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와 학업성적과의 관계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의 학업시간이 증가하면 성적도 증가하고, 학업시간이 감소하면 성적도 감소한다는 상관관계를 보였다.
‘학기 중 아르바이트는 성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은 학기 중 아르바이트는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옳았다는 것을 검증해 주었다.
‘아르바이트 시간은 학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은 아르바이트시간은 학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옳았다는 것을 검증해 주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 수가 적을 것이다.’ 라는 가설은 고학년이 될 수록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학생의 수는 관계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어 가설이 틀렸다는 것을 검증해 주었다.
‘아르바이트 만족도가 높으면 학점에도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이다.’ 라는 가설은 아르바이트 만족도가 높으면 학점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 옮았다는 것을 검증해 주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설문의 주된 목적을 검정하기 위한 가설이었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서 학업에 투자하는 시간이 적다. 그러므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은 하지 않는 학생들보다 성적에서 불리한 위치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귀무가설이 옳았던 것으로 검증 되었다.
즉, ‘아르바이트를 하면 성적에 좋지 않다.’ 라는 결과가 나왔다. 조금이이라도 더 나은 학점을 받는 것이 자신의 앞날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기는 학생들은 아르바이트에 시간을 빼앗기기 보다는 조금 더 학업에 열중하여 더 나은 학점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겠다.
2. 느낀점
처음엔 팀 프로젝트을 하면서 어떻게 해나갈지 막막하기만 했지만 잘 해 나갈 수 있다는 마음으로 프로젝트를 차근차근 시작해 나갔다. 이런저런 주제를 정했지만 조사범위가 너무 넓고 이론적 배경도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접근하나 막연한 느낌이 들었다. 그러나 우리는 참여 조원끼리 의견을 듣고, 교수님의 도움으로 인해서 그 고민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었다. 설계 과제 계획서를 작성하면서는 가설을 어떻게 세우고 어떻게 분석해야 할지 중간발표를 통해 교수님과 다른 팀의 도움으로 알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린 것은 설문지 조사지였다. 몇 일을 조원들과의 의논을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가장 힘든 부분이였다. 교수님에게 조언을 듣고 약간의 수정을 한 결과 교수님에게 통과를 받았을땐 그 기쁨이 최고조였다. 이렇게 설문지 작성을 마치고 참여 조원을 토대로 분담하여 계명대학교 공과대학 건물에서 설문활동을 해 나갔다. 설문에 참여해 주시는 사람은 같은 공대생이고 안면이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서 그렇게 힘들지 않았지만 여학생에게 짖굳은 장난을 치는 애들도 있어 곤란을 겪을 때도 있었다. 설문조사를 마치고 엑셀을 문서화하고 설문 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자료를 만들어 나갔다. 실질적으로 분석하기 전에 계획했던 것 보다는 분석하는 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조원 집에서 하루 합숙을 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해 우리 팀원들은 더욱 친해지고 협동과 노력이라는 값진 경험을 남겼다. 마지막으로 부족한 저희를 한 학기 동안 열심히 강의해주시고 조언을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Ⅵ. 부 록
1. 회의록
2. 설문지
◎ 개인 정보에 관한 설문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남자 ○여자
귀하는 현재 몇 학년에 재학 중이십니까?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귀하의 한 달 지출금 혹은 용돈은 약 얼마정도입니까?
○10만 원이하 ○10-20만원 ○20-30만원 ○30-40만원 ○40만 원 이상
번과 번은 현재 응답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주십시오.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면, 하루 평균 얼마의 시간을 학업에 투자하십니까?
( )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지 않다면, 하루 평균 얼마의 시간을 학업에 투자하십니까?
◎ 아르바이트에 관한 설문
귀하는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계십니까?
○예 ○아니오

(항목, ‘예’일 경우)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용돈을 벌기위해 ○사회경험 목적상 ○대인관계 등을 위해
○자기만족 ○기타( )

(항목, ‘예’일 경우) 하루에 아르바이트에 투자하는 시간은 얼마이십니까?
( )

(항목, ‘예’일 경우) 아르바이트의 월 급여는 어느 정도이십니까?
0-20만원 ○10만 원 이하 ○1○20-30만원 ○30-40만원 ○40만 원 이상

(항목, ‘예’일 경우) 현재 하고 계신 아르바이트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하십니까?
○매우 낮다 ○낮다 ○보통이다 ○높다 ○아주 높다

(항목, ‘아니오’일 경우)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용돈이 부족하지 않아서 ○학업에 영향을 미칠까봐 ○게을러서
○주위의 반대 ○기타(       )
번과 번은 현재 응답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주십시오.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다면 한 주 평균, 학업에 투자하는 시간이 얼마나 될 것 이라고
생각하십니까?
○7시간 이하 ○7시간 이상 ○12시간 이상 ○17시간 이상 ○22시간 이상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게 된다면 한 주 평균, 학업에 투자하는 시간이 얼마나
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7시간 이하 ○7시간 이상 ○12시간 이상 ○17시간 이상 ○22시간 이상
◎ 아르바이트와 학업성취도의 연관관계에 대한 설문

학기 중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매우 좋지 않다 ○좋지 않다 ○보통이다 ○좋다 ○매우 좋다

학업성취도가 아르바이트에 의해 얼마나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십니까?
○0.3학점 이하 ○0.3-0.6학점 ○0.6-0.9학점 ○0.9-1.2학점 ○1.2학점 이상

‘아르바이트 때문에 …’, 혹은 이와 유사한 생각을 하신 적이 몇 번이나 있으십니까?
○1번 이하 ○1번-3번 ○3번-5번 ○5번-7번 ○7번 이상

본인의 학업성취도는 아르바이트로 인하여 어느 정도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혹은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0.1학점이하 ○0.1-0.3학점 ○0.3-0.5학점 ○0.5-0.7학점 ○0.7학점 이상
○ 죄송하지만 귀하의 지난 학기의 GPA(평균평점)이 어떻게 되십니까? (1학년일 경우 제외)
( )
3. 엑셀자료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1.12.06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82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