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효과(관광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효과)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관광의 효과

Ⅰ. 경제적 효과

1. 지역개발 촉진의 효과
2. 국가수입의 증대
3. 국제수지 개선의 효과
4. 고용증대의 효과
5. 국민소득의 증대효과

Ⅱ. 사회, 문화적 효과

1. 인구구조의 변화 및 직업형태의 변화
2. 가치관의 변화 및 전통생활의 붕괴
3. 소비형태 및 지역문화의 변화
4. 교육의 효과

본문내용

광자들은 자신들의 목적에 따라 소비를 전제로 하고 관광지를 찾게 되는 것이나, 관광지 주민이 나 관련자들은 그들의 소비 행 태 에서 영향을 받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과소비나 소비지향적 성향을 나타내게 된다. 서비스업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이 전통사회에서 보다 수입이 많아지고, 주로 현금으로 수입이 나타나는 이유에서도 이런 소비 행태의 변화원인을 찾을 수 있다.
소수의 관광자가 일시적으로 방문한다면 다르겠지만, 다수의 관광자가 지속적으로 동일한 관광지를 방문한다는 것은 관광지 의 문화와 관광자들이 가지고 오는 그들의 문화가 서로 접촉하여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광지의 고유문화는 그 원형을 유지하기 어렵고, 관광자들의 문화와 혼합되어 국적불명의 고유성이 없는 문화가 되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또 관광지에서 자신들의 문화를 상품화할 경우 그 폐해는 더욱 심화될 것이다.
4) 교육의 효과
관광자들을 접한다는 것은 동시 에 그들의 사상과 문화를 알게 된다는 점에서 관광은 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관광과 교육은 밀접히 관련된다. 이는 관광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자기계발, 건전한 인격함양, 생산력의 창출, 사회적 적응력의 고취 등의 측면에서 유사하기 때문이다.
최근 교육의 주요한 수단으로서 관광과 레저 활동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관광객들이 보고 노는 관광활동보다 정신적인 만족감을 충족시켜주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교육적인 관광 및 레저 활동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특히 역사 문화적 가치가 있는 박물관 미술관 문화관광지 생태관광지 등은 관광객의 지적인 관광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1.22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58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