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도덕과 학습 지도안 - Ⅱ. 가정 ․ 이웃 ․ 학교 생활과 도덕 문제 : 2. 가정 ․ 친척 ․ 이웃 생활과 도덕 문제 (1) 가정 생활에서의 도덕 문제와 해결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3) 도덕과 학습 지도안 - Ⅱ. 가정 ․ 이웃 ․ 학교 생활과 도덕 문제 : 2. 가정 ․ 친척 ․ 이웃 생활과 도덕 문제 (1) 가정 생활에서의 도덕 문제와 해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단원의 개관 ‥‥‥‥‥‥‥‥‥‥‥‥‥‥‥‥‥‥p.1
 1. 대단원명
 2. 대단원의 개관
 3. 단원 구성과 시간 배정
 4. 대단원의 단원목표

Ⅱ.소단원의 개관 ‥‥‥‥‥‥‥‥‥‥‥‥‥‥‥‥‥‥p.2
 1. 소단원명
 2. 소단원의 성격
 3. 소단원의 수업목표
 4. 소단원의 내용체계

Ⅲ.단원구성 및 내용 조직표 ‥‥‥‥‥‥‥‥‥‥‥‥‥p.3

Ⅳ.본시 수업의 전개 계획 ‥‥‥‥‥‥‥‥‥‥‥‥‥‥p.4

Ⅴ.판서계획(교과서 수업내용정리) ‥‥‥‥‥‥‥‥‥‥‥‥p.6

Ⅵ.학습정리 & 형성평가 ‥‥‥‥‥‥‥‥‥‥‥‥‥‥‥p.8

Ⅶ.수업보조자료 ‥‥‥‥‥‥‥‥‥‥‥‥‥‥‥‥‥‥‥p.10

Ⅷ.교과서 내용 ‥‥‥‥‥‥‥‥‥‥‥‥‥‥‥‥‥‥‥p.14

본문내용

지쳐 있던 어머니는 우연히 ‘부모 교육’ 강좌가 열린다는 얘기를 듣고 곧바로 신청하였다. 효과가 있을지 의심하면서도, 얽힐 대로 얽힌 아들과의 관계를 풀고 싶은 마음이 앞섰다. 부모 교육 강좌를 듣고 온 어머니는 아들의 태도를 조금 이해할 것 같았다. 그 날도 아들은 컴퓨터에 푹 빠져 있었다.
“우리 아들, 지금 컴퓨터를 하고 있구나! 그럼 공부는 어떻게 하지?”
어머니가 자상한 표정으로 물었더니 아들은 순순히 대답했다. “네, 그럼 한 시간만 하고 공부 할게요.”
여기서, 어머니와 아들 사이에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있었는지 찾아보자.
가정을 하나의 ‘배’에 비유한다면, 가정의 구성원인 우리는 배에 타고 있는 ‘선원’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배를 타고 인생의 바다를 항해하고 있다. 이 배가 난파당하거나 풍랑에 표류하지 않고 순탄하게 항해를 계속 할 수 있으려면 서로 이해하고 각자 맡은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 가정이 화목하고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 간의 이해와 사랑, 그리고 역할과 책임 분담이 필요하다. 즉, 부모는 자녀를 사랑하고, 자녀는 부모를 효로써 공경하며, 형제자매 간에는 서로 우애를 돈독하게 하는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하고, 가사 노동에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보일 때 건전한 가정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것이 가정 윤리를 확립하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가정 윤리는 자기 가족만의 이기적인 사랑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자신의 집은 깨끗하게 하면서도 몰래 쓰레기를 버리거나 자식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사 주고,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남을 이겨야 한다고 가르치는 것은 가정 윤리가 아니다. 가정 윤리는 사회 윤리와 상호 작용하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건전한 가정이 있어야만 건전한 사회와 국가가 존재한다는 것은 너무도 자명한 이치이다.
그래서 우리는 중학생으로서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인식을 달리해야 한다. 더 이상 가정에서 수동적인 존재로 머물지 말고, 적극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가정을 꾸려 나갈 책임은 부모님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고,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추가1. 이야기 만들기(이미지 활용 수업모형)
출처
창작
관련내용
Ⅱ. 가정 이웃 학교 생활과 도덕 문제
2. 가정친척이웃 생활과 도덕 문제
(1) 가정 생활에서의 도덕 문제와 해결
내용요약
● 학습자료 - ‘이야기 만들기’
날짜: 월 일 반 번 이름
