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중요성, 요소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과의 수업설계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중요성, 요소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과의 수업설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개요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1. ICT 활용을 위한 효과적 설계와 개발에 대한 3가지 지식
1) 체계적 교수개발(Systematic Instructional Development)
2) 매체의 통합적 활용(Integrative Use of Media)
3) 교수설계전략(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2. 체계적 교수개발
3. 매체의 통합적 활용
4. 교수설계전략(ISD)
5.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ICT활용 수업전략
1) 학습주제선정
2) 수업목표수립
3) 수업과정 설계
4) ICT활용 사전진단
5) ICT활용 사전준비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중요성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요소
1. 단원 또는 학습주제의 선정
2. 학습 환경 분석
1) 학생들의 주의 집중 가능시간
2) 학생들의 준비도 수준
3) 학습시간의 충분성
4) 컴퓨터 이용시간 계획
5) 다양한 자원 이용 가능성
3. 구체적 학습목표 설정
1) 행동적 목표수립
2) 인지적 목표수립
4. 문제의 구체화
5. ICT 기능선정
6. 자료조작 계획 수립
7. ICT 활동 계획 수립
8. 발표 계획 수립
9. 학생활동 보조 계획 수립
10. 평가 계획 수립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의 수업설계
1. 학습 활동 주제
2. 수업 요약
3. 관련 단원
4. 학습목표
5. 수업 준비
6. 수업 설계(45분)
1) 도입(10분)- 모둠 학습
2) 전개(30분)-전체학습, 모둠 활동
3) 정리(5분)-전체학습
7. 기대 효과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수업설계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과의 수업설계
1. 수업설계서 작성의 주안점
2. 수업설계서 활용
3. 수업설계서 작성을 위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국주의\'에 반대하여 싸우자거나 황국신민화를 찬양하는 내용의 정치시(수필)를 써왔는데, 해방 후에는 어느 새 친미파로 변신하여 <이승만 박사전>이란 책으로 이승만 개인에 대한 선전에 힘썼고, 1948년 정부가 수립되자 초대 문교부 예술과장 자리에 앉았다. 그런 미당에게 이른바 \'순수 시단\'을 대표하는 한국 최고의 시인이란 칭송이 따라붙고 있다.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아니 \'순수\'의 이름으로 얼마나 사람들을 속이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일이다.
놀랍게도 서정주는 여전히 한국 문학계의 \'순수 시단\'을 대표하고 있다. 물론 정감 있는 토속어로 시를 쓴 미당의 시 쓰는 능력은 인정한다. 하지만 그 문학적 재주가 반민족, 반민중 행위에 대한 면책 사유는 될 수는 없다. 하루 빨리 미당을 비롯한 반민족행위자들에 대한 온전한 역사적 심판이 이뤄지길 간절히 바란다.
♧1. 사실적 읽기 : 두 사설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여 간단히 요약하시오.(모둠별 활동) -모둠별 발표를 통해 중심 내용 확인.
♧2. 추론적 읽기 : 두 사설에서 글쓴이는 각각 어떤 근거를 들어 중심 생각을 뒷받침하고 있는가?(모둠별 활동) -모둠별 발표를 통해 뒷받침 내용(근거) 확인.
♧3. 비판적 읽기 : 두 사설의 주장 중 자신의 생각은 어느 쪽에 가깝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모둠별 발표를 듣고 자신의 생각과 다른 글의 내용을 비판해 본다. 개별적으로도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함.
♧4. 주제 찾기 : 중심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 찾기(전체활동) 모둠별 발표를 통해 주제 확인.
3) 정리(5분)-전체학습
▶형성평가 실시 : 심화와 보충으로 나누어 문제 제시하여 각자 수준에 맞는 문제를 풀게 하고 정답은 모둠별 발표를 통해 중심 내용 확인하고 실물화상기를 통해 함께 정리함.
▶ 단원 정리 및 차시 예고
7. 기대 효과
학습자 스스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신문 사설을 검색하면서 제재가 같지만 관점이 다른 사설을 찾는 과정에서 여러 사설들을 비교 검토하고 신문사들간에 관점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한다.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수업설계
각 차시별 교수학습 내용을 세부적으로 나누고, 교사와 학생의 수업활동 내용을 상세화하여 전체적인 수업진행에 대한 흐름도를 구성했다. 또한 ICT 기능을 선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방안을 명시하였다.
설계의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학습 내용은 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별로 재구성한다
(2)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설계한다. 학습의 진행 여부 즉, 전에 학습한 내용을 다시 학습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학습 내용을 선택해서 학습할 것인지를 학습자가 선택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 정보를 제공한다.
(3) 교수-학습 지도안을 동적으로 설계한다.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영역별로 동적 학습 순서가 생성되며, 학습자와의 상호작용도 할 수 있다.
(4) 학습에 필요한 학습 자료는 기본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는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보충 자료는 웹에 올려진 자료를 사용하거나 관련 자료를 제작편집한다.
(5) 학습을 처음 시작할 때, 단원에 대한 학습자의 선수 학습 정도를 간단히 평가하고 학습 과정을 안내한다.
(6) 과제수행을 기본으로 모든 차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적적할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7) 한 차시 분의 학습을 끝내기 직전에, 수준별 평가지를 이용해서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학업 성취도를 바로, 직접 확인하도록 한다.
(8) 매 차시가 끝났을 때마다 ICT를 활용해서 과제수행을 중심으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졌는가를 설문조사를 통해서 평가한다.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과의 수업설계
1. 수업설계서 작성의 주안점
학생의 학습 흥미도는 어떠한가?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어떻게 유발할 수 있는가?
학생이 선호하는 학습자료는 무엇인가?
학생은 선수학습이 잘 되어 있는가?
학생의 이해력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는가?
학습자료인 「기계요소나라」의 정보탐색 및 활용 관점은 구상되었는가?
Learning Designer로 생각하고 있는가?
2. 수업설계서 활용
학생은 모둠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문제의 본질을 이해토록 하고, 교사는 학생의 학습 변화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어떤 자료를 어떤 방법으로 투입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를 염두고 두고 활용방법을 모색한다.
학생의 모둠 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수업자료은 어떤 것들을 활용할 것인가?
문제인식을 위한 선행학습지 활용은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ICT 활용을 위한 시설 및 장비 활용을 효율적으로 할것인가?
학생의 수업 사전 준비는 잘 되었는가?
교사의 수업 사전 준비는 잘 되었는가?
학교 홈페이지내 「기계요소나라」 탐색은 어느 시기에 투입 할 것인가?
3. 수업설계서 작성을 위한 방안
전체 수업진행 흐름도
교수학습 세부단계
ICT활용 전략 수립
자료 개발 계획 및 실행
설 계
단원 및 학습내용
학생 실태 분석
학습환경
협력대상
사전준비사항
수업진행
학습목표 달성
ICT활용 정보
ICT활용 실천


수 업
설 계


평 가
진 단
평가,진단
학습자 만족도, 참여도
학습목표 달성도 등
차시 학습목표 설정
수준별 학습방향 설정
참고문헌
개포중학교(2001), ICT 활용 및 학내망을 이용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정보화교육 시범학교운영 보고서
수리중학교(2002), 중학교 수학교과의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순천신흥초등학교(2001), 사회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 : ICT활용, 수-학습 모형 및 과정안 개발,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전라남도교육청(2002), ICT 활용 교육 이렇게 합시다, 광주 : 영문화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3), How to ICT : ICT활용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ICT활용교육 장학지원요원 연수교재, 서울 : 서보미디어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0.04.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6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