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시장의 유통 경로 구조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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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 제 선 정 이 유

2.국 내 한 우 유 통 현 황

3.대 응 방 안 - 브 랜 드 전략

4.대 응 방 안 - 인 터 넷 직 거 래

5.결 론

본문내용

있다.
<횡성한우의 직영채널>
다. 한우 축제
횡성 한우는 축제를 통한 마케팅 전략으로 하나의 문화거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기존의 “횡성 태풍문화제”라는 축제를 04년부터 “횡성한우축제”로 바꾸어 횡성군 최대 규모의 행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다. 한우판매 뿐만 아니라 농경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하나의 문화축제로 자리를 잡고 있다.
<횡성한우축제의 성과>
4. 대응 방안 2 - 인터넷 직거래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프랜차이즈 업계가 사업다각화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운영, 제2브랜드 론칭, 해외시장 진출 등을 통해 불황을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계획이다. 그중 가장 활발한 것은 인건비 등 매장운영비 없이 신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온라인 판매 확대다. 이에 복잡한 유통구조를 가진 한우는 중간 유통마진에서 붙는 높은 가격의 거품을 빼기위해 인터넷 직거래가 활성화 되게 되었다. 또한 수입산 현재는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한우를 판매하고 있다. 그 중 성공적인 사례로 다하누몰이라는 한우 전문쇼핑몰을 조사해 보았다.
다하누 몰 (http://www.dahanoomall.com)
다하누 몰은 2007년 8월 강원도 영월 다하누촌에서 런칭하여 오픈한 한우전문 쇼핑몰로서 현재 많은 수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고 부위별 한우 메뉴, 타임 특가 등의 판매 방식은 물론 대한항공 기내식에 곰탕을 공급하며 매월 3억∼5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다하누 몰의 성공비결을 몇 가지로 정리해보았다.
가. 다하누촌의 힘을 다하누 몰까지!
다하누촌은 외식사업을 하던 최계경 (다하누 회장)은 복잡한 유통구조로 인해 지나칠 정도로 높은 한우가격의 타개책을 모색했고 이에 중간 유통과정을 모두 없애고 유통구조를 단순화한 직거래장터를 생각하게 되었고 다하누 촌을 설립하게 되었다. 다하누촌이 설립된 강원도 영월군 주천면의 섶다리 마을은 불과 2년 전만해도 인구 600명에 60세 이상 인구가 80% 이상으로 차지하는 경제적으로 빈곤한 농촌 시골마을이었으며 식당들도 일 매출이 고작 2만 원 정도로 영세하기 그지없었다. 하지만 다하누촌은 이 조그만 마을을 한우 명소로 변화시키며 300여명 고용창출과 200여명 인구유입 효과를 동시에 일으켰다. 현재 다하누촌은 평일에는 평균 2000명 이상, 주말에는 5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찾는 대한민국 대표 한우직거래장터 중 한 곳이다. 현재 다하누촌은 식당 및 정육점 등을 통해 연매출 280억에 달하는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다하누촌의 영향력에 힘입어 다하누촌에서 운영하는 다하누몰은 그 한우 품질과 가격의 저렴함에 상당히 성공적인 한우전문 쇼핑몰로 성장 할수 있었다.
나. 가격 경쟁력과 편리함
다하누몰은 다하누촌과 마찬가지로 중간 유통과정을 모두 제외한 3단계 유통구조로서 축산농가에서 직거래판매장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단순화된 구조로 유통 마진을 줄였고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의 한우를 공급할 수 있었다. 다하누촌이 서울에서 1시간 반 거리로서 입지 상 가까운 곳에 있다고는 하지만 누구나 쉽게 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먼 지방에 살고있는 소비자들은 직거래 장터까지 가서 구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다. 직거래 장터에서 구입하는 가격보다는 조금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지만 직접 직거래 장터에 가서 구입하는 노력과 시간 그리고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을 생각할 때는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토종 한우를 구입할 수 있다.
다. 우수한 품질관리로 인한 안정성 신뢰도 증대
광우병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 수입산 쇠고기의 안정성에 대한 의문이 대두되면서 품질관리가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다하누몰에서 판매되는 토종한우는 유통마진의 거품을 뺀 저렴한 가격뿐만이 아니라 품질 면에서도 1등급 이상의 우수함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수입산 쇠고기보다 신뢰를 주고 있다는 점이 성공 요인 중에 하나라고 꼽을 수 있다.
또한 쇠고기 이력 조회 서비스를 실시하여 소비자들에게 쇠고기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
라. 다양한 마케팅 전략
다하누몰은 공격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추석, 노인의 날 등 각종 기념일(노인의날 특별세트, 한글날 기념 이벤트)을 겨냥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고, 다양한 할인 쿠폰제, 기획전을 시행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증대 시키고 있다.
5. 결 론 - 한우가 살 길
마지막으로 한우가 살 기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정리해 보았다. 이는 다음과 같다.
가. 생산성 향상 및 품질관리
1) 지역 한우 암소개량사업 도입, 고능력 한우 암소개량센터 조성등을 위한 투자 증대
2) 대규모 조사료 단지 조성, 우량 종자 보급 확대, 조사료유통 활성화
3) 송아지 질병예방 지원 확대
4) 농가 자율학습 조직 구성 지원, 한우 교육기관 및 전문 기술교육관 설치
2. 다양한 마케팅 전략
1) 기존의 쇠고기 품질은 뛰어나지만 가격은 비싸다. 라는 사회적 인식을 개선을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
2) 한우 관련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축제를 주최하고 각종 이벤트를 실시하여
한우에 대한 관심도를 높인다.
3. 정부 지원 증대
1) 수입산 쇠고기의 경우 막대한 정부보조금으로 건초 대신 곡물사료를 사용하여
경쟁력을 높였다. 이러한 정부 지원금을 증대하여 영세한 축산농가에 대한 지원
을 늘려야한다.
2) 2010년 1월로 예정된 ‘도축세 폐지’와 같은 규제완화와 제도적인 개선도 필요
3) 브랜드 한우나 직거래 장터와 같은 한우 관련 산업에 지원금 증대
4. 상품 다각화와 프렌차이즈 직거래장터 확대
1) 직거래 장터, 브랜드 가맹점 등을 확대 운영
2) 상품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한우를 소비자에게 공급
3) 다하누의 한우 육회전문 프렌차이즈인 유케포차와 같은 프렌차이즈 확대
-참 고 자 료-
1. 김 호 외.2008.유기한우 생산 및 유통실태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유기농업학회지 제 16권 2호: 173~188
2. 김성수 외.2007.한우 명품화 브랜드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 횡성한우 명품화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유통과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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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22
  • 저작시기2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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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35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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