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S C Q A
2. 현황분석
- 시장조사 및 경쟁자 분석
- 소비자 니즈와 트랜드
- 잠재 진입장벽
3. 이슈도출
4. 구체적 전략
- 생두와 사이드 메뉴의 차별화
- 비용 원가 절감 전략
- App기반 유인 전략
- 마케팅 전략
5. 가격 결정 및 수익성 검증
5. 가격 결정 및 수익성 검증
2. 현황분석
- 시장조사 및 경쟁자 분석
- 소비자 니즈와 트랜드
- 잠재 진입장벽
3. 이슈도출
4. 구체적 전략
- 생두와 사이드 메뉴의 차별화
- 비용 원가 절감 전략
- App기반 유인 전략
- 마케팅 전략
5. 가격 결정 및 수익성 검증
5. 가격 결정 및 수익성 검증
본문내용
프리미엄 커피시장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 전략(프랜차이즈 카페)
1. S C Q A
∎ Situation
현재 서강대학교 비즈니스 모델 팀은 프리미엄 프랜차이즈 카페시장에
신규 카페 프랜차이즈를 런칭 하려 한다.
∎ Complication
그러나, 프리미엄 군의 프랜차이즈 카페 시장은 여러 개의 브랜드가
우후죽순 생겨나 포화상태이며, 개별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이 부재한 상황이다.
∎ Question
신규프랜차이즈는 어떠한 1) 서비스의 차별화와 2) 비용 절감 전략으로
수익성이 보장되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Business Model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인가?
∎ Answer
1) 커피와 Side-dish의 차별화 2) 원가절감 3) Application 전략
1. 현황분석 – 시장조사 및 경쟁사 분석
【Positioning map】
고 가
│
│
│ 포화 상태 – Red Ocean
│ ≪ 그 림 ≫
│
│
개별 카페 ──────┼────── 프랜차이즈
│
│
│
│
│
│
저 가
프리미엄 군의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이미
포화 상태이며, 각 브랜드는 특별한
차별화 전략 없이 과열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시장 현황의 문제점】
현재 프리미엄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1) 천편일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 과잉공급과
대기업과 경쟁 속에 폐점 위기
- 2011.11.03 아시아 경제 발췌
원두 차별화만으로는 고객 잡기 어렵다
- 2011.07.06 머니투데이 발췌
단지 2)지리적 위치의 우위선점 싸움에 매진 하고 있다.
≪ 그 림 ≫
이와 같이 커피품질 외의 비용 증가로
인해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비해
커피가격이 3)필요 이상의 고가격으로 책정
되어 있다.
현재 프리미엄 시장은 포화상태이며 과열경쟁 양상을 띄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수립 전략(프랜차이즈 카페)
1. S C Q A
∎ Situation
현재 서강대학교 비즈니스 모델 팀은 프리미엄 프랜차이즈 카페시장에
신규 카페 프랜차이즈를 런칭 하려 한다.
∎ Complication
그러나, 프리미엄 군의 프랜차이즈 카페 시장은 여러 개의 브랜드가
우후죽순 생겨나 포화상태이며, 개별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이 부재한 상황이다.
∎ Question
신규프랜차이즈는 어떠한 1) 서비스의 차별화와 2) 비용 절감 전략으로
수익성이 보장되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Business Model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인가?
∎ Answer
1) 커피와 Side-dish의 차별화 2) 원가절감 3) Application 전략
1. 현황분석 – 시장조사 및 경쟁사 분석
【Positioning map】
고 가
│
│
│ 포화 상태 – Red Ocean
│ ≪ 그 림 ≫
│
│
개별 카페 ──────┼────── 프랜차이즈
│
│
│
│
│
│
저 가
프리미엄 군의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이미
포화 상태이며, 각 브랜드는 특별한
차별화 전략 없이 과열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시장 현황의 문제점】
현재 프리미엄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1) 천편일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 과잉공급과
대기업과 경쟁 속에 폐점 위기
- 2011.11.03 아시아 경제 발췌
원두 차별화만으로는 고객 잡기 어렵다
- 2011.07.06 머니투데이 발췌
단지 2)지리적 위치의 우위선점 싸움에 매진 하고 있다.
≪ 그 림 ≫
이와 같이 커피품질 외의 비용 증가로
인해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비해
커피가격이 3)필요 이상의 고가격으로 책정
되어 있다.
현재 프리미엄 시장은 포화상태이며 과열경쟁 양상을 띄고 있다.
추천자료
- [귀족마케팅] VIP마케팅-파레토의 법칙,마케팅전략,경영학
- [벤처기업 마케팅] 벤처경영과 마케팅전략 및 첨단기술 마케팅
- 비영리 마케팅 도입과 응용) 비영리 마케팅의 출현과 특성 및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전략
- 다국적기업,월마트,월마트경영전략,월마트전략,월마트마케팅전략,유통산업,유통산업분석,유통...
- COSTCO의 마케팅 및 핵심역량 분석 - 마케팅전략, 경영전략, 향후전망, ppt 자료
- 현대자동차미국시장진출,현대자동차해외진출마케팅,현대자동차글로벌마케팅전략,글로벌마케팅...
- 카페베네 마케팅사례분석과 카페베네 문제점과 개선방안제안 및 카페베네 마케팅전략제안 - ...
- 코카콜라음료,코카콜라기업분석,펩시콜라경쟁,콜라의역사,글로벌현지화마케팅전략사례,브랜드...
- 이랜드 중국시장진출 글로벌 마케팅전략 분석과 이랜드 4P전략분석및 이랜드 중국진출 성과분...
- 네이버 라인 (LINE) 마케팅전략 분석 - 마케팅 7P,STP 전략분석, 라인 SWOT분석과 3C분석 및 ...
-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현대카드 마케팅SWOT,STP,4P 전략분석및 현대카드 새로운 마케팅믹스전...
- 「미스터피자(Mr.Pizza) 마케팅전략 보고서」 미스터피자 기업환경분석과 브랜드분석, 미스터...
- 참이슬 중국진출 마케팅전략과 SWOT,4P전략 분석및 참이슬 중국진출전략의 문제점및 개선방안...
- 참이슬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참이슬 마케팅 4P,STP, 커뮤니케이션전략연구와 참이슬 미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