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소비문화로서의 광고
2. 신세대의 특성에 관한 논의
Ⅲ. 연구문제 및 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Ⅳ. TTL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Ⅴ. TTL 광고의 기호학적 해석
Ⅵ. TTL 광고의 문화적 해석
1 .의미의 다중성
2. 낯설게 하기
Ⅶ. 결론
Ⅱ. 이론적 배경
1 .소비문화로서의 광고
2. 신세대의 특성에 관한 논의
Ⅲ. 연구문제 및 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Ⅳ. TTL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Ⅴ. TTL 광고의 기호학적 해석
Ⅵ. TTL 광고의 문화적 해석
1 .의미의 다중성
2. 낯설게 하기
Ⅶ. 결론
본문내용
Ⅰ.문제제기
광고가 문화형성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사회 재생산의 중점적인 역할을 하는 시스템들의 의미를 생산하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학자들은 광고를 “소비문화의 아이콘”(Fowles, 1996), “상업적 리얼리즘”(Goffman, 1979) 혹은 “자본주의 리얼리즘”(Schudson, 1986)이라고 부른다.
광고는 문화혁명을 이끄는 것은 물론 신세대 문화의 핵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이동전화 수요가 한계점에 달했다고 판단한 이동통신회사들은, 특정 세대를 겨냥한 핀포인트(pin-point) 전략과 함께 미래 사회의 주목이 될 신세대를 겨냥하고 있다. 광고는 당시 시대상을 가장 민감하게 반영한다고 여겨지므로, 최근 이동통신 광고를 보면 신세대의 문화를 읽을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소비문화 지향적인 현대 사회에서 생성된 신세대의 본질과, 이러한 신세대가 주목하는 이동통신 광고와의 연계성을 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분석대상으로 이동통신 광고 중 TTL을 선택한 데에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이유가 있다.
첫째, 최근 우리나라 대중의 관심을 집중시킨 성공적인 캠페인
둘째, 타깃의 대상이 신세대
셋째, 영상세대인 신세대의 문화적 특성이 텔레비전 광고에 잘 반영되었다는 점
광고가 문화형성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이유는, 사회 재생산의 중점적인 역할을 하는 시스템들의 의미를 생산하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학자들은 광고를 “소비문화의 아이콘”(Fowles, 1996), “상업적 리얼리즘”(Goffman, 1979) 혹은 “자본주의 리얼리즘”(Schudson, 1986)이라고 부른다.
광고는 문화혁명을 이끄는 것은 물론 신세대 문화의 핵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이동전화 수요가 한계점에 달했다고 판단한 이동통신회사들은, 특정 세대를 겨냥한 핀포인트(pin-point) 전략과 함께 미래 사회의 주목이 될 신세대를 겨냥하고 있다. 광고는 당시 시대상을 가장 민감하게 반영한다고 여겨지므로, 최근 이동통신 광고를 보면 신세대의 문화를 읽을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소비문화 지향적인 현대 사회에서 생성된 신세대의 본질과, 이러한 신세대가 주목하는 이동통신 광고와의 연계성을 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분석대상으로 이동통신 광고 중 TTL을 선택한 데에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이유가 있다.
첫째, 최근 우리나라 대중의 관심을 집중시킨 성공적인 캠페인
둘째, 타깃의 대상이 신세대
셋째, 영상세대인 신세대의 문화적 특성이 텔레비전 광고에 잘 반영되었다는 점
추천자료
- 1990년대 페미니즘 열풍 문화의 분석
- 포스트모더니즘과 대항문화
- 세계화의 이중적 의미 유기제적 세계체제하에서의 제3세계의 위치 실천적 대안
- 스타시스템과 스타만들기
- 대중문화론
- 행정과 문화(소비문화, 양심적 병역거부, 한류의 사례를 중심으로)
- 대중문화에 따른 소비
- [스타][연예인][팬클럽][백댄서][연예산업][대중문화]스타(연예인)와 문화, 스타(연예인)와 ...
- 일본 문화와 대중 사회의 형성
- 대중문화의 정의와 개념 및 나의 의견 분석
- [재생산][문화재생산][확대재생산][단순재생산][성별재생산][경제재생산][생산][문화][성별][...
-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
- 과제명 사회복지법의 체계를 사회보험법 공공부조법 사회서비스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사회...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