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를 활용한 여행업 고객 만족 경영 전략 :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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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1
 1. 소셜 네트워크의 정의 ........................................2
 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의 ..................................3
 3.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성 ..................................3

Ⅲ. 국내외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활용 사례 .....................4
 1. 국내 기업의 소셜 네트워크 활용 사례 ...........................4
 2. 해외 기업의 소셜 네트워크 활용 사례 ...........................5

Ⅳ. 모두투어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구성 및 도입 ................7
 1. 모두투어의 현황 .............................................7
 2. 모두투어의 조직 및 현황 .....................................8
 3. 모두투어의 정보화 추진현황 ..................................8
 4. 모두투어의 기존 운영 시스템의 문제점 및 해결 과.제 ...............9

Ⅴ. 모두투어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전략 제안 ...................10
 1. 파워블로거와의 협력 체계를 통한 마케팅 전략 ...................10
 2. 프로슈머를 활용한 블로그 마케팅 .............................11
 3. 서포터즈 형성을 통한 블로그 마케팅 전략.......................13

Ⅵ. 결론 .................................................14
 1. 요약 및 시사점 ............................................14
 2. 마케팅 기대효과 ..........................................15

참고문헌 ................................................17

본문내용

있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포터즈 활동의 경우, 그 활동의 범위를 국내로 한정짓는다. 고등학교의 수학여행 상품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사전 탐방을 하는 방향으로 서포터즈 활동을 진행한다. 이 밖에도 자신이 속한 지역의 새로운 체험학습 장소를 물색하여 탐방하는 활동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수학여행의 현황에 따르면, 국내에서의 지역이 한정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목적 또한 '교육'에 한정되어있다. 학교의 설립 취지가 단순한 대학 진학을 넘어서 다양해지고 실용적인 목적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지는 만큼, 학생들의 교외체험 또한 그 경향에 맞추어 가야한다. 따라서 오늘날의 여행사 또한 국내 수학여행에 대한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모두투어는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한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이에 걸맞는 여행상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서포터즈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서포터즈블로그트위터로 나눌 수 있다. 모두투어가 운영하는 서포터즈 블로그 상에서는 팀별 여행상품 진행상황을 단계별로 포스팅하여 댓글로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을 통해 최종 여행상품 기획에 소비자를 참여시킨다.
서포터즈 트위터를 통해서는 해외에서 활동 중인 서포터즈들과 모두투어 서포터즈 케어팀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이 실제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의점이나 국가별 특이사항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모두투어의 돌발상황 대처 방식 및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보여줌으로써 기업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Ⅵ. 결론
1. 요약 및 시사점
과거 기업의 마케팅은 미디어를 통해 일방적인 정보의 제공에 그친다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기업들이 앞다투어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을 이용해 기업은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을 형성할 수 있으며, 고객들의 참여도를 쉽게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 운영되던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은 소셜 네트워크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정보제공을 위주로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여행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의 기여와 피드백을 촉진하여 고객이 직접 구매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고객의 원하는 바를 더욱 잘 반영하고, 이로 인해 만족감을 얻은 고객이 고객 충성심을 높아지면 이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고 고객과의 소통을 원활히 하는 기업, 고객의 충성도가 높은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2. 소셜 네트워크 마케팅 기대효과
1) 고객 참여도 증가
자신의 목소리를 내길 원하는 고객들은 상품이 만들어지고, 불만이 해결되고 기업이 지역공동체의 현안에 투자하는 과정 전반에 있어 자신의 주장이 중요하게 고려되길 바란다. 이러한 고객들의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 브랜드와 상품을 더 많이 노출시킬 수 있는 추가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2) 고객 충성도 확보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등장으로 오늘날의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촉진하려고 시도한다. 특정 캠페인에서의 클릭율의 극대화가 아닌 페이스 북의 팬, 트위터의 팔로워, 블로그의 이웃 및 댓글, 입소문 등의 형태를 통한 고객들의 신뢰감 형성으로 고객 충성도 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
3) 고객과의 친밀감 형성
소비자들은 소셜 네트워크서비스를 접할 때 편안함을 느낀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는 구매 전문 공간이라기보다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라는 특징이 강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기업과 함께 그 안에서 다양한 소통을 함으로써 기업을 자신과 동등한 위치에 놓게 된다. 그렇게 기업은 고객들과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형성하게 되고 이렇게 형성된 브랜드 친밀도는 고객의 재방문의도와 만족도 형성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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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병열, 김수정, 강희종,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R&D 전략」, 2009.
헤럴드경제,「<생생코스닥>모두투어, SNS 방문하고 ‘경품 받아가세요’」, 2011.
심원섭, 「최근 관광트랜드 변화와 향후 정책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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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서영(2010),「고객찾아 나서는 'SNS'마케팅」, 세계여행 신문, (http://www.gtn.co.kr/readNews.asp?Num=43622) 2010. 12. 13.
김옥신(2010),「 미국 주 관광청들의 소셜네트워크 활용 」, 한국관광공사, http://korean.visitkorea.or.kr/kor/tt/knowledge_db/tour_market_info/world_market_tendency/content/cms_view_1120345.jsp, 2011. 03. 24.
화천 토마토축제 2010(2010), 정갑철 화천군수 “성공 축제, 주민과 공무원 열정 덕분”, http://www.tomatofestival.co.kr/board_read.asp?boardid=7&boardNumber=71, 2011. 03. 24
성주연, 임광식, 「여행사 인터넷 마케팅 전망과 효율화 방안」, 한국여행학회, 2001
클라라샤이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즈니스와 마케팅」, 한빛미디어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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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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