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전략] 6C전략, 4A전략, 4P전략 및 인터넷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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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터넷 마케팅 전략

Ⅰ. 6C 전략

1. 콘텐츠 전략
2. 커뮤니티 전략
3. 커머스 전략
1) 광고수입
2) 콘텐츠 유료화
3) 상품판매
4) 제휴프로그램
5) 오프라인
4. 커넥션전략
5. 커스터마이징전략
6. 커뮤니케이션전략

Ⅱ. 4A 전략

1. 방법전략
2. 제품전략
3. 시간전략
4. 장소전략

Ⅲ. 4P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Ⅳ. 인터넷마케팅 성공전략

1. 가격의 차별화
2.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성
3. 쇼핑의 편리성
4. 신뢰성 확보
5. DB마케팅 활용
6. 제품과 서비스정보제공의 충분성
7. 지속적인 회원관리
8. 실시간 고객 대응
8. 전략적 제휴

본문내용

들을 인터넷 쇼핑몰로 유인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인터넷 쇼핑몰의 대다수가 젊은 층이고 고학력자들이므로 제품구매 시 여러 쇼핑몰을 통해 가격을 비교해 본 뒤 합리적으로 계획구매하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가격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쇼핑몰이 많다면 고객에게는 모든 쇼핑몰에 대하여 차별을 두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쇼핑몰만의 차별화된 가격정책이 요구된다.
2) 제품과 서비스의 다양성
한 종류 제품을 판매하거나 약간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인터넷 쇼핑몰 방문자가 제품을 구입할 가능성은 매우 낮은 반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판매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소비자가 제품을 검색하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은 매우 높아진다. 또한 많은 제품을 판매하거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비용측면에서 많은 비용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적은 노력으로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3) 쇼핑의 편리성
현실적으로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 40대 이상 세대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환경에 익숙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야 말로 기성세대를 유인하는 측면에서 꼭 필요한 요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용이하고 간편해야 한다. 어렵거나 복잡하면 방문자들은 금방 다른 쇼핑몰을 클릭할 것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신뢰성 확보
신뢰성이란 소비자가 제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품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신뢰도 구축을 통한 기업의 신뢰도 확보가 여기에 해당된다. 인터넷 쇼핑몰은 가상에 존재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더욱이 고객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대기업이 인터넷 쇼핑몰을 오픈(open) 할 경우 쉽게 성공할 수 있는 요인 중의 하나가 바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가치에 대한 신뢰성 때문이다.
이는 일반 소비자들이 상품의 선택 폭은 별지만 선택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거나 시장의 선택 상황이 복잡할 경우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를 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종 홍보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 시키고 이를 통해 고객의 신뢰도를 확보해야 하며, 또한 기업은 나름대로 품질 관리를 철저히 하여 소비자가 신뢰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5) DB마케팅 활용
마케팅의 흐름을 살펴보면,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에서 표적 마케팅(Target Marketing)을 거쳐 이제는 일대일 마케팅(One to One Marketing)으로 전환되고 있다. 마케팅의 대상도 대중에서 표적 집단을 거쳐, 이제는 개인이 그 대상이다.
그 이유는 컴퓨터의 보급의 활성화로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개인별로 할 수 있으며, 소비자욕구의 다양화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집단이 아닌 개인으로서의 고객 대응이 필요하며, 공급과잉현상과 할인판매경쟁으로 개별브랜드의 상표충성도가 떨어지고 있으며, 매스광고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짐에 따라보다 측정가능하고, 보다 고객의 반응을 직접적으로 유발할 수 있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요구된다. 시장의 성숙과 경쟁이 치열해지게 되어 신규 고객의 창출보다 기존고객과의 관계유지가 보다 중요하게 인식되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요구되게 되었다.
인터넷의 쌍방향적인 특징으로 인해 일일이 정보를 수집해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전통적인 상거래에 비해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획득할 후 있으며, 일단 획득되어진 정보도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와 취한 의사표현이나 구매활동, 정보 수집을 통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Up-date)할 수 있다.
따라서 DB마케팅은 고객의 취향 구매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개별 고객에 맞춤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고객들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시켜 나간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성공요인이 되는 것이다.
6) 제품과 서비스정보제공의 충분성
일반점포에서 제품을 구매할 경우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직접 확인 할 수가 있으나 인터넷 쇼핑몰은 제품에 관한 정보를 보고 들을 수도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들은 단순히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진열을 해놓은 것이 아니라 제품과 관련된 각종 정보나 조언 또는 전문적인 지식의 제공을 통해 고객들이 제품 구매 결정 이외에 제품에 대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제품정보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해야 한다.
7) 지속적인 회원관리
장기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관심사항을 일시적으로 확보해 놓은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로 하여금 인터넷 쇼핑몰을 끊임없이 되찾아 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같은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이 커뮤니티를 통해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실질적인 고객으로 전환 되도록 해야 한다. 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이 기업과 회원 간의 정보제공 공유 활동이라고 한다면, 가상공동체는 회원과 회원 간의 정보 공유라는 측면에서 더 자유롭고 활발하게 나타날 수 있는 공간이다. 기업은 이런 면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
8) 실시간 고객 대응
인터넷상에서의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실시간 대응은 기업체에 대한 고객의 신뢰성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전통적인 상점에서는 고객의 불만 사항이나 요구사항이 있을 때 직접 방문하여 해결하거나 또는 전화 팩스 등의 유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이럴 경우는 직접 대면방식으로 또는 서신을 통해 이루어지는 행위이기 때문에 고객은 확실한 신뢰를 갖게 된다.
9) 전략적 제휴
전통적인 기업과 마찬가지로 기업 간의 전략적 제휴는 인터넷 업체에서도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시장 도입기에는 사이트 개설 자체로만으로도 시장을 선점할 수 있으나.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이 오픈되고 있는 성장기 시장에서는 각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협력관계가 긴밀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 업체의 전략적 제휴는 제품의 생산, 제고, 판촉, 주문처리, 배송, 금융 가치사슬 상 업체들과의 제휴와 다른 웹사이트와의 연결을 통해 마케팅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제휴로 구분하며 제고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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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07
  • 저작시기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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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18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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