(그림 1) * 공공장소에서 시끄럽게 떠들고 있는 아이의 모습입니다. 핵가족화로 인한 개인이기주의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그림 2) * 오늘날의 사람들은 우리 가족이 잘 되기 위해 반(反)사회적 행동도 서슴지 않습니다. 핵가족화로 인한 개인 이기주의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활동계획
【수업기법 적용 시기】 : 전개 단계 ②오늘날의 가정생활과 도덕 문제
1. 학습자료를 학생들에게 배부하고, 학습지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2. 제시된 그림 두 개는 핵가족의 심화로 인한 가족 이기주의 문제 상황을 담고 있는데, 그 문제 상황을 학생들에게 상상하여 이야기를 만들어서 간단하게 적어보게 한다.
3. 학생들에게 적을 시간을 준다.
4. 적은 것을 발표해 보도록 한다.
비고
이미지가 갖고 있는 효율적인 측면은 문자보다 주목성이 높고 즉각적인 정보의 습득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일 것이다. 텍스트 자체만으로 수업하는 것보다 시각적인 이미지와의 결부는 정보를 더욱 실감나게 할 수 있다. 또한 이미지를 분석하게 함으로써 이해력과 분석력을 가질 수 있다.
추가2. 장단점 적어보기 (이미지 활용 수업모형)
출처
창작
관련내용
Ⅱ. 가정 이웃 학교 생활과 도덕 문제
2. 가정친척이웃 생활과 도덕 문제
(1) 가정 생활에서의 도덕 문제와 해결
내용요약
● 학습자료 - ‘장단점 적어보기’
(그림 1) * 3세대 또는 그 이상의 세대로 구성되어 함께 생활하는 가족을 ‘확대가족’이라 합니다. 확대가족의 장점과 단점을 적어봅시다.
1.
장점 2.
3.
1.
단점 2.
3.
(그림 2) * 한 쌍의 부부 또는 부부(또는 홀로 된 어버이)와 미혼 자녀만으로 이루어진 가족을‘핵가족’이라 합니다. 핵가족의 장점과 단점을 적어봅시다.
1.
장점 2.
3.
1.
단점 2.
3.
활동계획
【수업기법 적용 시기】 : 전개 단계 ①조상들의 가정생활과 도덕 문제
1. 학습자료를 학생들에게 배부하고, 학습지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2. 제시된 그림 두 개는 현대가정과 확대가족의 모습을 담고 있는 사진이다. 각각의 가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가족의 장점 및 단점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3. 학생들에게 적을 시간을 준다.
4. 적은 것을 발표해 보도록 한다.
5. 학생들에게 모범답안을 제시해준다.
비고
이미지가 갖고 있는 효율적인 측면은 문자보다 주목성이 높고 즉각적인 정보의 습득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일 것이다. 텍스트 자체만으로 수업하는 것보다 시각적인 이미지와의 결부는 정보를 더욱 실감나게 할 수 있다. 또한 이미지를 분석하게 함으로써 이해력과 분석력을 가질 수 있다.
추가3. 역할 분담(이미지 활용 수업 모형)
출처
창작
관련내용
Ⅱ. 가정 이웃 학교 생활과 도덕 문제
2. 가정친척이웃 생활과 도덕 문제
(1) 가정 생활에서의 도덕 문제와 해결
내용요약
● 학습자료 - ‘역할 분담’
◑ 가족 구성원들이 도울 수 있는 집안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고, 어머니의 가사 노동을 대신할 수 있는 역할 분담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활동계획
【수업기법 적용 시기】 : 전개 단계 ③ 가정 생활에서의 도덕 문제 해결
1.학습자료를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어머니의 가사 노동 시간에 대해 생각 해 보도록 한다.
2. 어머니의 가사 노동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가족 구성원들이 할 수 있는 일 과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적어보게 한다.
3. 적은 내용을 발표하고, 친구들 의견 중 좋은 의견을 메모한다.
비고
우리가 가정에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적극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알고 중학생으로서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인식을 달리 해볼 수 있다.
  • 가격4,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2.02.16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79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