로지 기업에서 이 모델을 사용한다. 제조업자형 모델의 장점은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는 자동차 사이트에서 자신의 차에 장착하게 될 옵션을 직접 클릭하고, 그 차의 가격에서부터 배달 방법까지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모델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소비자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직접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중개인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더 많은 이익이 돌아간다는 것이다.
* 경매형(e-Aution): 경매형(e-Aution) 모델은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측에서 먼저 제품의 구입 가격을 제시한 후 공급자가 그 가격에 동의하면 제품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공급자도 고객이 된다. 경매 사이트에서 하는 일은 고객과 공급자를 연결시켜 주는 일이다. 이 모델의 전략은 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요금을 부과하지 않고 거래가 성사된 공급자에게만 수수료를 받는다. 때문에 경매형 모델을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모델이며, 다양한 제품 정보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에게 유용하다. 국내의 옥션, 해외의 eBay 등이 경매형 모델의 대표적 사례이다. 다음 그림은 경매형 모델의 구성을 나타낸다.
3) 시장 주도자에 의한 분류
베리만(Berryman, 1998) 등은 시장 주도자에 의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3가지로 분류하였다. 즉, 시장 파워를 보유하고 있는 주체에 의해 판매자가 통제하는 시장(Seller-controlled), 구매자가 통제하는 시장(Buyer-controlled), 중립적 시장 등이다.
* 판매자가 통제하는 시장: 판매자에 의해 통제되는 시장은 다수의 구매자와 거래를 하는 하나의 벤더에 의해 형성된다. 이 시장의 목표는 모든 거래에서 시장의 가치와 시장 파워를 획득하고자 하는 것이다. Cisco Systems의 사이트는 구매자가 그들 자신의 판매 경로와 리드 타임을 체크하고, 기술전문가와 협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기술적 자료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 주문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Cisco System은 인쇄, 주문 비용, 환경 설정 오류, 전화를 사용한 기술지원 부문에 드는 노력 중 연간 2억 7000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었다. 판매자에 의해 통제되는 시장에서는 주문 속도를 높이고, 주문 과정을 소비자가 직접 체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 충성도를 높이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구매자가 통제하는 시장: 이 시장은 일반적으로 가치를 획득하려는 의도를 가진 하나 이상의 구매자에 의해 형성된다. 대부분 중개상과 연계하나 강력한 힘을 가진 구매자의 경우 중개상 없이 자체적으로 시장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Japan Airlines는 플라스틱 쓰레기봉투, 일회용 컵 등과 같이 다량의 비행기 내 물품을 필요로 하는 회사로 최상의 공급자를 찾기 위해 온라인에서 구매 광고를 띄운다.
* 중립적 시장: 중립적 시장은 구매자와 공급자를 연결해 주는 일을 하는 제3자 중개상에 의해 주도되는 시장이다. 중립적 시장의 최대 장점은 모든 구성원이 이익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판매자는 기존 중개상을 통해 판매하는 것보다 더 높은 가격을 얻을 수 있고, 구입자는 중개상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astParts는 전자 부품 재고를 거래하는 시장을 운영하는데, 판매자들로부터 유용한 재고 정보를 얻은 다음 온라인 경매를 통해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시켜 준다. 또한 EastParts에서 제품을 먼저 조사하기 때문에 품질이 보장된 제품을 소비자는 구입하게 되며, EastParts는 약 8%의 수수료를 받는다.
시장 주도자에 의한 분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시장 주도자에 의한 비즈니스 모델
4)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통합 분류
Timers(199S), Jutla 등(1999), Berryman 등(1998)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종합해 보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은 시장 주도를 기준으로 분류한 판매자 기반의 시장(Seller-oriented marketplaces), 구매자 기반의 시장(Buyer-oriented places), 중립적 시장(Neutral marketplaces)의 세 가지 분류에 시장거래를 촉발하는 기능을 가지는 촉발자 기반의 시장(Facilitator oriented marketplaces)을 추가해서 아래의 표에 보인 바와 같이 4가지 유형으로 압축될 수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통합 분류
  • 가격3,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11.20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5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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