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종류, 의의와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조건과 원칙,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과정,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실제와 지도요령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종류, 의의와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조건과 원칙,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과정,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실제와 지도요령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

Ⅲ.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종류
1. 문제해결 및 탐구중심의 분단 토의
2. 워크샵을 위한 토의
3. 버즈(buzz) 분단 토의
4. 브레인스토밍 토의
5. 게임 및 모의실험 토의
6. 패널토의
7. 포럼토의
8. 심포지엄

Ⅳ.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의의

Ⅴ.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조건과 원칙
1. 토의학습의 전개 조건
2. 집단토의의 조건
3. 토의과제의 구비 조건
4. 토의집단의 기본 원칙

Ⅵ.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과정
1. 주제결정
2. 안내
3. 토의전개
4. 정리

Ⅶ.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 실제

Ⅷ.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 요령
1. 좌석배치
2. 지명방법
3. 토의학습의 시기
1) 시기적으로
2) 단위 수업 과정시
4. 토의시 구성원의 역할
1) 리더의 역할
2) 일반 성원의 역할
5. 토의학습시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급 토의 결과 종합 정리
학습 토의 과정에 대한 반성 및 평가
Ⅶ.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 실제
수업전
교재의 분석, 자료 준비 및 학생의 수준 파악
과제 학습 제시 및 점검 및 지도
본수업
(부분토의)
단계
교수·학습과정
유의사항
문제
파악
전시 학습 상기
자료보고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파악
학습 활동 및 지켜야 할 일 안내
토의 주제에 맞는 토의가
이루어지도록 토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
문제
추구
정의 및 예상 수립
토의 내용 선정
생활 장면과 관련 지어 예상
내용 선정
문제
해결
<토의하기>
- 개별 사고 활동
- 소집단 토의 및 발표
- 전체 토의
자기의 의견을 ‘만약에’의 상황
경험에 비추어 말하도록 할 것
적용
발전
정리, 반성
현실에의 적용 및 발전적 의문
차시 예고 및 과제 제시
교사 주도로 정리
본수업
(전체토의)
안내
과제 및 토의 주제 확인
학습 활동 및 지켜야 할 일 안내
참관자는 의문점이나 중요한 점
등을 기록하면서 듣도록 할 것
탐색
발표자:주제에 대한 발표
참관자:조용히 경청
증거
제시
질의 응답
교사의 보충 설명
보충 설명을 위해
교사는 철저한 준비
수용
결론 제시 및 가치 수용
정리
반성
요약, 정리, 반성, 보충
차시 예고 및 과제 제시
교사 주도로 정리
수업후
학습 결과물 처리
심화보충 과제 제시
평가
순서대로 한 소집단씩 토의 학습 과정 수행 평가
토의 학습에 대한 자기 평가, 상호 평가
Ⅷ. 토의학습(토의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 요령
1. 좌석배치
정면

