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의 의의(정의, 특성,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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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자상거래의 의의

Ⅰ. 전자상거래의 정의

Ⅱ. 전자상거래의 특성

1. 산재성
2. 글로벌 접근
3. 보편적인 표준
4. 풍요성
5. 상호작용성
6. 정보심층성
7. 개인화와 고객화

Ⅲ. 전자상거래의 성장

본문내용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 기술은 정보수집, 자료저장과 처리 그리고 의사소통 비용을 줄여준다. 동시에 이러한 기술은 정보의 즉시성, 정확성, 현재성을 증가시켜 준다. 결과적으로 정보는 많아지고 싸지며 보다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많은 경영활동의 결과는 정보심층성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에서 가격과 비용은 갈수록 투명해지고 있다. 가격투명성은 시장에서 가격의 다양성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비용의 투명성은 제품에 대하여 판매자의 원가를 발견할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심층성은 또한 판매자에게도 이득이 있을 수 있다. 온라인 판매자는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를 보다 많이 얻을 수 있다. 판매자는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시장을 보다 세분화하여 상이한 목표고객에게 차별적인 제품과 가격을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판매자는 휴가철에 특별한 휴식을 바라는 고객을 발견하여 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7) 개인화와 고객화 : 전자상거래 기술은 고객 개인별로 적합한 정보를 제공한다. 판매자는 특정 고객의 이름, 관심사, 그리고 과거 구매형태에 맞는 마케팅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기술은 판매자가 고객의 구매행태, 즉 사용자의 취미와 이전 구매행동에 근거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3. 전자상거래의 성장
1995년 이래로 한국을 비롯한 일본, 미국 등지에서 전자상거래 시장은 소매부문과 기업 간 거래(B2B)에서 거대시장으로 성장하였다. 전자상거래는 기업, 시장, 그리고 소비자행동 등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유럽,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등 지역의 경영부문에서도 같은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21세기에 경영과 사회를 움직이는 동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미래에 기업을 효과적으로 경영하고 성공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정보기술과 전자상거래 전반을 이해하여야 한다. 아래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자상거래 시대는 전자상거래 I, 전자상거래 II시기로 나눌 수 있다. 전자상거래 I시기는 전자상거래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1995년부터 2000년 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전자상거래 II시기는 2000년 봄 이후부터 현재까지를 말하는데, 이 시기에는 이윤, 성장, 효율, 그리고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는 혁신적 기업이 주를 이루는 특징이 있다.
- 전자상거래 I기와 전자상거래 II기 -
  • 가격1,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3.23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5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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