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연구사례] 스마트폰, 삼성의 독점적우위 요소,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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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스마트폰의 개념
2.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3. 스마트폰의 급부상
4. 스마트폰 시장
4. (1)세계 휴대폰 시장 상황
4. (2)국내 핸드폰 시장 상황
본론 (삼성의 독점적우위 요소, 마케팅)
5.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글로벌 마케팅
5. (1)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 전략
5. (2) 삼성전자의 홍보 전략
5. (3) 고객에 초점을 맞춘 네이밍 전략
5. (4) 스마트 홈넷(Smart-Homenet) 서비스 도입
6.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국내 마케팅
6. (1) 갤럭시S의 누적 판매량
6. (2) Positioning
6. (3) 광고 목표 및 전략
6. (4) 광고 목표
6. (5) 광고 전략
6. (6) 크리에이티브 전략
6. (7) 삼성의 다양한 매체전략
결론
7. 삼성 독점적 우위 요소(마케팅) 성공으로 인한 세계 시장 점유율
8. 삼성 독점적 우위 요소(마케팅) 성공으로 인한 국내 시장 점유율
9. 삼성 갤럭시S 판매 마케팅의 성공
10. 최종결론
* 생각
*출처

본문내용

렌지 등, 일반 가전제품에 스마트 IT기술을 접목시켜 스마트 홈넷을 구축시도하고 있다.
이렇게 독보적인 장점과 기회를 가진 삼성이 올해 말 회심의 역작을 출시하였는데 LTE기술이 포함된 삼성 갤럭시S2LTE다. 애플의 아이폰5를 견제하기위한 독보적인 LTE통신기술을 사용하였는데, 기존 3G인터넷 망을 벗어나 4G인터넷망을 도입하였다. 기존 3G보다 5배이상 빠른 인터넷속도와 기존 CPU 1.4GHz에서 1.5GHz듀얼코어 장착 핸드폰 자체 속도를 향상 시켰다. 이렇듯 국내에서 타사 제품의 비해 차별화된 마케팅과 기술력을 가진 삼성도 약점과 위험성이 없지는 않았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은 1차적구매 대상일 뿐이다.
2차적으로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2차구매시장인데 경쟁사인 애플보다 어플리케이션이 부족해서 어플리케이션 시장 형성력 부족의 단점이 있다. 또한 자체 os기술의 부족으로 좋은 하드웨어임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 os를 원활히 구현하지 못했다는 지적 또한 받고 있다. 사람으로 비유하면 아무리 좋은 신체를 가졌다 할지라도 그 신체를 사용 할 수 있는 명령체계가 없으면 있으나 마나한 신체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위험성이다 삼성의 주 경쟁사인 애플이 삼성의 갤럭시 탭10.1의 태블릿pc를 상대로 국제소송을 하였고 지금도 삼성과 애플은 정치적 싸움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정치적 압력과 애플의 아이폰4gs 출시등 신제품 스마트폰 경쟁 또한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삼성이 경쟁해야 할 대상이 애플뿐만 아니라 NOKIA,모토로라,HTC,RIM는 각각 고유의 스마트폰 브랜드를 앞세워 꾸준히 후속모델 제작 스마트폰 시장의 싸움은 애플 뿐만 아니라 춘추전국시대라 불려도 무방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렇듯 국내 시장점유율 1위에 쾌거를 이룬 삼성도 앞으로 지나온 날 보다 수많은 과제를 안고 있지만 앞으로 길거리 마케팅을 통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조사 수집하여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수용 소비자 맞춤형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부족한 OS기술의 보완도 삼성이 하드웨어 기술의 독보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소프트웨어 기술의 독보적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과 기술협력을 통한 합작투자도 하나의 방안일 것이다. 삼성을 제외한 여러 회사들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것도 그들이 없었다면 오늘날 삼성의 독보적 기술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들이 있었기에 삼성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기술개발의 박차를 가하는 원동력이 되지 않았을까? 그들을 부정하고 1등이 되려는 것보다 그들과 상호협렵적 경쟁을 통하여 다 같이 발전하는 방향으로 발전경로를 갖춘다면 앞으로도 지금보다 더 많은 영광을 누리지 않을까 생각 한다.
