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미국의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미국의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미국의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와 미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정책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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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CT활용교육]미국의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미국의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미국의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와 미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정책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국의 ICT(정보통신기술) 관련 프로그램
1. PT3 Project(Preparing Tomorrow`s Teachers to Use Technology)
2. CTC project(Community Technology Centers)
3. LAAP project(Learning Anytime Anywhere Partnerships)
4. Star School project
5. TLCF(Technology Literacy Challenge Fund)
6. TICG(Technology Innovation Challenge Grants)
7. IERI(Interagency Education Research Initiative)
8. 지원적 테크놀로지
9. 이민 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 협력 프로그램

Ⅲ. 미국의 ICT(정보통신기술) 능력측정과 기준사이트
1. ICT 능력 기준 제시
2. ICT 능력 측정

Ⅳ. 미국의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1. 프로젝트 개요
2. 대상
3. 프로젝트의 목적
4. 주요 프로젝트 내용

Ⅴ. 미국의 수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1. 프로젝트 개요
2. 대상
3. 목적
4. 주요 내용
5. 학생 활동의 예

Ⅵ. 미국의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1. 프로젝트 개요
2. 대상
3. 목적
4. 주요 프로젝트 내용
1) 민속
2) 지리
3) 철새의 이동로
4) 수질 조사
5) 역사
6) 가을 단풍