①리더(조장)
토의시 ②③아동은 180도 회전하여
④하급아동
뒤로 향해 앉는다.
② ③
②③중급 아동
리더①은 하급아동④과 같이 앉아 지도 격려
②③서로 협력 학습
① ④
다음과 같은 좌석배치의 형태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겔트너(Keltner 1963)는 말하고 있다.
(1) 아동들은 아동끼리 서로 볼 수 없도록 앉아서는 안된다.
(2) 아동들은 서로 등을 보고 일렬로 앉아서는 안된다.
(3) 동심원은 피해야 한다. 대신 원을 몇 개로는 만들 수 있다.
좌석배치는 우리가 대화할 때 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말을 한다는 생각을 갖도록 배치해야 한다.
특히 교사나 리더(조장)가 유념할 일은 집단내 모든 아동과 이야기를 했느냐를 확인하고 자기 앞, 옆자리에 있는 아동끼리 이야기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2. 지명방법
집단을 구성할 때 동질적 기초에 의한 조직이 아니면 능력차는 있다. 리더(우수아)를 중심으로 토의를 진행하되 협의는 ④(하급아) 먼저 발언→③②(중급아) 보충→①(리더)결론을 맺도록 하여 학습자 전체가 말하고, 듣고, 의견을 수정하고 결론에 도달하는 활동이 되도록 한다. 전체 학습시는 교사가 사회하여 학습을 진행하되 첫 발문에 지명은 각 소집단의 ④번 아동에게만 발표 자격이 주어지며 동질 집단으로 자기들끼리의 경쟁이며 교사의 수신호로 ③②①순으로 지명하여 결론에 도달시킨다.
3. 토의학습의 시기
1) 시기적으로
(1) 독자 학습을 보다 살찌우게 할 때
(2) 학습 중 새로운 문제가 발견될 때
(3) 여러 가지 의견 또는 방법을 동일한 내용 끼리 묶는 경우
(4) 학습 과정 중 문제의 발견과 해결 및 과제의 해결 계획 수립시
2) 단위 수업 과정시
(1) 공부할 문제(학습문제) 설정시 - 의문점을 중심으로 토의
(2) 문제 해결의 방법 구상시 - 다양한 아이디어 산출
(3) 문제 해결시 - 여러 의견의 분석, 종합평가 및 해결 내용의 정리
(4) 차시 예습적 과제 계획시 - 과제의 해결 방법 토의
4. 토의시 구성원의 역할
1) 리더의 역할
(가) 성원들은 소집단의 주인의식을 느끼도록 고무시킨다.
(나) 성원들은 일하는 절차와 차례를 제시한다.
(다) 성원들의 생각을 충분히 듣는다.
(라) 성원들의 소집단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상의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마) 모든 성원이 맡은 일을 최상의 방법으로 완수하도록 돕는다.
(바) 명령자가 아니라 지도하고 돕는자가 된다.
(사) 성원들 각자의 임무가 무엇인지 분명히 파악토록 한다.
2) 일반 성원의 역할
(가) 토의학습 계획에 적극 참여한다.
(나) 소집단 내에서 자기가 맡은 자기가 맡은 일을 성실히 수행한다.
(다) 다른 집단 성원들의 작업에 방해가 되는 일을 하지 않도록 한다.
(라) 다른 성원의 발표 내용이나 생각을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노력한다.
(마) 자기의 생각을 성원들 앞에서 충분히 발표하고 의문점을 제시한다.
(바) 집단에서 자기에게 할당된 일을 기꺼이 맡아 수행한다.
(사) 집단 성원들이 친숙하게 느끼도록 한다.
(아) 집단의 공동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한다.
5. 토의학습시의 유의점
(1) 토론의 목적과 방법에 대하여 분명하고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2) 여러 가지 토론 유형을 학습에 창의적으로 적용하고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관찰 평가함으로써 토론 기능이 향상되도록 한다.
(3) 학기초에는 토론 기능에 중점을 두고 초기엔 덜 열린 토론에서 점차 열린 토의 방식에 시간을 많이 할애한다.
(4) 토론의 절차를 결정하는데 집단 성원 모두가 참여한다.
(5) 토론과 관련된 기능을 단계적으로 지도한다.
* 남의 말 경청하기→장소와 시기에 알맞은 말씨→소수 의견 존중하기→건설적 의견 제시→자기 의견 집착 않고 토의 결과 승복하기→남을 억압하지 않기→적극적 질문 자세→주제 벗어나지 않기→참여자의 균등한 의견 제시 및 기회 부여→증거 찾기→집단 결정하기
(6) 토론 준비와 실시에 충분한 시간을 제시한다.
(7)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주제를 제공한다.
(8) 아동들의 사고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적절한 질문을 한다.
(9) 적절한 보조 자료를 활용한다.
참고문헌
◇ 강태완 외 3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김정효, 토론 학습의 이론과 실제, 1995
◇ 권낙원, 토의 수업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 1999
◇ 부산광역시교육청,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1998
◇ 임학중학교, 학생토론활동의 이론과 실제, 학생토론활동 운영자료집, 2000
◇ 전영우, 토의 토론과 회의, 집문당, 1996
◇ 전영우, 바람직한 토론 문화, 문화체육부, 1995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6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