* 생각
스마트폰에 대한 사례를 조사하면서 상당히 많은 스마트폰 자료를 열람하였습니다. 조사 하면서 느낀 점은 스마트폰 시장은 발전 속도가 상당히 빠르며, 경쟁 또한 치열하다고 생각 했습니다. 발전 속도가 빠른 만큼 조금만 기술적인 면이나 마케팅 면에서 뒤처지면, 금방 경쟁 순위에서 밀리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점을 보았을 때, 삼성이 이 경쟁에서 계속해서 선두 자리를 유지 하려면 애플, LG, 노키아와 차별화 된 기술과 마케팅이 지속적으로 필요 할 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삼성은 현재 제휴를 맺고 있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사 등과 같은 회사들과 더욱더 많은 전략적 제휴가 필요하고, 세계적인 마케팅은 지역 특성에 맞는 마케팅의 지역화를 꽤하여 스마트폰의 춘추전국시대에서 살아 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 하였습니다.
앞으로 삼성이 좀더 발전하기 위해선 독점적 시장 지배 방식보단 상호 협렵적 방식이
삼성뿐 아니라 다른 여타 경쟁사들에게도 유익할 것이다. 여타 경쟁사들이 없고
삼성만 스마트폰시장에서 독점적으로 존재하였다면 오늘날 스마트폰의 혁명을 이룰수 있었을까? 불가능하다고 본다. 애플의 아이폰이 있기에 삼성의 갤럭시가 있고 오늘날 신규 스마트폰이 출시되었을 것이다. 또한 국내시장을 벗어나 전세계적으로 시장을 뻗어나간다면
오늘날의 영광보다 훗 날 더많은 영광을 가질수 있을 것이다.
갤럭시S는 단순히 마케팅을 통해 휴대폰을 파는 것에 그치지 않아야 하며, 꾸준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다음에 후속모델이 나왔을 때 다시 이를 재구매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에게 만족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해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슈퍼 아몰레드와 같은 기계적 기능을 중시하는 마케팅을 했다면 이제는 아이폰 같이 감성도 자극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취하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즉 제품의 기술보다 고객들에게 갤럭시S의 프리미엄을 구매하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후발주자들의 기술발전으로 국내 소비자들은 더욱 많은 제품군을 선택할 수있을 것이다. 예들들면 현재처럼 무조건적 터치입력 방식이 아닌 쿼티입력 방식 같은 다양한 소비자들의 Needs를 충족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 증가는 해당 산업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관련 사업부분의 대외 무역량이 증가하였으며, 스마트폰 사용자의 2차적 소비시장인 어플리케이션 부분도 시장 규모가 초기보다 급속도로 성장하는 추세이다. 또한 삼성전자의 주력 상품인 TV, 냉장고, 세탁기 등의 스마트 기능 내장화는 삼성전자에게 새로운 시장 진입에 대한 기회로 앞으로도 삼성전자의 이익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스마트폰이 대세가 되고있어 스마트폰이 있어야만 할수있는 것들이 많이 생겼다. 예를들어 카카오톡, 마이피플 같은 메신저어플을 사용하면 통화요금을 아낄수 있습니다. 일반 터치폰에 비해 자유롭다.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더욱더 편리하게 어플을 이용하면 된다. 뉴스등을 더욱더 빨리 볼수있게 된다. 또한, 최근 일반폰이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그러므로, 일반폰을 사용하면 회사에서 업그레이드 혹은 A/S 등을 이용할때 어려울 것입니다.
*출처
네이버 이미지. www.naver.com
구글 이미지 www.google.com
해피 캠퍼스 www.happycampus.com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sec
삼성경영연구소 www.seri.org/_index_.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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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2.03.10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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