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시장(선물거래)의 특성, 선물시장(선물거래)의 발달, 선물시장(선물거래)의 기능, 선물시장(선물거래)의 구성원, 선물시장(선물거래)의 거래상품, 선물시장(선물거래)의 현황, 선물시장(선물거래)의 활용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선물시장(선물거래)의 특성, 선물시장(선물거래)의 발달, 선물시장(선물거래)의 기능, 선물시장(선물거래)의 구성원, 선물시장(선물거래)의 거래상품, 선물시장(선물거래)의 현황, 선물시장(선물거래)의 활용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물시장(선물거래)의 특성
1. 증거금제도(MARGIN SYSTEM)
2. 일일정산제도(MARKING TO MARKET SYSTEM)
3. 청산 및 인수도
4. 다양한 가격결정구조(PRICING STRUCTURE)
5. 한정된 시한(LIMITED LIFE SPAN)
6. 낮은 증거금(LOWER MARGIN REQUIREMENT)
7. 짧은 시간구조(TIME FRAME)

Ⅲ. 선물시장(선물거래)의 발달

Ⅳ. 선물시장(선물거래)의 기능

Ⅴ. 선물시장(선물거래)의 구성원
1. 거래소(FUTURES EXCHANGE)
2. 선물거래업자
3. 투자자
1) 헤저
2) 투기자

Ⅵ. 선물시장(선물거래)의 거래상품

Ⅶ. 선물시장(선물거래)의 현황

Ⅷ. 선물시장(선물거래)의 활용전략
1. 미국달러선물을 이용한 매도헤지
2. 미국달러선물을 이용한 매입헤지
3. 이자율변동위험 회피전략
4. 옵션을 이용한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환율이 상승함으로써 원리금 상환시 또는 평가시 발생할 수 있는 환차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3. 이자율변동위험 회피전략
채권 등의 고정금리자산 또는 변동금리채무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 금리상승시 손실위험이발생함으로 금리상승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선물 매도를 통해 이자율변동 위험을 회피하는 전략이다.
4. 옵션을 이용한 전략
선물은 환율변동으로 인한 환차손의 가능성을 제거하지만 동시에 발생 가능한 이익기회를 제거시키게 된다. 따라서 불리한 환율변동으로부터의 손실위험은 제거하면서 유리한 환율변동으로부터의 이익기회는 유지하려 한다면 옵션을 이용하여야 한다. 옵션(option)이란 미래의 일정시점 또는 일정기간 동안에 일정한 가격(행사가격)으로 기초자산을 매입 또는 매도할 권리를 말한다. 콜옵션(call option)은 기초자산을 매입할 권리를 말하며, 풋옵션(put option)은 매도할 권리를 의미한다. 즉 옵션은 선택매매권이다.
행사가격이 \\1200/U$ 인 콜옵션을 1계약 매입한 사람은 만기시점에 환율이 \\1,300/U$ 인 경우 콜옵션을 행사하여 1,200원에 1달러를 살 수 있으므로 1계약당(1만달러) 100만원의 이익을 얻게 된다. 반대로 환율이 \\1,100/U$가 되면 옵션을 행사하게 되면 손해가 되므로, 옵션을 행사하지 않아도 된다. 이 경우의 손익은 없다. 따라서 옵션은 옵션을 매입한 사람을 유리하게 하므로, 당연히 옵션을 매입하기 위해서는 옵션프리미엄(옵션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즉, 옵션매수자의 손실은 지급한 프리미엄으로 제한된다. 따라서 기업이 옵션을 이용하여 헤징전략을 수립할 때 행사가격의 선택뿐만 아니라 옵션 프리미엄을 얼마까지 지불할 용의가 있는가 하는 전략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Ⅸ. 결론
인간의 욕망에 비해 그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재화는 제한되어 있다. 이것은 희소성의 원리인데 둘로 나뉘어 진다. 한 가지는 양적 희소성이고, 다른 하나는 질적 희소성이다. 질적 희소성을 완화시키기 위한 행위를 경제 활동(거래)이라 한다. 이것은 지역간 재화의 불균형을 해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국가와 국가간의 질적 희소성을 완화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국제 경제 거래라고 한다. 모든 상품의 거래에 있어서 risk가 발생한다. 이를 상품가격risk라고 하는데, 움직이는 가격에는 항상 risk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자본 거래에서 대출을 받은 사람이 금리가 상승하면 더 많은 이자를 물어야 한다. 