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소비자와 노인소비자] 성인소비자의 노인소비자의 특성 및 소비자문제와 소비자교육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성인소비자와 노인소비자

Ⅰ. 성인소비자

1. 성인소비자의 특성
2. 성인소비자의 소비자문제와 소비자교육
1) 성인소비자의 소비자문제
2) 성인소비자의 소비자교육
(1) 시장경제 기본원리와 소비자가치 교육
(2) 구매 및 가계관리 욕구
(3) 소비자권리, 역할 교육

Ⅱ. 노인소비자

1. 노인소비자의 특성
2. 노인소비자의 소비자문제와 소비자교육
1) 노인소비자의 소비자문제
2) 노인소비자의 소비자교육
(1) 문제인식교육
(2) 구매교육
(3) 자립교육

본문내용

하게 대두됨에 따라 노인소비자들의 소비자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노인소비자들이 다양하게 경험하고 있는 소비자문제에 대해 보호할 수 있는 방안으로, 노인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제공 및 소비자교육이 더욱 절실하다.
현대 노인들의 소비생활의 질을 높이고 소비자피해를 방지하는, 소비자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노인교육 담당기관인 노인학교와 노인교실의 교육프로그램에 소비자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추가가 요구된다.
둘째,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단체 등의 소비자교육 담당기관에서 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아울러 고령소비자의 불만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고령 소비자교육 강화,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에 기만상술의 정의, 유형, 금지행위, 준수기준을 구체화한 고시, 지침제정, 활자크기나 색상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또한 고령 소비자 스스로도 기만상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노인소비자의 소비자교육 내용을 아래에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 노인소비자의 소비자교육 내용 구성 -
1. 문제인식교육
1) 현대사회와 소비자(소비자의 개념, 현대사회에서의 소비자의 지위)
2) 소비자문제의 배경 및 본질
3) 소비자문제의 현황
2. 구매교육
1) 상품
2)서비스
3. 자립교육
1)소비자권리 (소비자권리, 소비자보호법제, 소비자보호기관)
2) 소비자책임(소비행위의 사회적 책임, 소비행위의 생태학적 책임)
3)소비자피해와 불만처리 (소비자피해보상제도, 소비자불만처리체계)
소비자교육의 목표 및 사회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의 목표에 충실하면서도 노인소비자문제와 노인소비자 욕구를 고려하여 노인소비자교육 내용을 문제인식 영역, 구매교육 영역, 자립교육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1. 문제인식교육
노인소비자들이 소비자문제에 대한 인식 정도가 낮다고 판단하여, 소비자문제를 정확히 인식함으로써 자신의 가치체계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전제하에 설정하였다.
2. 구매교육
구매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노인소비자들의 구매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설정하였다.
3. 자립교육
미래의 소비자상은 보호의 대상이 아닌 자립의 대상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소비자권리와 책임을 인식하고 소비자피해 대처능력을 갖춘 소비자를 개발하여야 한다는 전제하에 설정하였다.
한편 정보화시대의 도래로 인해 노인소비자들에게도 정보화교육의 필요성이 높게 요구되고 있다. 노인소비자의 정보화교육 정도와 정보화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노인소비자의 90.5%가 "정보화교육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혀 정보화교육에 대한 노인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었다. 또한 조사 대상의 76%가 인터넷으로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하여 정보화교육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비교적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보였다. 이에 단계별 교육내용으로는 정보화 기초교육은 컴퓨터에 대한 일반상식과 윈도우 사용하기, 정보화 활용교육은 인터넷의 이해와 활용 인터넷 응용, 소비자정보화 기초교육은 소비생활 관련 정보 및 교육제공 웹사이트 검색, 소비자정보화 활용교육은 인터넷거래 이용법 소비자정보 활용법, 소비자정보 참여교육은 소비자 네트워크 형성 인터넷게시판 참여, 소비자 전도교육은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 소비자교육 컨텐츠 개발 홈페이지 구축 인터넷 소비자교육을 포함한다.
이처럼 시대 변화에 따른 소비환경의 변화로 인해 노인소비자에게도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문제가 나타났고, 그에 따른 예방 및 대처방안으로서 새로운 내용을 포함시킨 소비자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가격1,8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2.03.23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56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