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과 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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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폐경 생리
2. 폐경과 신체적 변화
3. 폐경과 정신적 사회적 변화
4. 폐경기 여성의 건강관리 대책
5. 노화와 함께 가장 중요한 건강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그 관리대책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본문내용

노, 협상 및 수용의 단계 동안 환자를 지지해 준다.
- 감정적 반응을 감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말을 하거나 울도록 해준다.
- 의사 결정시 도움을 준다.
이러한 중재가 성공적으로 적용되면 노인은 희망감을 갖게 되고 소외감이나 외로움을 덜 느끼게 될 것이다. 우울증을 가진 노인을 간호하는데 중요한 측면은 우울증상에 대해 알려주고 교육할 때 가족을 참여시키는 것이다.
②상담 : “일종의 상호작용적인 돕는 과정을 사용하는 것인데, 환자와 돌봄제공자의 대응, 문제해결 및 대인관계를 지지해 주거나 강화시키기 위해 이들의 요구, 문제 또는 감정에 초점을 둔다” 고 정의 된다.
- 신뢰와 존중에 기반한 치료적 관계를 확립한다.
- 감정이입, 온화함 그리고 성실함을 보이도록 한다.
- 목표를 설정한다.
- 사생활과 기밀을 보장한다.
- 필요시 적절한 때에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감정표현을 격려한다.
- 고통을 유발하는 문제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환자를 돕는다.
경도에서 중등도 우울증에 대한 일차치료로 심리치료만으로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있다. 그러나 중증의 우울증이나 정신증 형태의 우울증에는 심리치료만으로 효과가 있다는 근거는 매우 적어, 우울증 치료에 한 가지 중재보다 심리치료와 투약을 병행해 나가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나타내는 연구가 있다.
그 외 자살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위한 관리가 필요하며, 필요시에는 정신과 약물을 복용을 중재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자살예방 : 자살예방 중재는 “위기나 심한 우울이 있는 환자를 위해 자해의 위험성을 줄이는 것”으로 정의 된다.
- 환자가 확인된 구체적인 자살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결정한다.
- 자살시도의 과거력이 있는지 알아본다.
- 환자에게 필요한 관찰수준이 허용되는 최소한 제한된 환경에 있게 한다.
- 부정적인 비평은 삼간다.
- 환자와 가족에게 우울의 징후, 증상 및 기본적인 생리에 대해 교육한다.
- 환자로 하여금 구두상 자살하지 않겠다는 계약을 하도록 격려한다.
- 환자를 보호함으로써 자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 환자의 복지에 대해 관심을 나타낸다.
- 환자의 주위 환경에서 위험한 물건을 치운다.
- 자살위기가 있는 동안 면밀히 관찰한다.
- 심한 우울증 환자는 조금씩 나아지기 시작할 때 자살 위험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가족에게 교육한다.
- 옥외활동이 이뤄지는 동안 가능한 한 환자를 보호한다.
- 가족과 친구들이 환자를 지지할 수 있도록 한다.
- 필요하면 환자를 정신과 의사에게 의뢰한다.
간호사는 환자로 하여금 자해를 하지 않겠다는 구두 또는 서면상의 계약을 하게 하는 행동적 중재를 사용할 수 있다. 자해하지 않겠다는 계약을 하지 않으려는 환자에게는 의사의 평가가 완전해질 때까지 계속적인 감시가 이뤄져야 한다.
④교육 (처방된 투약) : 처방된 투약은 “ 처방된 투약을 환자가 안전하게 투약하고 그 영향을 모니터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중재는 다음과 같은 활동이 포함된다.
- 환자에게 투약의 명백한 특성을 인식하도록 교육한다.
- 환자에게 투약의 목적과 작용에 대해 교육한다.
- 환자에게 투약의 적절한 투여/적용에 대해 교육한다.
- 환자에게 투약 전 필요한 절차를 수행하도록 교육한다.
- 환자에게 투약 용량과 스케줄을 변경할 때 어떤 기준이 이용되는지 교육한다.
- 환자에게 부작용의 예방법과 완화법에 대해 교육한다.
- 환자에게 과량 또는 소량 투약시 나타날 수 있는 징후 및 증상에 대해 교육한다.
- 환자에게 투약을 위해 사용되는 기구의 적절한 관리에 대해 교육한다.
- 환자에게 투약의 작용, 목적, 부작용 등에 관해 서면 정보를 제공한다.
- 환자에게 투약과 기구를 처방 받을 수 있는 비절감 프로그램이나 조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중증 정도부터 심한 우울증의 경우 항우울제 투약이 처방될 수 있다. 노인에게 항우울제 약물의 외양, 용량 및 부작용 뿐 아니라 치료 지속기간에 대해 교육하는 것은 적정수준의 환자 간호를 위해 필수적이다. 돌봄제공자 또는 배우자를 이러한 교육에 포함시키면 노인의 학습을 좀 더 강화시킬 수 있고 새로운 투약을 시작할 때의 학습 부담감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⑤교육(질병과정) : 질병과정은 “구체적인 질병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정의된다.
- 구체적인 질병과정에 관련된 환자의 현재 지식수준을 평가한다.
- 질병의 공통된 징후 및 증상을 기술한다.
- 가능한 원인요소들을 확인한다.
- 허황된 안심시켜 주기는 삼간다.
- 이용 가능한 진단절차에 대해 정보를 제공한다.
- 선택 가능한 치료에 대해 논의 한다.
- 환자로 하여금 여러 가지 선택사항을 탐색하거나 대안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 환자에게 질병의 부작용을 통제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한다.
- 다른 건강관리팀 구성원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강화한다.
이처럼 “심리, 정서적인 문제”는 노년기에 가장 흔하면서도 치료가 쉬운 정신 장애이지만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화과정에서 생물학적 심리적 및 사회적 변화가 초래되면 우울과 같은 심리, 정서적인 문제들이 발생할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이러한 정서적인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고, 치료하지 못하게 되면 건강관리 기관의 이용 빈도가 증가하게 되고, 재원일수 증가나 치료이행도 감소, 발생율 증가 및 질병, 심각할 경우 자살로 이어지게 되어 결국 사망률의 증가를 초래하게 되는 결과를 낫게 됩니다.
갱년기로 인한 생리적 변화와 심리, 정서적인 문제가 연결 고리처럼 반복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변화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문제 해결에도 적절하게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의 이러한 문제들을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만 볼 것이 아니라, 우리의 가정에서도 중요한 이슈로 관심을 가져야 하며, 사회적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관리할 수 있는 교육, 관리시스템이 좀 더 활성화 되어야 할 것입니다. 지역사회의 보다 숙련된 관심과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키워드

폐경,   노화,   생리,   여성
  • 가격2,0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1.12.27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3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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