이러한 risk를 금리 risk라고 한다. risk는 국제, 국내 거래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risk가 발생하지 않는 국내 거래가 있다. 이는 통화 risk인데, 국내에서는 모든 자본을 원화로 따지기 때문에 이에는 risk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엄격히 따지자면 inflation이나 deflation이 발생하게 되면 화폐 가치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risk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러므로 경제 활동의 모든 분야에 risk가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다. risk의 종류 중에 가격 risk는 매도와 매입의 시점에서 가격의 변동이 생겨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상품을 구입 할 때 가격이 올랐더라도 상품을 팔 때는 가격이 내려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른 가격 변동의 risk를 가격 risk라고 하고, 가격 risk를 관리하는 것을 헤지(hedge)라고 한다. hedge는 가격 risk를 회피하기 위해서 가격을 고정시키는 것이다. 어떠한 상품의 미래 가격을 고정시키면 그 가격에 대한 risk 부담을 가지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risk 관리방법으로 상품가격 risk를 관리하는 선물, 옵션, 스왑이 있고, 금리 risk를 관리하는 선도 금리(선물 금리), 금리 옵션, 금리 스왑이 있으며, 통화 risk 관리에는 선물환, 통화 선물, 통화 옵션, 통화 스왑이 있고, 주가(주식 가격) risk 관리에는 주가 지수 선물과 주가지수 옵션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각각 3가지의 시장에서 형성되는데, 선도(선물) 시장. 옵션 시장, 스왑 시장이다. 선도 시장, 선물 시장, 옵션 시장은 넓은 의미로 선물시장이라고 하고 스왑 시장은 (금융 시장)money market이라고 한다. 선도 시장은 선물환(선도환), 선도 금리 등을 취급하는데, 이것의 특징은 장외 시장(over the count market)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거래소(exchange)에서 거래하는 것이 아니고 은행에서 취급하는 것이다.(미국의 City Bank에서 만들어 졌다) 반면, 선물 시장은 장내 시장(faced faced market)에서 공개 호가 방식으로 운영된다. 옵션 시장은 출발은 장내 시장으로 운영되다가 은행들이 옵션을 많이 이용하게 되어 점차 장외시장으로 바뀌었다. 선물 시장은 일단 계약하면 만기일이나 그 이전에 반드시 의무 이행을 해야 한다. 이것은 불편한 점이 있다. 환율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어 선물환을 매입했는데 예상이 빗나가 환율이 떨어지게 되면 손해를 보게 된다. 이것을 기회 손실이라 한다. 이것을 해결하는 것이 옵션 시장이다. 자기에게 불편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 예상되면 포기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선물이나 옵션 시장은 주로 1년 미만의 짧은 기간을 잡고, 스왑 시장은 금융 시장에서 주로 형성되었으며, 1년 이상의 장기간의 risk를 hegde하기 위한 시장이다. 스왑은 주로 장외 시장에서 행해지는데, 근래에 들어 장내 시장으로도 운영이 되고 있다. 정리하자면 선물 시장은 장내 시장이고, 선도 시장은 장외 시장이고 옵션과, 스왑은 장내와 장외가 공존하는 시장이다.
참고문헌
1. 김성우, 신세대 경영인을 위한 선물거래의 이해, 삼영사, 1993
2. 도찬표, 국내선물도입을 위한 정책적 방향, 한국선물학회 창립기념 발표논문, 1991
4. 스콧 슬러스키, 선물시장의 지배자, 지원미디어, 2000
5. 이창길, 선물옵션 시장의 이해, 제일선물경제컨설팅, 1996
6. 증권선물거래소, 알기 쉬운 선물시장 이야기
7. 장영광, 증권투자론, 신영사, 2004
8. 최흥식, 선물거래법 제정 방향, 한국조세연구원, 1995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6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