Ⅶ. 미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정책 방향
1. 교육에서의 ICT 활용에 대한 기본 문제 의식
1) 과제
2) 방법
2. 어떻게 테크놀로지가 학교에서 효과 있게 할 것인가
3. 미 교육부장관이 공표한 Enhancing Education Through Technology(ED Tech)에 나타난 교육 테크놀로지의 목표
4. 테크놀로지는 학습을 고양해야 한다
5. 선택권의 확대, 더 나은 교육정보 제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같다.
1) 민속
위스콘신주의 특색을 보여주는 이야기들을 작성하여 그림과 함께 제시하였다.
2) 지리
위스콘신 지역의 물류, 사람, 사상, 이 지역의 독특함을 형성해 주는 지역,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자연 지리적 특성과 인문 지리적 특성, 명소 등을 소개하였다.
3) 철새의 이동로
각 지역에서 철새가 발견되면 이를 사진과 함께 전자우편으로 프로젝트 주관 학급에 알려옴으로써 이를 취합하여 철새의 이동로를 조사하였다.
4) 수질 조사
위스콘신 DNR(Department of Natural Resources)의 ‘Critter Search활동 방법을 적용하여 미시시피강의 수질을 조사하였다.
5) 역사
1920년대에 행해졌던 미시시피강의 배수로 사업에 관해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오늘날의 모습도 소개하고 있다.
6) 가을 단풍
가을의 단풍이 물들고 진행되는 것을 사진과 함께 제시하였다.
Ⅶ. 미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정책 방향
1. 교육에서의 ICT 활용에 대한 기본 문제 의식
1) 과제
테크놀로지의 사용을 통한 학업성취도 개선
2) 방법
어린이들에게 ICT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테크놀로지를 교과과정에 통합하고 학업성취도를 개선
2. 어떻게 테크놀로지가 학교에서 효과 있게 할 것인가
이전의 연방정부 프로그램의 초점이 더 많은 테크놀로지에의 접근성 증진이었다면, 현 정부의 No Child Left Behind 프로그램의 중점은 교사와 학생들이 그들의 수업과 학습에 어떻게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것인가에 둠
3. 미 교육부장관이 공표한 Enhancing Education Through Technology(ED Tech)에 나타난 교육 테크놀로지의 목표
테크놀로지의 활용으로 초중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 개선
학생들이 8학년을 마치는 시점까지 테크놀로지 문해자(文解者)가 되도록 지원
교사들이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개선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교과과정에 통합할 수 있도록 보장
4. 테크놀로지는 학습을 고양해야 한다
학생들이 학습과정의 한 부분이 되지 않는다면, 컴퓨터를 가지고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만으로는 부족
테크놀로지는 다른 도구와 마찬가지로, 접근성이 있다고 해서 가치가 창출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할 때 가치가 창출됨
No Child Left Behind 법안에 따른 Education Through Technology(ED Tech)의 강화는 이러한 도구들을 교수-학습에 적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교육의 질 개선
5. 선택권의 확대, 더 나은 교육정보 제공
No Child Left Behind 의 각 조항들은 학교가 프로그램의 목표달성을 위해 테크놀로지 자원들을 획득하도록 한다. 그 결과물은 주단위 학술 표준에 연계된 특정목표와 테크놀로지가 보조를 맞춤
온라인테스트는 어린이들의 향상을 즉시 알려 준다. 잘 디자인된 교과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을 이전과 달리 견실한 교과과정에 끌어들일 수 있음
Ⅷ. 결론
현시점에서 전세계적으로 정보화교육(ICT)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재삼 강조되고 있지만, 실제 그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자신 있게 장담할 수 없다. 특히 정보화교육(ICT)은 다른 교육에 비하여 상당히 많은 시간, 자원, 지원을 필요로 함이 사실임을 인정할 때, 가장 근본적으로 물어야 할 질문은 우선 순위의 문제이다. 수많은 교육적 문제가 있는 데 그중 정보화교육(ICT)은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선적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것일까? 이 질문에 대하여 미국의 입장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특히 지금처럼 최신의 과학과 기술을 요하는 산업의 국제 경쟁력이 약화된 시점에서 정보 교육을 강조하는 목소리는 상당히 높다. 따라서 1990년대에는 정보화교육(ICT)을 실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고, 다양한 프로젝트의 형태로 실제 많은 학교에서 산발적으로나마 시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보화교육(ICT) 교육과정은 정보화교육(ICT)을 실현시키기 위한 기타 여러 가지 요소들과 분리될 수 없는 중요한 일부로서, 앞으로도 계속적인 연구와 관심이 예상된다. 현재의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앞으로의 전망을 몇 가지로 요약해 보겠다.
첫째, 정보화교육(ICT) 교육과정을 포함한 정보화교육(ICT) 전반에 걸친 미국 연방정부 차원의 지도력과 관심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다. 이에 발맞추어 정보 교육의 보급을 위한 재정적 보조나 지원도 증가 할 전망이다.
둘째, 정보화교육(ICT) 교육과정의 개발에 있어서 교육현장의 교사들과 교육과정 개발 전문가들과, 또한 주 정부의 교육 정책 결정가들 상호간의 밀접하고 의미 있는 협력체제가 보다 강조될 것이다. 정보화교육(ICT) 교육과정 개발에의 일선 교사의 참여와 교육구간의 협력도 점점 늘어날 것이며,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도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될 것이다.
셋째, 정보화교육(ICT)이 독립 교과목으로서보다는 각 교과목에 통합되어 이루어지게 됨에 따라 각 교과목 안에 정보공학을 다루는 단원들이 늘어나게 되고, 이를 보조하기 위하여 일반 교사들에 대한 현직 정보 교육이 강화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넷째, 교육기회의 균등이라는 형평성을 중요시하는 미국의 교육 풍토에 비추어 볼 때, 정보화교육(ICT)에 있어서 심각한 성별, 또는 지역간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주 정부 차원에서 이루어질 것이며, 이러한 시도가 정보 교육과정의 개편에도 반영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수(2002) / ICT교육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세명대
권형규(2000) / 인터넷·교육, 푸른솔
백영균 외 1인(1997) / 교육 정보화 교육, 서울 : 양서원
유인환(2000) / ICT와 문제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학과 박사학위 논문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1997) /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방안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서울 : 정문출판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2002) / ICT 활용 교수학습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평가 검토 협의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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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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