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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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사소개
1. 대한항공의 비전과 미션
2. 기업연혁
3. 주요사업내용
4. 수송/수입 실적
5. 기업문화

Ⅱ. 마이클 포터의 경쟁세력 분석
1. 산업 내 경쟁기업
2. 잠재적 경쟁자
3. 대체재
4. 구매자 교섭력
5. 공급자 교섭력

Ⅲ. 대한항공의 가치사슬

Ⅳ. 대한항공 정보시스템

Ⅴ. 대응방안 및 결론

본문내용

관련하여, 국내최초로 전자화물항공운송장(e-AWB: Electronic Air Waybill) EDI 협약에 의거한 화물운송서비스가 시작되었다.
대한항공은 삼성전자로지텍, 하나로 TNS 와 전자항공화물운송장 EDI 계약을 맺고 2010년 12월 말부터 IATA 및 각국 세관이 인정하는 e-freight 구간에 전자항공화물운송장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계약 포워더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전자항공화물운송장은 기존 항공화물운송과정에서 사용되던 실물운송장을 대체하는 개념으로 포워더가 전자문서로 전송한 운송장 정보가 원본으로 사용되며, 이로 인해 화물처리시간 단축 및 무서류 운송을 통한 비용절감의 효과가 기대된다.
*전자항공화물운송장(Electronic Air Waybill) EDI 계약: 전자항공화물운송장(e-AWB)에 기재된 정보가 원본의 법적효력이 있음을 인정하는 항공사와 대리점간 상호계약, 이 계약을 바탕으로 체결하고 화물접수부터 도착지 인도까지 무서류(Paperless)로 항공운송이 진행.
2011년 01월 05일 (수) 12:58:34 물류신문
항공권 예매 솔루션 이달 확정 .. 대한항공 CRM 시스템 내년 가동예정
대한항공은 24일 인터넷을 경영에 본격 활용하기로 하고 연말까지 고객관계관리(CRM)를 구축키로 했다고 밝혔다.대한항공은 최근 솔루션 제안서를 제출한 5개사중 2개사를 선정 검토하고있다면서 이달말 쯤 한개사를 최종확정한다고 밝혔다.대한항공이 도입할 CRM은 예약기능을 포함한 것으로 내년 1월을 가동목표로 하고있다.대한항공이 CRM을 구축키로 한 것은 최근 인터넷을 통한 항공권 판매가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이 회사는 CRM이 구축되면 현재 70만명인 인터넷회원이 2002년에 3백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있다.또 인터넷을 통한 항공권 판매도 내년에 1천억원, 2002년에는 3천500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지난 96년부터 항공권을 인터넷으로 판매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올들어 판매량이 급증,상반기중에만 지난해(34억원)의 4배에 가까운 1백20억원어치를 팔았다.회사 관계자는 전체 항공권 매출액 중 인터넷을 통한 항공권 매출이 지난해 0.2%를 차지했다면서 2002년에는 10%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대한항공은 이와함께 포털사이트를 통한 항공권 판매,인터넷 업체에 대한 지분 투자, 인터넷 업체와의 전략적제휴, 공동 사이트 개발 등도 모색하고 있다
한국경제 2000-07-24 16:48
항공권 예매 솔루션 이달 확정 .. 대한항공 CRM 시스템 내년 가동예정
대한항공은 24일 인터넷을 경영에 본격 활용하기로 하고 연말까지 고객관계관리(CRM)를 구축키로 했다고 밝혔다.대한항공은 최근 솔루션 제안서를 제출한 5개사중 2개사를 선정 검토하고있다면서 이달말 쯤 한개사를 최종확정한다고 밝혔다.대한항공이 도입할 CRM은 예약기능을 포함한 것으로 내년 1월을 가동목표로 하고있다.대한항공이 CRM을 구축키로 한 것은 최근 인터넷을 통한 항공권 판매가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이 회사는 CRM이 구축되면 현재 70만명인 인터넷회원이 2002년에 3백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고있다.또 인터넷을 통한 항공권 판매도 내년에 1천억원, 2002년에는 3천500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지난 96년부터 항공권을 인터넷으로 판매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올들어 판매량이 급증,상반기중에만 지난해(34억원)의 4배에 가까운 1백20억원어치를 팔았다.회사 관계자는 전체 항공권 매출액 중 인터넷을 통한 항공권 매출이 지난해 0.2%를 차지했다면서 2002년에는 10%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대한항공은 이와함께 포털사이트를 통한 항공권 판매,인터넷 업체에 대한 지분 투자, 인터넷 업체와의 전략적제휴, 공동 사이트 개발 등도 모색하고 있다
한국경제 2000-07-24
대한항공의 대응 방안
◆ 대한항공의 브랜드파워 강화 계획 및 전략
1) 기내 서비스 업그레이드
- 최첨단 좌석 도입
- 좌석 업그레이드 작업
- 기내 엔터테인먼트
- 친환경 웰빙 기내식
2) 신시장 개척, 글로벌화 전략
-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 글로벌 노선망을 신성장 시장으로 확대하여 취항도시를 2019 년까지 아프리카, 남미, 북유럽 등을 포함한 전세계 140개 도시로 넓혀갈 계획.
- 나보이 프로젝트 : 공항 인트라를 국제적 수준으로 확충하고, 중앙아시아 역내 및 타 대륙 간의 항공 길을 열어 고립되어 있는 우즈백을 중앙아시아의 중심으로 재건설하여, 궁극적으로는 우즈베키스탄이 글로벌 물류 허브로 육성할 수 있도록 하는 걸을 목표로 전략 수립
3)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
- 글로벌 문화후원 : 세계 유명 박물관 주요 작품을 멀티미디어 기기를 이용해 한국어로 안내해주는 ‘한국어 안내 서비스’ (현재 대한항공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
- 그린경영
- 스포츠 후원 활동 : 우리나라를 빛내거나, 국민들의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잇는 인사들을 선정, 평가해 아무 조건 없이 후원하는 활동
Ⅴ. 결론
대한항공은 국내 항공사 중에서도 TOP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국제적인 항공산업에서도 최고의 항공사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앞에서 경재세력을 분석하면서 도출한 것은 기업내 경재나자, 앞으로의 잠재적 진입자들 사이에서도 대한항공은 대한항공만의 핵심역량을 뒷받침으로 왠만해선 흔들리지 않고, 최고의 항공사임을 증명하고 있다.
항공사 최초로 ERP를 도입하는 등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해 나가며 글로벌한 항공사로 더 나아 가려고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분명히 대한항공에도 약점이 있기 마련이다. 앞에서처럼 대한항공의 최고의 기내시설과, 명품화 전략을 내새우는 대신, 저가 항공사나 대체재에 비해서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한다. 하지만 이 부분만으로 대한항공이 다른 항공사나, 다른 운송산업에 비해서 시장성이 떨어진다고는 누구도 말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대한항공만의 핵심역량이 있기 때문이다.
앞에서 조사한 내용으로 도출한 대한항공의 핵심역량은 명품화, 글로벌화 전략이 있을 수 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이런 부분을 더 강화해 나가 그들만의 경쟁 우선순위를 확보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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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05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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