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성인학습이론인 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적학습이론, 인간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연구하여 설명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표적인 성인학습이론인 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적학습이론, 인간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연구하여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사회적 학습이론
3. 인간주의 학습이론
4. 행동주의학습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인간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인간은 모델의 강화가 없이도 내적 흥미로부터 자발적으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는 존재임을 간과하였다. 행동주의와 인간주의 학습이론을 비교하자면, 인간주의 학습이론에서의 인간관은 행동주의와 반대로 인간을 통합된 전체로서 이해하였고, 인간과 동물을 질적으로 다른 존재로 이해하였다. 인간주의 학습이론에서 매슬로우는 학습의 최종 목표는 자아실현 있다고 보았으나,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자아개념에 대한 연구가 미약하다. 특히 그 중에 스키너는 인간은 자기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인식하느냐가 동물과 달리 인간의 고유한 자아개념이라고 보았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대표적인 성인학습이론인 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인간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간주의 학습이론은 자기주도성과 학습을 통해 일어나는 경험적 가치를 강조하고 있어 많은 성인학습에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다.
Ⅳ 참고문헌
- 최정희, “상호작용과 사회학습이론을 근거로 한 학부모의 초등학교 환경교육 참여 효과”, 서울교대, 2008
- 김보라,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의한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 상명대, 2010
- 양회진, “교회청년들의 자존감에 대한 조사와 이해”, 감리교신학대, 2005
  • 가격2,3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4.12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94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