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의 가구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모델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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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과 중국의 가구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모델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국내외 가구관련 인프라 현황
~ 가구관련 지원사업 및 정책현황
(경기제2기업지원센터, 경기대진테크노파크, 한 아세안 센터, 대한가구산업 협동조합 연합회)

2.가구관련 기관,연구회,학술회,단체 현황
1) 대한가구산업 협동조합 연합회
2) 한국가구산업협회
3) 한국가구학회
4) 한국씽크공업협동조합

3. 외국의 가구인프라 우수사례
1) 세계 가구시장 현황
2) 외국의 가구인프라 우수사례
~ 일본 아사히카와 가구산업단지
~ 이태리 가구 인력양성 인프라
~ 미국 하이포인트

4. 한국과 중국의 가구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모델 방안
1) 중국의 경제현황
2) 중국의 대내외 현황
3) 중국과 FTA사항
4) 중국의 가구산업 개요
5) 가구산업 발전을 위한 한중 협력모델 방안

본문내용

많음(환경, 인력고용등)
5) 한국에 수입/판매되는 중국제품에 대한 현황
○ 침실류 가구는 중국에서 수입되는 경우 많지 않음
(침실가구는 장롱, 침대, 서랍장, 협탁을 지칭함)
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이 분석된다
첫째, 한국으로 수입시 부피가 큰 경우가 많아 물류비용 부담이 큼
둘째, 정서적으로 한국정서와 일치하지 않음(디자인 포함)
셋째, 품질 수준이 낮아 실제 구매하는 경우는 많지 않음
넷째, 한국에서는 제조비용이 많이 드는 무늬목 도어와 원목 도어(문짝)
만을 가공하여 부피를 줄여서 부품으로 수입하여 몸통이나 기타부품
을 한국에서 제조하여 조립 판매 함
다섯째, 제품에 대한 안전성이나 유해물질에 대한 우려
○ 리빙제품은 한국에서 제조하는 경우보다 중국에서 상당한 제품이 수입되고
있음 (리빙제품은 소파, 식탁, 거실장등을 지칭함)
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음
첫째, 2만불 시대 소비수준 확대가 거실문화 발달로 이어져 소파와 식탁
등 거실 가구발달
둘째, 붙박이장 등 빌트인 가구의 확대로 장롱의 지위 축소
셋째, 모델하우스를 통한 건설사의 마케팅 강화로 인테리어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가 공간 코디네이션 개념 확대로 나타나 소품가구와 소품
시장이 확대
넷째, 수입이 용이함(Knock down방식으로 부피 감소, 물류비 감소)
즉, 식탁과 소파의 경우 수입의 비중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여 국내
제조 경쟁력이 거의 사라지고 수입되는 리빙 제품도 다양하고 품질도
우수함
○ 중국산 가구를 구매한 이유에 대한 이유
저렴한 가격(67.9%) 기타(21.0%) 좋은 디자인(8.0%) 우수한 품질(3.1%)
1. 저렴한 가격 때문에 중국산 가구를 구입했다는 의견이 67.9%로 과반수를
넘음 (가격 경쟁력이 우수함)
2. 21%를 차지한 기타 의견의 겨우, 판매자로부터 정확한 원산지 정보를
전달받지 못한 채 중국산 제품인지 모르고 구입했다는 의견
6) 소파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비교 분석
(1) 한국
○ 군소업체 수준이며 일부 브랜드라고 하는 곳도 생산의 25~50%
완성품이든 미완성품이든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음
○ 규모가 큰 곳은 종업원수가 30명 내외 소규모이며 대부분이 10명 내외에서 소량 생산체제로 유지하고 있음
○ 메인 생산에서의 중국 소파와 가격/디자인/수량 등의 경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소파 리폼업체로 전향 (천갈이/A.S전문)
(2) 중국
○ 수량/디자인의 다양화/가격 등으로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양이 중국으로 몰리고 있음
