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유통에서 물류관리] 물류의 개념과 물류산업 추세, 전자상거래와 물류기능 및 물류정보시스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인터넷 유통에서 물류관리

Ⅰ. 물류의 기본개념

1. 물류의 기본개념 및 로지스틱스와의 차이
2. 물류의 전략적 의의
3. 물류산업의 발전단계
4. 전자상거래와 물류기업의 변화

Ⅱ. 물류산업의 추세

1. 물류산업의 추세
1) 새로운 시각으로서의 물류
2) 아웃소싱 및 제3자 물류
3) 자산 생산성에 대한 압박감
4) 고객만족 지향
5) 정보기술의 통합
2. 제3자 물류
1) 제3자 물류의 정의
2) 제3자 물류의 대상

Ⅲ. 전자상거래와 물류 기능

1. 운송
2. 하역
3. 보관
4. 포장
5. 정보

Ⅳ. 물류정보시스템

1.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념
2.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
1) 기획, 통제기능
2) 조정기능
3) 고객서비스/커뮤니케이션 기능

본문내용

업의 물류 개념이 확대됨에 따라 그림에서와 같이 물류 영역은 원재료 공급업자에서부터 자재를 조달하는 조달 물류, 제조공장의 생산 물류, 이후 고객까지의 판매 물류로 나누어지며 여기서 나타나는 정보의 흐름은 최종소비자로부터 역으로 제조자, 원재료 공급업자에게로 이동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원활하게 물류관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물류의 5대 기능이라고 하는 운송, 보관, 포장, 하역, 정보 등의 제반기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실제로 전자상거래에서 이상의 제반기능들이 각각 구분되어 수행되는 것은 아니고 동시에 나타날 수 있음
1) 운송
화물의 운송비는 전체 물류의 40-50%를 차지하기에 운송은 물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운송은 유통단계에 따라 수 배송으로 나뉘는데, 수송은 일반적으로 대형운송수단을 통하여 대량의 물품을 장거리에 걸쳐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 공장으로부터 물류거점 또는 대형 고객으로의 직송이 대표적이다.
고리고 배송은 지역 간 내지 도시간의 상품이동, 지역거점으로부터 소형운송수단을 통하여 소매점 또는 소형고객으로 물품을 혼재하여 다수의 고객에게 배달하는 경우도 많음, 따라서 배송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치밀한 사전계획과 조정이 필요하다.
2) 하역
하역이란 물품의 운송과 보관 활동의 전후에 부수하여 행하는 물품의 반입 및 단거리 이동작업을 말한다. 하역비용도 많이 들기에 이 작업의 합리화도 물류합리화의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육상에서의 하역기능은 보통 운송과 같이 이루어지나 해운 항만물류의 경우는 운송과는 달리 다른 주체가 담당하기 때문에 실제로 많은 하역 작업들이 존재한다.
3) 보관
보관이란 일반적으로 물품을 물리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보관활동은 일반적으로 창고에서 이루어진다. 보관은 물품의 수급조정을 목적으로 하는 시간 조정기능과 가격 조정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최근 물류를 종합 시스템(Total System)적 개념으로 이해하면서부터 창고 개념이 물품의 생산과 판매의 시간적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저장과 보관의 기능뿐만 아니라 재고관리를 통하여 적시에 물품을 출하하는 역할 및 물류 전체시스템의 조정 역할을 담당하는 물류센터라는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4) 포장
포장은 원래 내용물의 변형 또는 변질을 막기 위한 것이 본래의 기능이었으나 판매경쟁시대에포장의 기능은 운반 하역시의 사고 또는 기온 등의 변화에 따란 내용물의 손상을 막기 위한내용물의 보호기능, 제품의 운반 하역 및 소비자의 취급 사용에 편리한 장치를 부착하는 취급편의 등의 전통적인 기능 외에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유발하는 내용물의 판매촉진 기능까지 수행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스템에서 포장은 다른 기능과 연계되어져 사용되어짐. 예를 들어 공장에서 물류시스템까지는 벌크형태로 수송되고, 물류센터에서는 고객의 욕구에 맞게 재포장 등을 할 수 있으며, 유통단계상 고객과 더욱 가까운 곳에서 포장되고 있기에 고객욕구에 즉시대응이 가능하다.
5) 정보
물류정보시스템은 기업 내의 다른 정보시스템과 공통되는 면이 많은데 이러한 물류정보시스템의 목표는 주문 받은 상품을 신속 정확하게 보냄으로써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원활하고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운용하여 총 물류비용을 삭감하는데 있다. 정보화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기업간, 제조업체와 판매업체간, 판매업체와 소비자간 등을 상호 연결하는 부가가치 통신망(Value Added Network: VAN)을 구축한다.
이러한 정보 네트워크를 이용한 기업 간의 정보 교류에 따라 다른 업종 간에 협력체제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물류업체와 고객을 온라인으로 연결해주는 정보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물류 정보업체의 기능이다.
물류업체들은 운송기능과 정비기능을 결합하여 고객만족을 위한 화물추적(Trackin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즉 여러 가지 정보기술과 지리 정보시스템(CIS) 등이 결합되어 육상 또는 행상수송화물의 위치, 예상도착시간, 화물의 상태가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다.
IV. 물류정보시스템
1)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념
물류관리와 관련하여 채화와 함께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재화의 흐름과 함께 반드시 수반되는 정보의 유기적 흐름 관리이다. 정보가 가미되지 않은 물류관리는 수행하기가 곤란하기 때문이다.
물류정보시스템이란 정보주체 간 수 배송, 포장, 하역, 보관 등의 유기적으로 결합된 정보관리 차원에서 물류의 효율화를 도모하도록 지원되는 시스템을 의미, 즉 종합적인 물류활동의 원활화를 위해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물류활동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전체적인 물류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정보 시스템을 의미한다.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물류정보 시스템은 필연적으로 구축해야 하는 시스템으로서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상품을 신속 정확하게 전달해 줌으로써 고객서비스를 제고하고 물류활동에도 비능률적 요인을 제거하며, 물류와 유통시스템의 운영효율을 높임으로써 전체 통합물류정보 시스템과의 상거래 연계성으로 물류비를 절감하는 것으로 주요목적으로 하고 있다.
2) 물류정보시스템의 기능
(1) 기획 통제기능
물류정보시스템은 물류시설의 입지결정 등에 중요한 역할, 또한 사전에 설정된 설비 시설 등의 활동목표 및 고객서비스 수준 목표와 실제 활동도 및 수준을 비교하여 물류활동을 통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2) 조정기능
물류정보 시스템을 통해 정보의 공유가 가능해짐으로써 생산계획과 조달계획을 조정할 수 있음,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갖추어야 한다.
(1) 통합적 정보시스템의 구축
(2) 하부물류정보 시스템의 정보공유
(3) 밀접한 관계의 물류활동 통합 수행
(4) 하부시스템들의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설비 등 각종 지원 공동 이용
(3) 고객서비스/커뮤니케이션 기능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이 주문 시 최초로 접하게 되는 것은 정보시스템이기 때문에 신축성, 반응성이 필수적임, 기업은 항상 고객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경로가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총괄적으로 검토, 점검하여 고객이 용이하게 주문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 가격2,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12.16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09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