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관리] 재고의 의의와 유형, 재고관리의 과제와 비용, ABC분석법에 의한 재고관리 - 순환재고, 안전재고, 예상재고, 파이프라인 재고, 완충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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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재고관리

Ⅰ. 재고의 의의와 유형

1. 재고의 의의
2. 재고의 유형
1) 순환재고
2) 안전재고
3) 예상재고
4) 파이프라인 재고
5) 완충재고

Ⅱ. 재고관리의 과제와 재고관리비용

1. 재고유지비
2. 주문비
3. 준비비
4. 재고부족비

Ⅲ. ABC 분석법에 의한 재고관리

본문내용

별준비비 등이 포함된다.
3) ABC 분석법에 의한 재고관리
재고관리의 대상품목들을 그 중요성의 정도에 따라 몇 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여 선별적으로 관리한다면 재고관리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ABC 분석법은 바로 이와 같은 경우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재고관리기법이다. 이 기법에서는 모든 품목들을 누적매출액과 누적품목수를 기준으로 하여 A, B, C의 세 집단으로 분류한다. 이와 같은 분류방식을 ABC 분류라고 하는데, 여기서 매출액 비율은 높으면서 품목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품목들은 A품목으로, 이와는 대조적으로 매출액 비율은 낮으면서 품목 수는 상대적으로 많은 품목들은 C품목으로, 그리고 매출액 비율과 품목수가 A품목과 C품목 사이에 위치하는 품목들은 B품목으로 분류된다. 아래의 그림은 이와 같은 ABC 분류에 따라 품목들을 분류한 결과를 파레토 그래프(Pareto graph)로 예시한 것이다.
- 파레토 그래프에 의한 ABC 분류 -
ABC 분석법은 재고관리시스템을 선택하고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그림에서 A품목에 속하는 품목들은 그 중요성이 매우 큰 품목들이므로 재고의 입출고, 재고수준의 실사, 주문량의 결정 등에 상당한 주의를 기을여야 한다. 이에 반해 C품목은 매출액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저가품목으로서 주문량의 확대에 따른 수송비의 증가가 큰 문제점으로 대두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동시에, 가격할인을 통해 매출액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B품목에 대한 관리노력은 A품목과 C품목의 중간선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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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23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5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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