○ 각종 해외전시회 꾸준한 참여로 세계의 가구 트랜드를 그때 그때 상품하고 전환하는 장점
(3) 남방 (광동성:광주,동관,심천) 소파생산의 장단점
○ 장점
ㆍ풍부한 고급기술 인력
ㆍ다양한 원/부자재의 생산과 공급
ㆍ목재수종의 다양한 구비
ㆍ가죽의 다양한 구비(수입산경우 홍콩에 메인 딜러들의 오피스 밀집)
ㆍ이태리산과 중국산의 대안으로 태국의 이태리 업체 공장들이 많이
있어 공급에 유리함
○ 단점
ㆍ타 지역에 비해 인건비(광동성-1600/타지역-1200~1400:인민폐기준)
ㆍ치열한 경쟁으로 가격선이 무너져 하자 제품이 빈번함
(이에 따른 현지 Q.C 활동강화로 극복 필요)
5. 가구산업 발전을 위한 한·중 협력모델 방안
한국의 가구산업 장점과 중국의 가구산업 장점을 결집하면 더욱 큰 시너지효과를 기대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즉, 한국의 우수한 가구기술과 디자인 그리고 품질, A/S등의 장점에 중국의 가격 경쟁력과 생산성을 연계해야 하는데, 구체적으로 디자인, 품질관리는 한국에서 진행하고 제조는 중국에서 하되 침실가구는 한국에서 제조하고 리빙제품은 중국에서 제조하는 전략적인 공급방향을 추진해야 한다.
현재 중국의 소파경우 디자인은 이태리에서 디자인을 하고 제조는 가격 경쟁 력이 있는 중국에서 생산을 하고 있거니 아니면 각자 개인기업이 대기업이나
외국의 유명 기업 제품 디자인을 copy하는 현실이다.
한·중 공동 연구센터를 운영하여 신소재 개발 및 디자인, 공정개선등의 업무를 연구하여 한국의 침실가구와 중국의 리빙가구 제조에 대한 기술지원을 하여
양국의 제조에 대한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는 연구기관을 설립한다
즉, 한국은 침실가구에 대한 소재개발과 기술개발등을 지원받고 내수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중동, 미국등)을 추진 할 수 있어 가구산업의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가구산업에서 수출하기 유망한 품목인 사무용 가구부분에서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어 한국의 가구산업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적으로, 사무용가구는 Knock down이 가능한 품목으로 물류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품목이며, 다른 침실, 리빙제품보다 문화적, 풍습, 생활환경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 품목이다.
그리고 중국은 가구산업의 중심지역인 광동성(특히, 불산) 경우 소재가 풍부하고 숙련공 고용이 용이한 장점을 살려 가격과 품질면에서 우수한 소파와 식탁을 한국에 수출 할 수 있으므로 양국의 지역산업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다.
【 한중 가구연구센터 운영방안 및 기대효과 】
운 영 방 안
내 용
기 대 효 과
한중 가구산업
지역발전 워크숍
1.한중 가구산업 창립 설립
2.양국 기업인 교류/협력
3.가구산업 활성화 대책 수립
1.양국 지역산업육성
2.투자활성화
한중 가구
공동브랜드개발
1.글로벌 가구브랜드 구축
2.국내외 유통 구축(수출포함)
3.가구 전용 상설 전시/판매장
1.국제적 인지도 향상
2.글로벌 브랜드이미지 구축
3.제품 홍보전시로 매출향상
4.지역경제 활성화
5.가격경쟁력 향상으로 수출
공동 기술개발
1.신소재 개발
2.공정개선
3.디자인개발
4.애로공정 해결
5.신기술(공법) 개발
1.글로벌 디자인 구축
2.기술 융합에 따른 파급효과
3.양국우수문화/기슬 접목으로 시너지 효과
4.연구센터 운영에 따른 가구
기술력 향상(기술향상)
5.가구선업 육성/활성화
인력양성 교육
1.한중 인력양성 공동교육실시
2.한중 고급인력교류로 기술전파
1.인력 양성에 따른 산업안정
2.기술교류
3.기술인력의 국제화
【한중 가구연구센터 체계(안)】
한·중 가구연구센터 조감도(안)
한중 가구연구센터 배치도(안)
  • 가격5,000
  • 페이지수37페이지
  • 등록일2012.01.29
  • 저작시기2012.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6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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