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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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역사

1. 고대 광고의 기원

2. 서양광고의 발전시기

3. 미국의 광고
1) JWT의 T Plan
2) 1950년대 제품중심시대
3) 1960년대 브랜드 퍼스탤리티 시대
5) ROI 전략
4) 1970년대 포지셔닝시대
5) 1980년대 책임주의 광고시대

4. 국내 광고발달사

본문내용

고의 요점
-수용자를 존중, 과장이나 상투적인 문구, 지나친 반복은 삼가
-접근방법은 명백하고 직접적
-광고의 참신성과 독창성이 생명
-유머광고의 활용,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긍정적인 보상 제공
-크리에이티브 담당자의 독창성이 창작솜씨
-폭스바겐 광고 캠페인, 에이비스 캠페인
4) 1970년대 포지셔닝시대
-크리에이티브에서 전략으로:포지셔닝 전략
-수많은 기업과 제품, 마케팅소음속의 전쟁
-예상고객의 마음에 어떤 포지션 확보
-제품이 잠재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잡는 것이 포지셔닝
-과잉정보 속에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 메시지를 듣도록
-1970년대를 대변하는 광고전략
-앨 라이스와 잭 트라우트의 <포지셔닝 시대>라는 논문 발표로 붐
-이론적 기초는 매직 세븐-인간은 7개 이상의 단위를 취급할 수 없다
-7개 정도의 사다리 중 맨 위를 점유하는 것이 포지셔닝 전략
-경쟁적인 측면에서의 광고 전략
-선두주자의 포지셔닝, 추격자의 포지셔닝, 경쟁자의 포지셔닝
-7 up의 uncola 캠페인
-포지셔닝은 상대적 위치, 상황, 입장
-다른 사물과의 관련성, 위상아래 포지션개념 이해
-마인드 마케팅
-에이비스와 허츠의 광고전
-시장 리더쉽은 소비자의 주목
-기존소비자와 잠재소비자가 기업과 경쟁사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
*잭 트라우트, 앨 라이스
①자신의 기업을 이해하는 사람과 대행사를 발견하라.
② 당신의 제품이나 기업, 그 평판에 대해 솔직해야 한다.
③변경해야 할 것을 변경하고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활용하라.
④당신 나름의 포지션을 구축하고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수립하라.
5) 1980년대 책임주의 광고시대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필요 대두
-소비자운동과 기업의 공공서비스 증가
-통합적 마케팅 전략(IMC 전략: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대두
-1980년 이후, 토털 마케팅 믹스 차원의 발전
-광고, SP, PR, DM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활용,
-다양한 수단을 통합,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효과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념
-기업의 모든 마케팅 활동이 고객과 어떻게 커뮤니케이트하는지 인식
4. 국내 광고발달사
-1886년 최초의 신문광고 등장: 한성주보 4호(1986.2.22), 세창양행 광고
-1886-1910년 근대광고 정착기
-1910-1920 한일합방 이후 조선동아일보 창간까지, 10년간의 일제무단정치
-1920-1945 일제식민경제하의 광고 산업, 2차 대전으로 쇠퇴하다가 해방기 맞음
-1945-1969 해방에서 국토분단, 한국전쟁 복구, 전파매체의 등장시대
-1969년 이후, 성장 및 국제화 시대, 잡지 광고 발달
-1980년 언론통폐합, 한국방송광고공사 설립, 컬러TV 방송시대 개막
-1987년 언론기본법 폐지, 광고 크리에이티브 발전 계기
-1991년 이후 한국광고산업 발달, 광고시장 개방
-1997년 IMF로 광고산업계 위축, 외국계 광고회사 약진
-2000년 크리에이티브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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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2
  • 저작시기2012.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2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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