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상과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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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사상과 윤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주차]
1. 인간의 삶
2. 불교의 목적
3. 부처의 어원

[2주차]
1. 삼귀의(三歸依)
2. 부처가 되기 위한 기본 개념
3. 불교와 종교와의 관계

[3주차]
1. 불교의 사상적 배경
2. 종교의 지리적 배경
3. 불교의 시대적 배경
4. 불교의 3가지 구조 : 윤회, 업, 해탈


[4주차]
1. 석가모니

[5주차]
1. 사성제(四聖諦)
2. 팔정도(八正道)
3. 삼법인(三法印)
4. 연기(緣起)

[6주차]
1. 불교관의 이해
2. 불교의 경전
3. 불교의 분열

[7주차]
1. 불교의 분열
2. 소승불교와 대승불교
3. 종교의 분열이 가져다주는 의의

[8주차]
1. 8정도와 6바라밀
2. 中道(正道)와 中觀
3. 空과 色
4. 용수의 중론

[9주차]
1. 존재에서 시작된 모순
2. 모순에 빠지지 않는 방법(이분법적 사고방식 극복방법)
3. 유식의 識
4. 유식의 사상 - 심층심리
5. 유식의 경전


[10주차]
1. 인식의 과정
2. 정토사상

[11주차]
1. 네 번째 경전에 들어있는 개념들
2. 밀교

[12주차]
1. 중국의 불교 수용 : 격의불교, 역경, 토착화
2. 천태종
3. 화엄종

[13주차] 선종
1. 교종과 선종의 차이점
2. 달마 : 본격적인 선종의 시작!!
3. 인도 불교와 선의 관계
4. 중국 선종의 전통 형성 과정 (禪의 개념 확장)
5. 깨침(오)과 닦음(수)의 문제

본문내용

理라는 것은 만물의 본체이므로 모든 것이 만물의 본체에서부터 생겨났다는 것.
사법계
현상의 세계.
우리가 눈에 볼 수 있는 사물들이 가득한 세계.
사물들은 연기적 그물망에 의해서 관계맺음을 통해 생겨난 현상의 세계이다.
이사무애법계
본체와 현상이라고 하는 것이 어떠한 장애도 없는 세계를 말한다
이와 사가 서로 무관한 게 아닌 상호 원융상즉하여 현상이 곧 본체라는 의미
사사무애법계
사와 사가 어떠한 장애도 없으며 서로 소통하는 세계를 말한다.
⇒ 현상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무수한 사물들의 본체가 理이기 때문에
이 둘은 서로 통해 있으므로
이법계와 사법계는 완전히 서로 다른 두 가지의 세계가 아니다.
② 육상원융
모든 존재가 다 육상을 갖추어서 서로 걸리지 않으며
전체와 부분, 부분과 부분이 일체화하여 차별이 없다는 화엄종의 가르침으로
즉 6가지 구조로 이루어진 이 세상의 모든 존재는 서로 상관되고 합일되어
원만히 융합되었다는 조화(調和)의 원리이다.
③ 3성동이
대상을 봄
어떻게??
변계소집성
우리 나름대로의 구성에 의해 보는 것. 주관적 조작
의타기성
어떤 조건ㆍ관점에 의해 나누어 봄. (하나의 방향으로만 봄)
원성실성
육상원융을 통해 보는 경지.(두 방향을 다 봄)
만물의 실상에 관한 진리 체득.♧
[13주차] 선종
1. 교종과 선종의 차이점
교종
선종
- 인도의 불교와 중국 토착 불교를
통틀어 부르는 명칭.
- 경전중시(경전은 시간이 지나면서 확대됨)
- 대표적인 종파 : 천태종, 화엄종
- 수단과 방편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본래의 목적(불타의 가르침에 의한
깨달음)을 상실할 수도 있음.
- 중국에서 오랜 기간 동안 성숙ㆍ토착화
- 교상판석이 없음. 교상판석을 부정.
① 온건한 입장: 경전을 공부해서 점진적으로 나아가
깨달음으로 가자는 입장.
다만 수단에 너무 얽매이지는 않도록 할 것을 강조.
② 극단적 입장: 수단으로서의 경전공부에 회의적, 견제.
敎에 대한 禪
- 석가모니가 입멸 전 자신의 설법이 방편에 불과하며, 설법 자체가 진리는 아니라고 말함
- 경전은 세분화 되었으나 근본 목적ㆍ본질(깨달음)을 중심에 놓는 노력(종파 간 공통점)
2. 달마 : 본격적인 선종의 시작!!
- 인도에서 불교 쇠락의 과정에서 중국으로 넘어감.
- 실존인물인가는 알 수 없음.
- 소림의 창시자라고도 함.
1) 달마의 기본 사상 : 이심전심(以心傳心)
수단ㆍ방편과 무관하게 깨달음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주장.(깨달음에서 깨달음으로!)
ex) 영산회상
인도의 ‘영산’에서 앞의 호수에 있는 연꽃을 보고 불타가 미소를 지었는데
(→ 염화시중 or 염화미소)
모두 그 의미를 알아차리지 못하였으나 가섭만이 그 의미를 알고 미소 지었다.
(→ 이심전심(以心傳心))
이처럼 말하지 않고도 가르침을 전할 수 있는데
달마가 이 방법의 28대 계승자라는 설이 있음
⇒ ‘이심전심’의 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선종’
2) 특징(순서)
① 교외별전(敎外別傳) : 교종 경전 외 별도로 전해져오는 것
② 불립문자(不立文字) : 문자를 세우지 않음. 문자에 의지하지 않음
→ 설법ㆍ경전 외 별도로 전해져 오는 것은 문자에 의지하지 않음.
ex) 이심전심, 염화미소
③ 직지(直指)인심(人心) : 인심을 직접 가리킴.
④ 견성성불(見性成佛) : 내면에 갖춰진 본성을 보고(목적에 직접 들어가는 방식) 키워서
이것을 이루어 부처가 됨.
(모든 인간은 불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제)
→ 이를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채택한 것이 선(禪)
따라서 선은 인간의 마음을 본성(見性成佛)으로 이끌어 주고 키우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수행법이자 가르침이다.
3. 인도 불교와 선의 관계
1) 6바라밀 중 선정(禪定)
선(禪)은 산스크리트어 dhyana(또는 jhyana라고도 함)의 소리를 따온 것이고,
정(定)은 의미를 따온 것
심(心)이 부동삼매(흔들리지 않고 안정됨)에 이름
→ 고요함 속에서 마음이 스스로 활동(정려(靜慮))
이런 사태에서 마음을 들여다보고 불성을 봄.
2) 8정도의 정정(正定)
시대를 거듭하다가 선(禪)이란 말로 축약됨.
⇒ 여기까지는 인도 불교적 선종의 특성이 중국에 뿌리내리는 과정!
4. 중국 선종의 전통 형성 과정 (禪의 개념 확장)
1) 전승과정
달마 → 혜가 → 승찬 → 도신 → 홍인
- 홍인 이후부터 ‘오(悟)’ 중시.
깨달음. 목적. 심(心)+오(吾;나).
내가 나의 마음(진정한 나, 마음속에 있는 불성)를 들여다보고 찾아냄.
2) 선 개념의 확장
인도

