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 문화적 환경요소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 중국에 대한 이해

(1)역사
(2)지리적 요건
(3)인구
(4)경제
(5)사회
(6)민족성
(7)중국의 변화
(8)중국의 문화
(9)중국의 짝퉁문화


2. 본론 - 중국 진출 기업 사례를 통한 기업경영

(1)성공사례
①애니콜
②오리온(초코파이)
(2)실패사례
①롯데리아
②세원텔레콤
3. 결론 - 중국에 진출하여 성공하려면...?

본문내용

할 수 없다. 짝퉁시장만 보더라도 본래 상품보다 훨씬 컬리티가 높고 디자인이 좋은 상품이 출시 되기도 한다. 그들의 기술 배끼기, 한 단계 낮은 수준의 제품을 출시해 저가전략으로 시장을 선점하는 발빠른 행보를 본다면 하나의 기술만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꾸준한 기술 개발을 통해 타기업과 격차를 벌려야 한다.
③ 브랜드 알리기 미흡
- 중국은 워낙 넓고 인구도 많기 때문에 그들에게 브랜드를 알리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앞에서도 계속 언급했지만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중시하고 신뢰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알리는데 소홀하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④ 실제 경제적 인구 감안, 표적시장 설정
- 중국의 인구는 대략 13억이으로, 이 숫자만 본다면 엄청나게 큰 소비시장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실제 소비력을 갖춘 인구는 1억 5천만명으로 상대적으로 그리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중국에 진출해 실패한 기업들을 보면, 사전 조사 없이 막연히 진출했다가 중국 전체를 타깃으로 잡거나 확실한 특정계층을 타깃으로 정하지 않고 전략을 구사해 실패한 경우가 높았다. 예를 들어, 지역만으로 구분하더라도 북방지역과 남방지역의 문화적, 기질적 차이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전략을 써야 한다. 차이를 모르고 접근시 제품에 대한 포지셔닝할 이미지를 소비자들이 각기 다르게 받아들여 잘못 전달될 수 있다.
출 처
1. 온라인
http://cafe.naver.com/6303120/301
중국 민영기업의 성공요인 및 사례 분석 자료
김병호(코트라 칭다오무역관 대리), 자료원: 新財富 각종 중국언론자료 종합.
http://www.okta.net/okta_board_view.asp?idx=530&flag=world_talk
http://blog.naver.com/cyori85/30039720634
오리온 초코파이 커뮤니케이션 성공사례
http://blog.naver.com/mofesponsor/80096354780
중국 짝퉁
http://blog.naver.com/kefplaza/120051425129
중국인사관리
http://ssintschool.net/bbs/zboard.php?id=china&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7
신성국제외국어학교 - 중국
http://www.cccseoul.org/
중국문화원 - 자료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6&query=%B0%A1%C2%A5%20%B4%DE%B0%BF&from=image&ac=-1&sort=0&res_fr=0&res_to=0&merge=0&spq=0&start=5&a=pho_l&f=nx&r=5&u=http%3A%2F%2Fnews.naver.com%2Fmain%2Fread.nhn%3Fmode%3DLSD%26mid%3Dsec%26sid1%3D104%26oid%3D022%26aid%3D0000097285&thumbnail=http%3A%2F%2Fthumbview02.search.naver.com%2Fthumbnails%3Fq%3Dhttp%3A%2F%2Fimgnews.naver.com%2Fimage%2F022%2F2005%2F05%2F17%2F1814-1.jpg&signature=525096827098&gdid=880000D2_000000000000000000097285&t=44
http://cafe.naver.com/opensoul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77
가짜달걀
http://blog.naver.com/qiming/80003093808
중국 기업문화와 상습관
http://blog.naver.com/rchlht?Redirect=Log&logNo=80103993557
중국 외국인 직접투자 기업
http://blog.daum.net/costmgr/8635
종교
http://blog.naver.com/okjjang9?Redirect=Log&logNo=130003036321
-삼성과 중국
http://www.okta.net/okta_board_view.asp?idx=530&flag=world_talk
http://ssintschool.net/bbs/zboard.php?id=china&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
http://blog.naver.com/drow0612?Redirect=Log&logNo=120099456131
핸드폰 사진 출처
http://blog.naver.com/rollingmouse?Redirect=Log&logNo=150025014905
슬로건 내용
http://www.lotteria.com/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52493&g_menu=022600
“롯데리아 중국 진출 실패 사례와 새로운 마케팅 전략”
http://www.eu114.com/bbs/board.php?bo_table=ew05&wr_id=17&page=&page=
http://cafe.naver.com/metachin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24
2. 참고문헌
지만수 외 2명, 2004.『중국진출 한국기업의 경영실태와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F)
박월라 외 1명. 2002 『중국의 서비스산업의 시장개방과 외국기업의 진출방안』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F)
정환우. 2008. 『중국의 산업통상정책 변화』중국학연구 제45집
왕연. 2006. 『삼성휴대폰의 고가브랜드전략에 관한 연구 :중국이동통신시장을 중심으로』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이미재. 2009. 『변화하는 휴대폰 산업환경에서의 중국진출 전략 : 노키아와 삼성애니콜 사례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한정화 외 5명. 2005.『한국중소기업 중국 진출 성공과 실패에 관한 연구』한국중소기업학회; 기은경제연구소

키워드

중국,   경제,   문화,   기업,   경영,   영향,   미치는,   발전
  • 가격2,400
  • 페이지수32페이지
  • 등록일2012.04.04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80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