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역사
1. 고대 광고의 기원
2. 서양광고의 발전시기
3. 미국의 광고
1) JWT의 T Plan
2) 1950년대 제품중심시대
3) 1960년대 브랜드 퍼스탤리티 시대
5) ROI 전략
4) 1970년대 포지셔닝시대
5) 1980년대 책임주의 광고시대
4. 국내 광고발달사
1. 고대 광고의 기원
2. 서양광고의 발전시기
3. 미국의 광고
1) JWT의 T Plan
2) 1950년대 제품중심시대
3) 1960년대 브랜드 퍼스탤리티 시대
5) ROI 전략
4) 1970년대 포지셔닝시대
5) 1980년대 책임주의 광고시대
4. 국내 광고발달사
본문내용
고의 요점
-수용자를 존중, 과장이나 상투적인 문구, 지나친 반복은 삼가
-접근방법은 명백하고 직접적
-광고의 참신성과 독창성이 생명
-유머광고의 활용,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긍정적인 보상 제공
-크리에이티브 담당자의 독창성이 창작솜씨
-폭스바겐 광고 캠페인, 에이비스 캠페인
4) 1970년대 포지셔닝시대
-크리에이티브에서 전략으로:포지셔닝 전략
-수많은 기업과 제품, 마케팅소음속의 전쟁
-예상고객의 마음에 어떤 포지션 확보
-제품이 잠재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잡는 것이 포지셔닝
-과잉정보 속에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 메시지를 듣도록
-1970년대를 대변하는 광고전략
-앨 라이스와 잭 트라우트의 <포지셔닝 시대>라는 논문 발표로 붐
-이론적 기초는 매직 세븐-인간은 7개 이상의 단위를 취급할 수 없다
-7개 정도의 사다리 중 맨 위를 점유하는 것이 포지셔닝 전략
-경쟁적인 측면에서의 광고 전략
-선두주자의 포지셔닝, 추격자의 포지셔닝, 경쟁자의 포지셔닝
-7 up의 uncola 캠페인
-포지셔닝은 상대적 위치, 상황, 입장
-다른 사물과의 관련성, 위상아래 포지션개념 이해
-마인드 마케팅
-에이비스와 허츠의 광고전
-시장 리더쉽은 소비자의 주목
-기존소비자와 잠재소비자가 기업과 경쟁사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
*잭 트라우트, 앨 라이스
①자신의 기업을 이해하는 사람과 대행사를 발견하라.
② 당신의 제품이나 기업, 그 평판에 대해 솔직해야 한다.
③변경해야 할 것을 변경하고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활용하라.
④당신 나름의 포지션을 구축하고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수립하라.
5) 1980년대 책임주의 광고시대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필요 대두
-소비자운동과 기업의 공공서비스 증가
-통합적 마케팅 전략(IMC 전략: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대두
-1980년 이후, 토털 마케팅 믹스 차원의 발전
-광고, SP, PR, DM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활용,
-다양한 수단을 통합,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효과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념
-기업의 모든 마케팅 활동이 고객과 어떻게 커뮤니케이트하는지 인식
4. 국내 광고발달사
-1886년 최초의 신문광고 등장: 한성주보 4호(1986.2.22), 세창양행 광고
-1886-1910년 근대광고 정착기
-1910-1920 한일합방 이후 조선동아일보 창간까지, 10년간의 일제무단정치
-1920-1945 일제식민경제하의 광고 산업, 2차 대전으로 쇠퇴하다가 해방기 맞음
-1945-1969 해방에서 국토분단, 한국전쟁 복구, 전파매체의 등장시대
-1969년 이후, 성장 및 국제화 시대, 잡지 광고 발달
-1980년 언론통폐합, 한국방송광고공사 설립, 컬러TV 방송시대 개막
-1987년 언론기본법 폐지, 광고 크리에이티브 발전 계기
-1991년 이후 한국광고산업 발달, 광고시장 개방
-1997년 IMF로 광고산업계 위축, 외국계 광고회사 약진
-2000년 크리에이티브의 발전
-수용자를 존중, 과장이나 상투적인 문구, 지나친 반복은 삼가
-접근방법은 명백하고 직접적
-광고의 참신성과 독창성이 생명
-유머광고의 활용,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긍정적인 보상 제공
-크리에이티브 담당자의 독창성이 창작솜씨
-폭스바겐 광고 캠페인, 에이비스 캠페인
4) 1970년대 포지셔닝시대
-크리에이티브에서 전략으로:포지셔닝 전략
-수많은 기업과 제품, 마케팅소음속의 전쟁
-예상고객의 마음에 어떤 포지션 확보
-제품이 잠재 고객의 마음속에 자리잡는 것이 포지셔닝
-과잉정보 속에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 메시지를 듣도록
-1970년대를 대변하는 광고전략
-앨 라이스와 잭 트라우트의 <포지셔닝 시대>라는 논문 발표로 붐
-이론적 기초는 매직 세븐-인간은 7개 이상의 단위를 취급할 수 없다
-7개 정도의 사다리 중 맨 위를 점유하는 것이 포지셔닝 전략
-경쟁적인 측면에서의 광고 전략
-선두주자의 포지셔닝, 추격자의 포지셔닝, 경쟁자의 포지셔닝
-7 up의 uncola 캠페인
-포지셔닝은 상대적 위치, 상황, 입장
-다른 사물과의 관련성, 위상아래 포지션개념 이해
-마인드 마케팅
-에이비스와 허츠의 광고전
-시장 리더쉽은 소비자의 주목
-기존소비자와 잠재소비자가 기업과 경쟁사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
*잭 트라우트, 앨 라이스
①자신의 기업을 이해하는 사람과 대행사를 발견하라.
② 당신의 제품이나 기업, 그 평판에 대해 솔직해야 한다.
③변경해야 할 것을 변경하고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활용하라.
④당신 나름의 포지션을 구축하고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수립하라.
5) 1980년대 책임주의 광고시대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필요 대두
-소비자운동과 기업의 공공서비스 증가
-통합적 마케팅 전략(IMC 전략: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대두
-1980년 이후, 토털 마케팅 믹스 차원의 발전
-광고, SP, PR, DM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활용,
-다양한 수단을 통합,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효과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개념
-기업의 모든 마케팅 활동이 고객과 어떻게 커뮤니케이트하는지 인식
4. 국내 광고발달사
-1886년 최초의 신문광고 등장: 한성주보 4호(1986.2.22), 세창양행 광고
-1886-1910년 근대광고 정착기
-1910-1920 한일합방 이후 조선동아일보 창간까지, 10년간의 일제무단정치
-1920-1945 일제식민경제하의 광고 산업, 2차 대전으로 쇠퇴하다가 해방기 맞음
-1945-1969 해방에서 국토분단, 한국전쟁 복구, 전파매체의 등장시대
-1969년 이후, 성장 및 국제화 시대, 잡지 광고 발달
-1980년 언론통폐합, 한국방송광고공사 설립, 컬러TV 방송시대 개막
-1987년 언론기본법 폐지, 광고 크리에이티브 발전 계기
-1991년 이후 한국광고산업 발달, 광고시장 개방
-1997년 IMF로 광고산업계 위축, 외국계 광고회사 약진
-2000년 크리에이티브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