중국으로 전래 후

이후
3학(계ㆍ정ㆍ혜) 중
‘정’의 의미만 있음
‘정’ + ‘정’을 중심으로 한 모든 수양법을 포괄(禪定)
깨달음의 의미로까지 확장(禪悟)
5. 깨침(오)과 닦음(수)의 문제
여기서 깨달음과 수양, 실천의 관계에서
깨달음이 갑자기 오고 수양, 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는가? 혹은
수양, 실천을 통해 깨달음으로 나아갈 수 있는가? 라는 문제가 생긴다.
즉, ‘수’와 ‘오’중에서 수가 선행할 것인가 오가 선행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신수는 홍인의 수제자였고 혜능은 머슴이었는데, 홍인이 내놓은 화두에 각기 다르게 대답함.
1) 신수의 대답
⇒후에 북종 형성
“몸은 보리수
마음은 밝은 거울
쉬지 않고 부지런히 닦아서
티끌이 묻지 않도록 해야 하리.”
이는 항상 몸과 마음을 갈고 닦아서 티끌이 끼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미.
선오후수(先悟後修) → 점오점수漸悟漸修)
먼저 깨닫고 나중에 수행 점진적으로 수양을 해서 이루어지는 완성된 깨달음 추구.
2) 혜능의 대답
⇒ 후에 남종 형성: 동북아시아 불교의 주류가 됨.
“몸은 본래 나무가 아니고
마음은 거울이 아닌데
이 세상 어느 것도 진정으로 존재하는 것이 없는데
어디서 먼지가 끼고 티끌이 끼겠는가.”
→ 오수병진(悟修竝進) → 돈오돈수(頓悟頓修)
깨닫고 수행하는 것을 병행 완전한 깨달음을 얻을 때까지 수행과 깨달음을 반복.
- 남종에서 깨닫기 위한 방법
① 화두
역설의 문제를 던져 그 해결법을 찾아나감에 깨달음을 찾는 것,
모두에게 던져진 문제(공안) → 모순의 반복 → 돈오돈수를 통해 해결
② 묵조
침묵으로 앉아 있으며 자기반성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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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2.21
  • 저작시기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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